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2 no.2, 2018년, pp.256 - 271
The study aimed to investigate how the science gifted connect and integrate science concepts in the process of problem finding. Research subject was sampled from 228 applicants for a science gifted education center affiliated with a university in 2015. A creative problem solving test (CPST) in scie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추란? | 개념을 연결하고 융합하는 방식에는 유추(analogy) 와 조합(combination)의 사고과정이 있다(Welling, 2007). 유추는, 창의적 사고과정의 특징으로서, 일반적인 상황에서 설명되는 개념의 구조를 다른 새로운 상황으로 교환하여 창의적으로 설명하는 것으로 정의 할 수 있다. 조합은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개념들을 결합하고 통합하여 새로운 한 개념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정의된다(Welling, 2007). | |
유추적 접근을 활용하여 개념을 연결하고 융합하는 과정은 어떻게 되나? | 이러한 유추적 접근을 활용하여 개념을 연결하고 융합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5가지로 구체화할 수 있다. 첫째, 개념의 주된 특징이나 성질을 찾아낸다 (identification). 둘째, 한 개념에서 발견한 특징들을 다른 개념에서 발견한 특징들과 연결시킨다(mapping). 셋째, 연결된 특징들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여(application)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낸다. 넷째, 새로운 개념에 대한 추가적 특징을 정의하여 새롭게 나타나는 특징을 정교화한다(elaboration). 다섯째, 새로이 나타난 특징을 포함하는 새로운 개념으로 수정한다(revision). | |
초기 과학의 특징은? | 과학은 역사를 통해 과거에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자연현상을 탐구하는 것과 함께 복잡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초기 과학은 자연현상을 발견하고 탐구하는 대상으로 삼았으며, 자연현상 그 자체를 하나의 통합체로 이해하려고 시도하였다(Kang et al,, 2007). 그 후 과학은 발전 하는 과정에서 탐구하는 대상에 따라 영역별로 세분화되고 전문적으로 진보하였으며, 그 결과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등의 각 과학영역들은 영역 간 경계를 만들어냈다(Aikenhead, 1994; Choe & Joo, 2007; Kim & Kim, 2011). |
Aikenhead. G. (1994). The social contract of science: Implications for teaching science. In J. Solomon & G. Aikenhead (Eds.), STS education: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reform. New York, NY: Teachers College Press.
Baek, Y., Park, H., Kim, Y., Noh, S., Lee, J., Jeong, J., Choi, Y., Han, H., & Choi, J. (2012). A preliminary study of establishing directions for the implementations of STEAM education (Research Report 2012-12). Seoul: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Choe, J., & Joo, I. (2007). Consilience of knowledge: Go beyond the boundaries of disciplines. Seoul: Eum Books.
Csikszentmihalyi, M. (1996). Creativity: The work and lives of 91 eminent people. New York, NY: Harper Collins.
Csikszentmihalyi, M. (2003).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H. Roh translated). Seoul: The Nan. (Original work published in 1996).
Einstein, A., & Infeld, L. (1938). The evolution of physics: The growth of ideas from early concepts to relativity and quanta. New York, NY: Simon & Schuster.
Kang, H., Kim, E., Noh, S., Park, H., Son, J., & Lee, H. (2007).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Paju-Si, Gyeonggi-do: Korean Studies Information.
Kim, M., & Kim, N. (2011). Coming of convergence age. Korean Journal of Sociology, 45(5), 1-24.
Kim, W. (2012). Building conceptual framework to bring up talents capable of creative fusion: From the perspective of fusion between science and technology and art.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11(1), 97-119.
Kim, Y. (2015). Integrative research: Social science and natural science. Journal of the Daedong Philosophical Association, 72, 315-341.
Kim, Y., Park, Y., Park, H., Shin, D., Jung, J., & Song, S. (2014). World of science education. Seoul: Bookshill.
Kwon, J., Kim, B., Kang, N., Choi, B., Kim, H., Paik, S., Yang, I., Kwon, Y., Cha, H., Woo, J., & Jung, J. (2012). Science education theories. Paju-Si, Gyeonggi-do: Kyoyookbook.
Lee, J. (2005). Framework of future integrating science and technology and cognitive science. Scientific Thought, 50, 22-42.
Lee, J., Suh, Y., Chong, Y., Kang, B., & Lee, M. (2012).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tudents in 'gifted and talented classes' and 'gifted and talented centers' (RR 2012-06).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Science curriculum. Notification No. 2015-74. Sejong: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EST]. (2009). Science curriculum. Notification No. 2009-361 [Attachment 9]. Seoul: Author.
Mumford, M. D., & Gustafson, S. B. (1988). Creativity syndrome: Integration, application, and innovation. Psychological Bulletin, 103(1), 27-43.
Park, H., Kim, Y., Noh, S., Jeong, J., Lee, E., Yu, E., Lee, D., Park, J., & Baek, Y. (2012). Developmental study of science education content standard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4), 729-750.
Park, J. (2004). A suggestion of cognitive model of scientific creativity (CMSC).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4(2), 375-386.
Polanyi, M. (1958). Personal knowledge: Towards a post-critical philosophy.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Runco, M. A. (2007). Creativity-theories and themes. San Diego, CA: Elsevier Academic Press.
Scott, G. M., Lonergan, D. C., & Mumford, M. D. (2005). Conceptual combination: Alternative knowledge structures, alternative heuristics.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7(1), 79-98.
Song, J., & Na, J. (2014). Meanings of 'creativity and integration' in science education and comments on science classroom culture.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8(3), 827-845.
Welling, H. (2007). Four mental operations in creative cognition: The importance of abstraction.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9(2-3), 163-17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