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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영도서관 소장 「무이산구곡계전도(武夷山九曲溪全圖)」로 본 중국 무이구곡의 문화경관상
The Cultural Landscapes of Wuyi-Gugok of China as seen from the 「Landscape of the Jiuqu River in the Wuyi Mountain」 in British Library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7 no.4, 2019년, pp.11 - 31  

정조하 (중국 운성대학교 조경학과) ,  노재현 (우석대학교 조경학과) ,  강정 (우석대학교 대학원 조경건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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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영도서관 소장의 청나라 중기에 제작된 「무이산구곡계전도」을 대상으로 그림에 명기된 경물의 명칭을 분석하는 한편 산세, 포구(浦口)와 선박, 건축요소, 토목요소, 인물, 석각 등으로 경물명을 유형화한 후 곡별 문화경관적 속성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무이산구곡계전도」에 등장하는 건축요소는 총 28 건으로 정자(亭)가 7개소(25%), 사묘[廟]가 4개소(14.3%), 서원과 관(觀)이 각각 3개소(10.7%), 도원(道院)과 마을(村)이 각각 2개소(7.1%)로 집계되었으며, 토목요소는 총 29건으로 동(洞)이 9개소(31%), 고적(古跡)이 6개소(20.7%), 대(臺)가 3개소(10.3%), 도(渡)·교(橋)·지(池)가 각각 2개소(6.9%), 원(園)·문(門)·갱(坑)·정(井)·유지(遺址)가 각각 1개소(3.4%)로 나타났다. 이들 형체요소와 토목요소는 18C 중반 무이산 구곡계의 문화경관적 속성을 드러내는 중요한 유적이다. 각 곡별 형체요소는 1곡이 12개소(21.1%), 5곡이 11개소(19.3%), 4곡이 9개소(15.8%), 9곡이 8개소(14%), 3곡이 7개소(12.3%), 6곡이 4개소(7%), 2곡이 3개소(5.3%), 7곡이 2개소(3.5%) 그리고 8곡이 각각 1개소(1.8%)로 정리되어 1곡과 5곡 그리고 4곡이 갖는 문화경관적 특성이 한층 부각되었다. 한편 『무이산지』의 명소 유형에 대한 묘사에 따르면, 「무이산구곡계전도」에 표현된 경물의 묘사는 총 38개 유형으로 집계되었는데, 이중 암(岩)·봉(峰)·석(石) 등 3개 경물이 차지하는 경관적 비중이 압도적이었다. 이는 무이구곡의 벽수단산의 경색을 보이는 단하지모적 특성이 반영된 결과이다. 「무이산구곡계전도」에 표현되었거나 내포된 무이산의 문화적 함의를 분석 및 해석한 결과, 무이산 구곡계에는 이학문화, 도교문화, 불교문화, 차문화, 기타문화 등 5개 문화가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한편 「무이산구곡계전도」에 표시된 총 171곳의 경물 명중에는 현장 바위글씨[石刻]와 일치되거나 동일한 의미를 보이는 석각은 찬경제각(贊景題刻) 3방, 철리제각(哲理題刻) 3방, 길어제각(吉語題刻) 1방 등 총 7개소로 나타났으며 이는 그림과 석각 간의 상호텍스트성을 보이는 중요한 근거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aking the painting, 「Landscape of the Jiuqu River in the Wuyi Mountain」 as the study object, which was produced in the middle of Qing Dinasty and collected by the British Library, this paper analyzes the scenery names recorded in the painting, and describes the landscape of the mounta...

주제어

표/그림 (2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이산 문화경관의 핵심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많은 신화와 전설들이 역사적 사실과 함께 인문경관 구축의 기반이 되었다. 무이산 문화경관의 핵심요소 중 하나는 황탄부경(荒誕不經)하고 믿을 수 없는 무이군(武夷君)과 골모(聖姥)의 신화이고, 다른 하나는 주자성리학이다[4][5]. 무이산의 대표적 유산경관인 무이구곡에 대한 경관 이미지는 수많은 시문과 그림 그리고 바위에 새겨진 석각(石刻) 등을 통해 전해지고 있다.
무이산(Mount Wuyi)은? 중국 복건성 서북부에 위치한 무이산(Mount Wuyi)은 1999년 12월 유네스코 세계 문화·자연유산에 모두 등재된 복합유산으로 무이산은 도교의 발원지일 뿐만 아니라 주자성리학(朱子性理學)의 보급지이기도 하다[1]. 한대(漢代)에는 조정에서 천하의 명산대천으로 책봉(冊封)되어 역대 명사와 선가의 반환지(盤桓地)가 되었다[2].
한대(漢代)에는 조정에서 천하의 명산대천으로 책봉(冊封)되어 역대 명사와 선가의 반환지(盤桓地)가 되었던 것은? 중국 복건성 서북부에 위치한 무이산(Mount Wuyi)은 1999년 12월 유네스코 세계 문화·자연유산에 모두 등재된 복합유산으로 무이산은 도교의 발원지일 뿐만 아니라 주자성리학(朱子性理學)의 보급지이기도 하다[1]. 한대(漢代)에는 조정에서 천하의 명산대천으로 책봉(冊封)되어 역대 명사와 선가의 반환지(盤桓地)가 되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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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Fujian Provincial Local Chronicles Compilation Committee(2004). Local Chronicles in Fujian Province? Muisanji(武夷山志). Fangzhi Publishing House: pp.127-174. 

