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4, 2019년, pp.169 - 176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최윤희 (가톨릭대학교 생활문화학과)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of teacher-child interaction on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Data were collected by surveying 358 young children, their mothers and their 28 teachers. Data were analyzed with statistics using the SPSS Win 18.0 version.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 조절능력 이란 무엇인가? | 모든 사회는 그 사회의 문화에서 받아들여지는 행동과 규칙을 가지고 있다[1]. 이러한 규칙을 준수하는 행동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부모나 성인, 또는 타인에 의해 전수되는 것인데[2] 초기에는 타인에 의해 행동을 조절 하지만 점차 스스로 자신의 본능을 억제하면서 사회에서 용납되는 행동을 하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이것이 자기 조절(self-regulation)능력인데 성공적인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3]. | |
심리적 통제의 특징과 부작용은 무엇인가? | 최근 어머니의 훈육방식 중 심리적 통제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이에 대한 연구들이 계속되고 있는데 Barber[10]는 심리적 통제에 대하여 애정을 매개로 하는 부정적인 훈육방식이라고 하였다. 논리적 설명이나 애정적 훈육방식과 달리 자녀의 행동이나 주장을 통제하기 위하여 죄책감을 자극하거나 특권 박탈, 수치심 느끼게 하기 등의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 방식에 의한 통 제는 오히려 우울, 불안 등의 정서적 문제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1][12]. 이는 부모가 자녀를 부정 적으로 통제함으로써 자녀의 자율성을 좌절시키며 결국 자율에 기반한 자기조절능력의 발달을 저해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 |
자기조절능력이 발달하지 못할 경우 생기는 부작용은 무엇인가? | 자기조절능력은 이후의 발달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관련 연구에서 자기조절능력이 발달하지 못하면 학업성취, 교우관계, 문제해결능력 등에 문제가 야기되며 이는곧 부정적인 자아개념과 사회부적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7][8]. 자기조절능력은 유아, 아동기동안 외부에서 내면으로 전이되는 발달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데[9] 처음에는 타인의 가르침과 요구에 의해 조절하지만 점차 가치기준이 내면화되면서 스스로의 통제를 통해 자기조절을 하는 단계로 발전된다. |
R. M. Berns, "Child, Family, School, Community: Socialization and Support (7th ed.)", Balmont, CA: Wadsworth, 2006.
B. D. Perry, "Promoting nonviolent Behavior in Children" Scholastic Early Childhood Today, vol.16, no.1, pp.26-29, 2001.
M. J. Kostelnik, A. P. Whiren, A. K. Soderman, & K. M. Gregory,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 Learning", Seoul: Cengage Learning Korea, 2009.
C. B. Kopp, "Antecedent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vol.18, no.2, pp.199-214, 1982. DOI:http://dx.doi.org/10.1037/00121649.18.2.199
O. S. Yang, "Free Choice Education Starting in Early Childhood", Paju: Changjisa, 2004.
N, Eisenberg, C. Valiente, & N. D. Eggum, "Self-regulation and School Readines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vol.21, no.5, pp.681-698, 2010. DOI: http://dx.doi.org/10.1080./10409289.2010.497451
M. B. Bronson, "Self-regulation in Early Childhood: Nature and Nature", NY: The Guilford, 2000.
C. B. Kopp, "Regulation of Destress and Negative Emotion: A Developmental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5, pp.343-353, 1989.
M. Marion. (2007). Guidance of Young Children", New York: Macmillan, 2007.
B. K. Barber,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Revisiting a Negllected Construct", Child Development, vol.67, no.6, pp.3296-3319, 1996. DOI: http://dx.doi.org/10.2307/1131780
J. I. Min, S. Y. Han, "The Effects of Mother's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Control on Young Children's Problem Behavior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19, no.4, pp.117-137, 2012.
