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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교사들은 삼엽충 분류활동 중에 어떤 특성을 보이는가?
What Characteristics Do Preservice Teachers Show During Trilobite Classification Activitie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1, 2019년, pp.40 - 53  

임성만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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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예비교사들이 삼엽충을 분류하면서 보이는 탐구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교사 양성 대학에 다니는 예비교사 70명이 참여하였다. 연구에 이용된 분류 과제는 삼엽충 화석 사진 9장이었다. 예비교사들의 탐구활동은 그룹별로 삼엽충 화석을 관찰한 후 삼엽충의 진화 과정을 분류한 후 계통도를 구성하는 것이었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들은 삼엽충의 외형적인 특징을 잘 관찰해내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분류 결과를 도출하였다. 둘째, 예비교사들은 다양한 분류 기준을 사용하여 삼엽충을 분류하였다. 셋째, 예비교사들의 계통도와 과학자들의 계통도는 매우 유사하였다. 예비 교사들은 과학자들이 주장하는 삼엽충 화석의 일반적인 진화 과정인 단순한 형태에서 복잡한 형태로의 변화를 관찰과 추리를 통해 분석해낸 후 이를 근거로 계통도를 구성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충분한 시간이 제공되는 그룹별 탐구활동이 매우 효과적이며 예비교사들에게 탐구 활동에 대한 경험이 매우 중요함을 다시 한 번 시사해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nquiry characteristics of preservice teachers as they classify trilobites. For the study, 70 preservice teachers attending teacher training university participated. The classification tasks used in the study were 9 photos of trilobite fossils. The preservice teachers' ...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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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번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첫째, 그룹으로 이루어진 예비교사들의 삼엽충 분류 활동에서 보이는 관찰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예비교사들의 분류 활동 결과에서 보이는 분류 기준의 속성은 어떠한가? 셋째, 삼엽충 화석을 분류하면서 예비교사들이 작성한 삼엽충 계통도와 과학자들에 의해서 구성된 계통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이다. 이 연구를 통해 우리는 예비교사들의 관찰 관점 및 분류 관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또 교사 양성 과정 및 교사 대상 과학교육 연수 프로그램에서 이루어지는 과학 탐구 활동 형태나 구성에 구체적인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1). 이 과제는 임성만(2014)이 개발한 과학 탐구 프로그램에 포함된 것으로 과학적인 분류 활동을 경험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삼엽충 분류 활동 과제는 Fig.
  • 이 연구는 예비교사들이 삼엽충을 분류하면서 보이는 탐구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번 분류 활동 과제는 삼엽충의 계통도를 작성하는 것으로 관찰을 통해 삼엽충의 특징을 찾아내어 나열한 후 관찰 내용을 바탕으로 삼엽충의 진화 과정을 추리하여 논리적인 위계를 구성해야 하는 것이었다.
  • 또한 탐구에 대한 교사들의 경험 부족이 예비교사 때의 과학교육과 관련이 많다는 지적이 있다(Windschitl & Thompson, 2006). 이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리라 여겨지며 앞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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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비교사들이 삼엽충을 분류하면서 보이는 탐구 특성 3가지는 무엇인가?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들은 삼엽충의 외형적인 특징을 잘 관찰해내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분류 결과를 도출하였다. 둘째, 예비교사들은 다양한 분류 기준을 사용하여 삼엽충을 분류하였다. 셋째, 예비교사들의 계통도와 과학자들의 계통도는 매우 유사하였다. 예비 교사들은 과학자들이 주장하는 삼엽충 화석의 일반적인 진화 과정인 단순한 형태에서 복잡한 형태로의 변화를 관찰과 추리를 통해 분석해낸 후 이를 근거로 계통도를 구성하였다.
삼엽충은 무엇인가? 삼엽충은 가장 오래된 절지동물 중 하나로 멸종된 해양 절지동물이다(Lieberman, 2002). 예비교사들은 삼엽충 화석을 관찰하며 삼엽충의 생활 형태를 바탕으로 분류하는 특성을 보였다.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및 과학 내용에 대한 이해와 같은 전문성이 확보되어야 한다(곽영순, 2006; 서혜애, 2010; 최영 외, 2010; Fishman et al., 2003; Inoue,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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