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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항공사 소속 조종사의 비행경력에 따른 시계접근능력 차이 분석 : 비모수 통계검정을 포함하여
A Difference Analysis on Visual Approach Accessibility of Airline Pilots Based on Flight Experience including Non-parametric Statistical Test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3 no.2 = no.95, 2019년, pp.104 - 113  

이근영 (한국교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황재갑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교통정책시스템공학과) ,  장지승 (대한항공 인천여객서비스지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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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기항공사 소속 조종사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비행경력과 운항능력에 대한 실증연구를 하였다. 첫째, 정기항공사 소속 조종사들의 비행경력(비행시간 및 기종)에 따른 운항능력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신규로 항공운송용 조종사로 진입하고자 하는 인력들에 대해 항공사가 기대하는 조종사의 운항능력의 수준을 검증할 수 있었다. 분석결과 기장의 경우 해당기종 비행시간이 500시간이든 1500시간이든 시계비행 운항심사 결과 간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기장은 1,500시간 이상부터는 시계비행 운항심사 결과의 차이가 나타났다. 부기장은 기장과 달리 해당기종 비행시간을 많이 가질수록 안정적인 시계접근을 할 수 있음이 판명된 것이다. 기종특성과 관련하여 cable 또는 fly-by-wire 기종에 따라 기장 집단은 시계비행 운항능력의 차이가없었다. 즉, 시계접근의 경우는 기종에 관계없이 기장급 조종사의 기량이 평가된다고 할 수 있겠다. 부기장집단에서는 기종 특성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keen competitions among the air operators to recruit competent pilots, which could be adversely affect the safe operation of aircraft. This study is aimed to identify the correlation between the flight experience of the pilot of the air transport operator and competency on visual approach ...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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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해 신규로 항공운송용 조종사로 진입하고자 하는 인력들이 항공사가 기대하는, 즉 라인 팀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조종사의 운항능력의 수준을 검증할 수 있었다. 둘째, 항공운송산업에 있어 조종사 수급에 책임이 있는 정부의 향후 항공종사자 양성 및 관리 정책에 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항공사에 종사하고 있는 항공운송용조종사 면장을 소유하고 있는 숙련 조종사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비행경력과 운항능력에 대한 실증연구를 실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정기항공사 소속 조종사들의 비행경력(비행시간 및 기종)에 따른 운항능력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 부기장은 항공사에서 오랜 비행경력을 쌓아 해당 기종의 기장으로 승급되기 전까지는 다양한 기종을 비행하기 때문에 부기장 집단에서 기종 특성에 따른 시계비행 운항 심사합격률의 차이가 있는지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부기장 표본 집단에 대한 기종 구분에 따른 차이분석을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수행하였다.
  • 표 11과 같이 기종 구분에 따른 부기장 표본 집단의 시계접근 운항심사 합격률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아울러 H-3 가설 검정에서도 비모수 통계검 정을 통해 이러한 합격률의 차이를 재차 확인하고자 하였다. 표 10에 제시된 비모수 검정통계량을 살펴보면 표준화된 검정통계량은 4.
  • 표 6과 같이 비행시간에 따른 부기장 표본 집단의 시계 접근 테스트 합격률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판명 되었다. 하지만 정규분포 곡선에서 나타났듯이 연구자는 정규성 가정을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하여 비모수 통계검정을 통해서 이러한 합격률의 차이를 재차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223으로 분석되었다. 즉, 95% 신뢰 수준에서 비행시간 500시간 구분에 따른 부기장 집단의 합력율의 차이가 없다는 가설 H-5를 채택한 것이다.
  • 226으로 분석되었다. 즉, 95% 신뢰수준에서 기장 집단의 비행시간 500시간 구분에 따른 기장의 시계접근 운항심사 합력율의 차이가 없다는 가설 H-4를 채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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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ly-by-wire(FBW)방식이란 무엇인가? 기종에 대하여는 조종사와 조종면 사이를 기계적 혹은 유체를 연결해 왔던 케이블 방식이나, 조종사와 조종면 사이를 컴퓨터를 이용해서 전기적인 신호로 연결한 fly-by-wire(FBW) 방식이나 차이가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FBW 방식의 항공기가 조종사가 조종하기에 편하게 설계 되었다고 하지만, 시계접근의 경우는 기종에 관계없이 기장급 조종사의 기량이 평가된다고 할 수 있겠다.
조종사 자격증명은 무엇이 있는가? 조종사 자격증명은 자가용(private pilot license), 사업용 (commercial pilot license), 운송용(airline pilot license)이라는 세가지로 구분되며, 항공안전법 제36조에 따라 각 자격증명 별업무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자가용 조종사의 경우 비행시간이 40시간 이상이어야 하며 무상으로 항공기를 조종하는 행위를 할 수 있다.
조종사 정기훈련조종사 정기훈련을 할 때, 반복적인 요목훈련이 아닌 상황부여 훈련을 해야 하는 필요성은 무엇 때문인가? 일반적으로 조종사가 어떤 문제에 봉착하여 위험하다고 느껴지면 이성적인 해결을 하려하지 않고 즉시 그 상황을 해결하려는 경향을 가진다[7],[8]. 특히 그 문제의 위험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그 문제를 빨리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대형사고 직후의 조종사의 뇌를 분석하면, 이성적인 뇌(human brain)가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본능적인 뇌(chimp brain)가 작동된 것을 알 수 있다. 이 본능적인 뇌는 이성적 분석 없이 본능적으로 반응하는 뇌이며 이 본능적인 뇌가 작동하면 이성적인 뇌가 멈추게 되고 본능적 반응으로 인해 상황은 더욱 악화시키는 방향으로 행동한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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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orea Civil Aviation Association (KCA), Aviation market trend and analysis, No. 79, pp.4-5, Jan, 2019. 

  2. S. S. Hwang and S. H. Choi, "A study on improvement of the air carrier pilot's qualification check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22, No. 1, pp. 32-43, March, 2014. 

  3. S. H. Choi, Y. C. Choi and Y. H. Lee, "Flight operation ; A study on situation awareness of helicopter pilot,"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15, No. 1, pp. 54-60, March, 2007. 

  4.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Instrument rating-airplane airman certification standards, FAA-S-ACS- 8B, Flight Standard Service, Washington D.C., pp. A-1 to A-7, June, 2018. 

  5. C. Chou, D. Madhavan, and K. Funk, "Studies of cockpit task management error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Vo. 6, No. 4, pp. 307-320 1996. 

  6. M. Raby, and C. D. Wickens, "Strategic workload management and decision biases in avia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Vol. 4, No. 3, pp. 211-240, 1994. 

  7.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Advanced qualification program, FAA AC 120-54A, AFS-200, Advisory Circular, pp.17-23, Jan., 2017. 

  8.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light crew member line operational simulations : line-oriented flight training, special purpose operational training, line operational evaluation, FAA AC 120-35D, AFS-200, Advisory Circular, pp.24-31, March, 2015. 

  9. S. Yule, R. Flin, N. Maran, D. Rowley, G. Youngson, and S. Paterson-Brown, "Surgeons' non-technical skills in the operating room: reliability testing of the NOTSS behavior rating system," World Journal of Surgery, Vol. 32, No. 4, pp.548-556, 2008. 

  10. P. Gontar and H. Hoermann, "Reliability of instructor pilots' non-technical skills ratings," in Proceeding of the 18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viation Psychology Conference, Dayton: OH, pp. 1-5, May, 2015. 

  11. W. T. Park, "An investigation of the aircraft pilots licence acquisition standard reference material providing,"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20, No. 6, pp.580-58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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