L. L. Stone, R. Otten, J. A. M. A. Janssens, B. Soenens, E. Kuntsche, & R. C. M. E. Engels, "Does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Relate to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Early Childhood? An Examination using the Berkeley Puppet Inter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vol.37, no.4, pp.309-318, 2013. DOI: https://dx.doi.org/10.1177/0165025413490865
T. Sabol, R. Pianta, "Recent Trends in Research o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vol.14, no.3, pp.213-231, 2012. DOI: https://dx.doi.org/10.1080/14616734.2012.672262
E. S. Han, H. G. Huh, "A Study on Influences of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Teacher's Efficacy on Peer Interaction", Journal of Childhood Education, vol.26, no.2, pp.53-70, 2016.
S. Y. Shim, S. A. Lim,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 Efficacy,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Peer Play Interaction: Meditation Effect of Child Temperament ",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37, no.4, pp.353-369, 2017.
S. H. Choi, H. J. Hwang, "Relationship of the Quality of Teacher-Preschooler Interaction to the Maladjusted Behaviors of Preschoolers", The Korean Society for Children's Media, vol.10, no.3, pp.1-18, 2011.
J. K. Yoo, " Influence of Job Stress in Kindergarten Teachers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on a Appropriate Social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2013.
D. Philips, K. McCartney, S. Scarr, "Child-care Quality and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3, no.4, pp.537-543, 1987. DOI: http://dx.doi.org/10.1037/0012-1649.23.4.537
M. Y. Kim, "Child Development", Paju: Jeungminsa.
S. Y. Jeon, "The Effect of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Children's Behavioral Autonomy an Self Control on Children's Problems Behavior",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25, no.4, pp.169-179, 2007.
S. Bredekamp, "The Reliability of the Instrument and Procedures of a National Accreditation System for Early Childhood Progra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aryland University, 1985.
S. D. Holloway, M. Reichhart-Erickson, "The Relationship of Day-care Quality to Children's Free 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 Solving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3, no.1, pp.39-53, 1988.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 Teacher-child Interaction Profile Tool", http://panel.kicce.re.kr/kor/publication/01_02.jsp?modev iew&idx14069&startPage0&listNo1&codepaneltool sprofiles&search_itemsubject&search_order상호작용 &order_list10&list_scale10&view_level0 2015.
A. Shields, D. Cicchetti, "Emotion Regulation Among School-age Childre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ew Criterion Q-Sort Scale", Developmental Psychology, vol.33, no.6, pp.906-916, 1997. DOI: http://dx.doi.org/10.1037/0012-1649.33.6.906
J. Y. Kim, "The Effect of Preschooler's Temperament, Marital Conflict and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on Problem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2007.
J. H. Gralinski, C. B. Kopp, "Every Rules for Behaviors: Mothers' Requests to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9, no.3, pp.673-584, 1993.
M. D. Kalpidou, "The Development of Behavioral and Emotional Self-regulation during the Preschool Perio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Louisiana State University, 1997.
E. J. Jeung, "A Study on Variables Affecting Behavioral/ Emotional Regulation of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2005.
Y. H. Kwon, "The Moderation Role of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 on Children''s Negative Emotionality and Peer Interaction", vol.32, no.2, pp.29-48, 2012.
R. A. Thompson, M. Goodman,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More than Meets the Eye. In A. M. Kring & D. M. Sloan(Eds.), Socioemotional Development in the Toddler Years: Transitions and Transformations", New York: Giliford, 2010.
M. S. Han, "The Effect of Parent's Stroke on Children's Personality, Self-regulation, and Problem Behavior",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0 no. 3. pp.49-72, 2015.
M. James, Jongeward, "Born to Win Reading Mass: Transactional Analysis with Gestalt Experiment", Addisim Wesley Publishing Company, 1971.
S. Y. Han, S. J. Chang,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and Children's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16, no.4, pp.459-479, 2015.
H. K. Wang, S. Y. Han, "Effects of Mother's Neuroticism, Perfectionism and Psychological Control on Young Children's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 Journal of Human Ecology, vol.17, no.1, pp.41-53, 2013.
S. J. Kim, "A Study on Teacher Education Programs on Teacher-Child Interac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4, pp.647-654, 20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