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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1, 2019년, pp.40 - 53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nquiry characteristics of preservice teachers as they classify trilobites. For the study, 70 preservice teachers attending teacher training university participated. The classification tasks used in the study were 9 photos of trilobite fossils. The preservice teacher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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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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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교사들이 삼엽충을 분류하면서 보이는 탐구 특성 3가지는 무엇인가? |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들은 삼엽충의 외형적인 특징을 잘 관찰해내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분류 결과를 도출하였다. 둘째, 예비교사들은 다양한 분류 기준을 사용하여 삼엽충을 분류하였다. 셋째, 예비교사들의 계통도와 과학자들의 계통도는 매우 유사하였다. 예비 교사들은 과학자들이 주장하는 삼엽충 화석의 일반적인 진화 과정인 단순한 형태에서 복잡한 형태로의 변화를 관찰과 추리를 통해 분석해낸 후 이를 근거로 계통도를 구성하였다. | |
삼엽충은 무엇인가? | 삼엽충은 가장 오래된 절지동물 중 하나로 멸종된 해양 절지동물이다(Lieberman, 2002). 예비교사들은 삼엽충 화석을 관찰하며 삼엽충의 생활 형태를 바탕으로 분류하는 특성을 보였다. | |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및 과학 내용에 대한 이해와 같은 전문성이 확보되어야 한다(곽영순, 2006; 서혜애, 2010; 최영 외, 2010; Fishman et al., 2003; Inoue,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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