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유아-교사 상호작용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on Youth Children's Self-Regul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4, 2019년, pp.169 - 176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최윤희 (가톨릭대학교 생활문화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유아-교사 상호작용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3~5세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 358명, 그들의 담임교사 28명이며,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Pearson의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유아-교사 상호작용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 중 유아-교사 상호작용이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에 비해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행동조절보다는 정서조절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서의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유아-교사의 상호작용을 확인하였으며 어머니의 훈육방식에 대한 교육, 그리고 교사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속적인 교육과 예비 교사 대상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부각시켰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of teacher-child interaction on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Data were collected by surveying 358 young children, their mothers and their 28 teachers. Data were analyzed with statistics using the SPSS Win 18.0 version. Th...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교육기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현시대의 유아들의 특성을 고려할 때, 이 둘의 관계를 함께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유아-교사 상호작용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향상을 돕기 위한 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유아-교사 상호작용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유아-교사 간 긍정적 상호작용의 빈도가 높을수록 유아의 또래 간 상호작용의 빈도가 높고, 상호 협조적이지만[15] 상호작용 빈도가 낮을수록 공격적인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6]. 본 연구를 통해 교사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여 유아-교사 상호작용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발달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선행연구의 결과들[17][18]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 조절능력 이란 무엇인가? 모든 사회는 그 사회의 문화에서 받아들여지는 행동과 규칙을 가지고 있다[1]. 이러한 규칙을 준수하는 행동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부모나 성인, 또는 타인에 의해 전수되는 것인데[2] 초기에는 타인에 의해 행동을 조절 하지만 점차 스스로 자신의 본능을 억제하면서 사회에서 용납되는 행동을 하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이것이 자기 조절(self-regulation)능력인데 성공적인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3].
심리적 통제의 특징과 부작용은 무엇인가? 최근 어머니의 훈육방식 중 심리적 통제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이에 대한 연구들이 계속되고 있는데 Barber[10]는 심리적 통제에 대하여 애정을 매개로 하는 부정적인 훈육방식이라고 하였다. 논리적 설명이나 애정적 훈육방식과 달리 자녀의 행동이나 주장을 통제하기 위하여 죄책감을 자극하거나 특권 박탈, 수치심 느끼게 하기 등의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 방식에 의한 통 제는 오히려 우울, 불안 등의 정서적 문제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1][12]. 이는 부모가 자녀를 부정 적으로 통제함으로써 자녀의 자율성을 좌절시키며 결국 자율에 기반한 자기조절능력의 발달을 저해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자기조절능력이 발달하지 못할 경우 생기는 부작용은 무엇인가? 자기조절능력은 이후의 발달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관련 연구에서 자기조절능력이 발달하지 못하면 학업성취, 교우관계, 문제해결능력 등에 문제가 야기되며 이는곧 부정적인 자아개념과 사회부적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7][8]. 자기조절능력은 유아, 아동기동안 외부에서 내면으로 전이되는 발달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데[9] 처음에는 타인의 가르침과 요구에 의해 조절하지만 점차 가치기준이 내면화되면서 스스로의 통제를 통해 자기조절을 하는 단계로 발전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R. M. Berns, "Child, Family, School, Community: Socialization and Support (7th ed.)", Balmont, CA: Wadsworth, 2006. 

  2. B. D. Perry, "Promoting nonviolent Behavior in Children" Scholastic Early Childhood Today, vol.16, no.1, pp.26-29, 2001. 

  3. M. J. Kostelnik, A. P. Whiren, A. K. Soderman, & K. M. Gregory,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 Learning", Seoul: Cengage Learning Korea, 2009. 

  4. C. B. Kopp, "Antecedent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vol.18, no.2, pp.199-214, 1982. DOI:http://dx.doi.org/10.1037/00121649.18.2.199 

  5. O. S. Yang, "Free Choice Education Starting in Early Childhood", Paju: Changjisa, 2004. 

  6. N, Eisenberg, C. Valiente, & N. D. Eggum, "Self-regulation and School Readines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vol.21, no.5, pp.681-698, 2010. DOI: http://dx.doi.org/10.1080./10409289.2010.497451 

  7. M. B. Bronson, "Self-regulation in Early Childhood: Nature and Nature", NY: The Guilford, 2000. 

  8. C. B. Kopp, "Regulation of Destress and Negative Emotion: A Developmental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5, pp.343-353, 1989. 

  9. M. Marion. (2007). Guidance of Young Children", New York: Macmillan, 2007. 

  10. B. K. Barber,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Revisiting a Negllected Construct", Child Development, vol.67, no.6, pp.3296-3319, 1996. DOI: http://dx.doi.org/10.2307/1131780 

  11. J. I. Min, S. Y. Han, "The Effects of Mother's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Control on Young Children's Problem Behavior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19, no.4, pp.117-137, 2012. 

