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influencing factors of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dental hygienists in schoolwork, and use the basic data to enhance their job satisfaction.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filled out by 210 dental clinic hygienists from June 10 to ...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influencing factors of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dental hygienists in schoolwork, and use the basic data to enhance their job satisfaction.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filled out by 210 dental clinic hygienists from June 10 to August 30 of 2018.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22.0.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Scheffe's post-hoc test, and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were reviewed, and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Results: The scores of subjects' professional self-concept, self-esteem,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were 3.37, 3.80, 2.79, and 3.37, respectively. The influencing factors of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dental hygienists in schoolwork included marital status, support in workplac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job stress, with 41.6% of the explanatory power. Conclusions: The stronger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the lower the job-stress and higher the job satisfaction. The job satisfaction was also higher in the group in which the subjects were married and getting support in the workplace compared to the other group with no support in the workplace. Therefore, support systems and institutional support are required for clinical dental hygienists to be continuously educated in the workplace.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influencing factors of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dental hygienists in schoolwork, and use the basic data to enhance their job satisfaction.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filled out by 210 dental clinic hygienists from June 10 to August 30 of 2018.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22.0.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Scheffe's post-hoc test, and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were reviewed, and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Results: The scores of subjects' professional self-concept, self-esteem,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were 3.37, 3.80, 2.79, and 3.37, respectively. The influencing factors of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dental hygienists in schoolwork included marital status, support in workplac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job stress, with 41.6% of the explanatory power. Conclusions: The stronger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the lower the job-stress and higher the job satisfaction. The job satisfaction was also higher in the group in which the subjects were married and getting support in the workplace compared to the other group with no support in the workplace. Therefore, support systems and institutional support are required for clinical dental hygienists to be continuously educated in the workplace.
이에 본 연구는 학업을 병행하는 임상치과위생사의 전문직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의 정도를 확인하고, 변수들 간의 관련성과 직무만족도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학업을 병행하는 임상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도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자료 수집은 2018년 6월 10일부터 8월 30일까지 서울특별시·경기도·충청도·전라도·경상도 지역에서 학업을 병행하며 치과 병·의원에서 근무하는 치과위생사 190명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데이터처리
05로 정하였다. 일반적 특성과 직무 특성에 따른 전문직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는 t-검정과 일원분산 분석법으로 분석하였고, 사후검정은 Scheffe's test로 하였다. 전문직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와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을 실시하였고, 학업을 병행하는 임상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도 영향 요인은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과 직무 특성에 따른 전문직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는 t-검정과 일원분산 분석법으로 분석하였고, 사후검정은 Scheffe's test로 하였다. 전문직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와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을 실시하였고, 학업을 병행하는 임상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도 영향 요인은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연구도구는 일반적인 특성 및 직무특성 9문항, 전문직 자아개념 26문항은 Arthur[15]가 개발하고, 최와 박[7]이 사용한 연구도구를 사용하였다. 전문직 자아개념 도구는 전문직 실무, 만족감, 의사소통으로 구성하였다.
전문직 자아개념 도구는 전문직 실무, 만족감, 의사소통으로 구성하였다. 자기효능감 14문항은 Sherer 등[16]이 개발하고, 김과 박[17]이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직무스트레스 20문항은 장 등[18]이 개발한 한국형 직무스트레스의 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직무스트레스 20문항은 장 등[18]이 개발한 한국형 직무스트레스의 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직무만족도 28문항은 Slavitt DB 등[19]이 개발하고, 최와 박[7]이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직무만족도의 세부 문항은 직무요구, 동료지원, 상사지원, 승진, 임금관계로 구성하였다.
자기효능감 14문항은 Sherer 등[16]이 개발하고, 김과 박[17]이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직무스트레스 20문항은 장 등[18]이 개발한 한국형 직무스트레스의 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직무만족도 28문항은 Slavitt DB 등[19]이 개발하고, 최와 박[7]이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4. 학업을 병행하는 임상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 요인은 직무 스트레스, 기혼일 때, 직장에서의 지지, 전문직 자아개념 순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41.6%였다.
이상의 결과, 학업을 병행하는 임상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도 영향 요인은 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을수록, 직무 스트레스가 낮을수록 직무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임상치과위생사들이 계속교육을 받으면서 근무할 수 있도록 직장에서 지지 체계와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후속연구
하지만 현재까지 연구되지 않은 학업을 병행하는 임상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자 연구를 시행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일반치과위생사와 학업을 병행하는 임상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도 비교 연구가 필요하고 또한 학업 병행을 하는 임상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탄력적인 근무시간 운영 등의 제도적 지원 및 직장 내에서의 지지체계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속교육의 경우 치위생학과 기준 2019년 당시 어떻게 분류되는가?
계속교육이란 특정 전문분야에서 새로운 영역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개인이 선택한 일체의 학습활동을 의미하고[1], 계속교육의 유형은 정규교육과 비정규교육으로 분류된다[1]. 2019년 기준 치위생(학)과 교육기관은 3년제 54개, 4년제 27개가 이원화되어 운영되고 있으며[2] 계속교육과정에 대한 개설 요구에 따라[3-5] 계속교육기관은 전공심화 과정 20개, 치위생학 전공의 대학원 과정 12개가 개설하여 운영되고 있고, 그 이외의 대학원 과정이 운영되고 있다[6]. 임상치과위생사는 여러 종류의 계속교육과정 중에 본인에게 적합한 과정을 선택하여 학업을 진행하고 있고, 이러한 계속교육은 전문가로서의 업무수행을 위한 치과위생사의 능력을 개발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켜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며, 개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발전 및 목표 달성에도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다[7].
치과위생사의 역할 확대가 점점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의료 환경의 변화에 따라 치과진료는 질병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세분화된 영역의 전문화와 치과위생사의 역할 확대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치과위생사는 치과 병·의원의 전문 인력으로 사회적 요구와 병원의 기대에 부흥하고 전문직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계속교육이 요구된다.
계속교육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치과위생사는 치과 병·의원의 전문 인력으로 사회적 요구와 병원의 기대에 부흥하고 전문직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계속교육이 요구된다. 계속교육이란 특정 전문분야에서 새로운 영역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개인이 선택한 일체의 학습활동을 의미하고[1], 계속교육의 유형은 정규교육과 비정규교육으로 분류된다[1]. 2019년 기준 치위생(학)과 교육기관은 3년제 54개, 4년제 27개가 이원화되어 운영되고 있으며[2] 계속교육과정에 대한 개설 요구에 따라[3-5] 계속교육기관은 전공심화 과정 20개, 치위생학 전공의 대학원 과정 12개가 개설하여 운영되고 있고, 그 이외의 대학원 과정이 운영되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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