  2. Zheng, C.(2014). Harmony between Human Being and Nature of Wuyi Mountain(天人合一武夷山). Straits Literature and Art Publishing House: p.13. 

  3. Niu, L. Y. and Jin, Y. Z.(2014). South Korea's Gugok Painting Expression and Its Model Research. Journal of Yangtze University (Social Science Edition). 37(9): 189-191. 

  4. Liu, J. J.(2008). Fujian Culture and Wuyi Mountain(?文化與武夷山). Xiamen University Press: pp.1-41. 

  5. Compiled by Dong Tian-gong of the Qing Dynasty Wuyi Mountain Local History Compilation Committee(2007). Muisanji(武夷山志). Fangzhi Publishing House: Vol.1, Vol.4-Vol.15. 

  6. Yu, J. Y.(1981). Korean Journal of Art History. A Study on the Occurrence and Origin of Ggokdo. 151(-): 1-20. 

  7. Yun C. Y.(1997). A Study on the Gugokdo in the Joseon Dynasty. Master's Theses The Academy of The Graduate of Korean Studies. 

  8. Kang, S. A.(2004). A Study on the Muigugokdo in the Joseon Dynasty. Master's Theses of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9. Kang, S. A.(2007). The Origin and Iconography of Muigugokdo in the Joseon Dynasty. Korean Journal of Art History. 254(-): 5-40. 

  10. Chung, K. S.(2015). Study on Wuyi Nine Bent Stream Paintings. Doctoral Thesis of Myongji University Graduate School. 

  11. Chung, K. S.(2016). An Article on the Chae Yongshin's 10 Piece-folding Screen Painting of Nine-bend in Mt. Wuyi in 1915. Art History & Cultural Heritages. 5(-): 183-210. 

  12. Cheng, Z. X., Rho, J. H. and Jiang, C.(2019). An Analysis of the Landscape Perception of Wuyi-Gugok in the First Half of the 18th Century Based on the Comparison of China's Wuyi-Gugok Painting.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37(3): 62-82. 

  13. http://digitalatlas.ascdc.sinica.edu.tw/map_detail.jsp?idA104000040 

  14. Watanabe, K.(1985). Formal Elements of Famous Place. Papers of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City Planning InStitute of Japan. 20(-): 13-18. 

  15. Jin, H. S. and Rho, J. H.(1991). A Study on the Logical Structure of the 'Landscape' with a Meaning Context.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19(1): 3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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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Zhu, P. A.(2008). Wuyi Mountain Cliff Stone Carving and Wuyi Culture Study. Xiamen University Press: pp.127-163. 

  18. Wuyi Mountain Local Chronicles Compilation Committee(2007). Wuyi Mountain Cliff Carvings. Popular Literature and Art Publishing House. pp.1-7. 

  19. Rho, J. H., Choi, Y. H. and Kim, S. B.(2018). The Present Status and Characteristics of Landscape Components of Gugokwonlim Created by Classical Scholars of Joseon Dynasty.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36(3):37-47. 

  20. Zou, Y. Y.(2007). The Construction and Historical Relationship of Confucianism, Buddhism and Taoism in Wuyishan: Wuyishanzhi in Qianlong Period as Center. Master's Thesis of Xiamen University Graduate School. 

  21. The Wu-yi Mountain Local Area Management Commission, Compilation Committee of Local Records of Wuyishan City(2013). Historic Site of the Wu-yi Mountain: Textual Research on Historical and Cultural Relics of Wuyishan Scenic Area. Lujiang Publishing House: pp.66-179. 

  22. Jin, Y. Z.(2013). Gugokdoga(武夷棹歌) and Korean Gugok Culture. Tongji University Press: pp.3-9. 

  23. Gim, M. G. and Gang, J. S.(2008). Gugok Culture in North Gyeongsang Province. Gyeongsangbuk-do Province,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Toegye Research Institute: p.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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