  12. L. L. Stone, R. Otten, J. A. M. A. Janssens, B. Soenens, E. Kuntsche, & R. C. M. E. Engels, "Does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Relate to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Early Childhood? An Examination using the Berkeley Puppet Inter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vol.37, no.4, pp.309-318, 2013. DOI: https://dx.doi.org/10.1177/0165025413490865 

  13. T. Sabol, R. Pianta, "Recent Trends in Research o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vol.14, no.3, pp.213-231, 2012. DOI: https://dx.doi.org/10.1080/14616734.2012.672262 

  14. E. S. Han, H. G. Huh, "A Study on Influences of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Teacher's Efficacy on Peer Interaction", Journal of Childhood Education, vol.26, no.2, pp.53-70, 2016. 

  15. S. Y. Shim, S. A. Lim,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 Efficacy,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Peer Play Interaction: Meditation Effect of Child Temperament ",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37, no.4, pp.353-369, 2017. 

  16. S. H. Choi, H. J. Hwang, "Relationship of the Quality of Teacher-Preschooler Interaction to the Maladjusted Behaviors of Preschoolers", The Korean Society for Children's Media, vol.10, no.3, pp.1-18, 2011. 

  17. J. K. Yoo, " Influence of Job Stress in Kindergarten Teachers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on a Appropriate Social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2013. 

  18. D. Philips, K. McCartney, S. Scarr, "Child-care Quality and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3, no.4, pp.537-543, 1987. DOI: http://dx.doi.org/10.1037/0012-1649.23.4.537 

  19. M. Y. Kim, "Child Development", Paju: Jeungminsa. 

  20. S. Y. Jeon, "The Effect of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Children's Behavioral Autonomy an Self Control on Children's Problems Behavior",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25, no.4, pp.169-179, 2007. 

  21. S. Bredekamp, "The Reliability of the Instrument and Procedures of a National Accreditation System for Early Childhood Progra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aryland University, 1985. 

  22. S. D. Holloway, M. Reichhart-Erickson, "The Relationship of Day-care Quality to Children's Free 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 Solving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3, no.1, pp.39-53, 1988. 

  23.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 Teacher-child Interaction Profile Tool", http://panel.kicce.re.kr/kor/publication/01_02.jsp?modev iew&idx14069&startPage0&listNo1&codepaneltool sprofiles&search_itemsubject&search_order상호작용 &order_list10&list_scale10&view_level0 2015. 

  24. A. Shields, D. Cicchetti, "Emotion Regulation Among School-age Childre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ew Criterion Q-Sort Scale", Developmental Psychology, vol.33, no.6, pp.906-916, 1997. DOI: http://dx.doi.org/10.1037/0012-1649.33.6.906 

  25. J. Y. Kim, "The Effect of Preschooler's Temperament, Marital Conflict and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on Problem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2007. 

  26. J. H. Gralinski, C. B. Kopp, "Every Rules for Behaviors: Mothers' Requests to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9, no.3, pp.673-584, 1993. 

  27. M. D. Kalpidou, "The Development of Behavioral and Emotional Self-regulation during the Preschool Perio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Louisiana State University, 1997. 

  28. E. J. Jeung, "A Study on Variables Affecting Behavioral/ Emotional Regulation of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2005. 

  29. G. A. Cha, O. H. Na, "A Study on the Effect of Children's Servant Leadership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on Children's Personality Development",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3, no.4, pp.279-302, 2016. DOI: http://dx.doi.org/10.22155/JFECE.23.4.279.302 

  30. Y. H. Kwon, "The Moderation Role of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 on Children''s Negative Emotionality and Peer Interaction", vol.32, no.2, pp.29-48, 2012. 

  31. R. A. Thompson, M. Goodman,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More than Meets the Eye. In A. M. Kring & D. M. Sloan(Eds.), Socioemotional Development in the Toddler Years: Transitions and Transformations", New York: Giliford, 2010. 

  32. M. S. Han, "The Effect of Parent's Stroke on Children's Personality, Self-regulation, and Problem Behavior",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0 no. 3. pp.49-72, 2015. 

  33. M. James, Jongeward, "Born to Win Reading Mass: Transactional Analysis with Gestalt Experiment", Addisim Wesley Publishing Company, 1971. 

  34. S. Y. Han, S. J. Chang,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and Children's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16, no.4, pp.459-479, 2015. 

  35. H. K. Wang, S. Y. Han, "Effects of Mother's Neuroticism, Perfectionism and Psychological Control on Young Children's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 Journal of Human Ecology, vol.17, no.1, pp.41-53, 2013. 

  36. S. J. Kim, "A Study on Teacher Education Programs on Teacher-Child Interac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4, pp.647-654,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