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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을 병행하는 임상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도 영향 요인
Factors influencing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dental hygienists in schoolwork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9 no.2, 2019년, pp.231 - 239  

민희홍 (대전보건대학교 치위생(학)과) ,  최미현 (삼성온가족치과) ,  윤미혜 (대전보건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influencing factors of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dental hygienists in schoolwork, and use the basic data to enhance their job satisfaction.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filled out by 210 dental clinic hygienists from June 10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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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학업을 병행하는 임상치과위생사의 전문직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의 정도를 확인하고, 변수들 간의 관련성과 직무만족도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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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속교육의 경우 치위생학과 기준 2019년 당시 어떻게 분류되는가? 계속교육이란 특정 전문분야에서 새로운 영역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개인이 선택한 일체의 학습활동을 의미하고[1], 계속교육의 유형은 정규교육과 비정규교육으로 분류된다[1]. 2019년 기준 치위생(학)과 교육기관은 3년제 54개, 4년제 27개가 이원화되어 운영되고 있으며[2] 계속교육과정에 대한 개설 요구에 따라[3-5] 계속교육기관은 전공심화 과정 20개, 치위생학 전공의 대학원 과정 12개가 개설하여 운영되고 있고, 그 이외의 대학원 과정이 운영되고 있다[6]. 임상치과위생사는 여러 종류의 계속교육과정 중에 본인에게 적합한 과정을 선택하여 학업을 진행하고 있고, 이러한 계속교육은 전문가로서의 업무수행을 위한 치과위생사의 능력을 개발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켜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며, 개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발전 및 목표 달성에도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다[7].
치과위생사의 역할 확대가 점점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의료 환경의 변화에 따라 치과진료는 질병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세분화된 영역의 전문화와 치과위생사의 역할 확대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치과위생사는 치과 병·의원의 전문 인력으로 사회적 요구와 병원의 기대에 부흥하고 전문직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계속교육이 요구된다.
계속교육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치과위생사는 치과 병·의원의 전문 인력으로 사회적 요구와 병원의 기대에 부흥하고 전문직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계속교육이 요구된다. 계속교육이란 특정 전문분야에서 새로운 영역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개인이 선택한 일체의 학습활동을 의미하고[1], 계속교육의 유형은 정규교육과 비정규교육으로 분류된다[1]. 2019년 기준 치위생(학)과 교육기관은 3년제 54개, 4년제 27개가 이원화되어 운영되고 있으며[2] 계속교육과정에 대한 개설 요구에 따라[3-5] 계속교육기관은 전공심화 과정 20개, 치위생학 전공의 대학원 과정 12개가 개설하여 운영되고 있고, 그 이외의 대학원 과정이 운영되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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