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3 no.2 = no.95, 2019년, pp.104 - 113
이근영 (한국교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황재갑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교통정책시스템공학과) , 장지승 (대한항공 인천여객서비스지점)
There are keen competitions among the air operators to recruit competent pilots, which could be adversely affect the safe operation of aircraft. This study is aimed to identify the correlation between the flight experience of the pilot of the air transport operator and competency on visual approach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fly-by-wire(FBW)방식이란 무엇인가? | 기종에 대하여는 조종사와 조종면 사이를 기계적 혹은 유체를 연결해 왔던 케이블 방식이나, 조종사와 조종면 사이를 컴퓨터를 이용해서 전기적인 신호로 연결한 fly-by-wire(FBW) 방식이나 차이가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FBW 방식의 항공기가 조종사가 조종하기에 편하게 설계 되었다고 하지만, 시계접근의 경우는 기종에 관계없이 기장급 조종사의 기량이 평가된다고 할 수 있겠다. | |
조종사 자격증명은 무엇이 있는가? | 조종사 자격증명은 자가용(private pilot license), 사업용 (commercial pilot license), 운송용(airline pilot license)이라는 세가지로 구분되며, 항공안전법 제36조에 따라 각 자격증명 별업무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자가용 조종사의 경우 비행시간이 40시간 이상이어야 하며 무상으로 항공기를 조종하는 행위를 할 수 있다. | |
조종사 정기훈련조종사 정기훈련을 할 때, 반복적인 요목훈련이 아닌 상황부여 훈련을 해야 하는 필요성은 무엇 때문인가? | 일반적으로 조종사가 어떤 문제에 봉착하여 위험하다고 느껴지면 이성적인 해결을 하려하지 않고 즉시 그 상황을 해결하려는 경향을 가진다[7],[8]. 특히 그 문제의 위험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그 문제를 빨리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대형사고 직후의 조종사의 뇌를 분석하면, 이성적인 뇌(human brain)가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본능적인 뇌(chimp brain)가 작동된 것을 알 수 있다. 이 본능적인 뇌는 이성적 분석 없이 본능적으로 반응하는 뇌이며 이 본능적인 뇌가 작동하면 이성적인 뇌가 멈추게 되고 본능적 반응으로 인해 상황은 더욱 악화시키는 방향으로 행동한다[9]. |
Korea Civil Aviation Association (KCA), Aviation market trend and analysis, No. 79, pp.4-5, Jan, 2019.
S. H. Choi, Y. C. Choi and Y. H. Lee, "Flight operation ; A study on situation awareness of helicopter pilot,"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15, No. 1, pp. 54-60, March, 2007.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Instrument rating-airplane airman certification standards, FAA-S-ACS- 8B, Flight Standard Service, Washington D.C., pp. A-1 to A-7, June, 2018.
C. Chou, D. Madhavan, and K. Funk, "Studies of cockpit task management error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Vo. 6, No. 4, pp. 307-320 1996.
M. Raby, and C. D. Wickens, "Strategic workload management and decision biases in avia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Vol. 4, No. 3, pp. 211-240, 1994.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Advanced qualification program, FAA AC 120-54A, AFS-200, Advisory Circular, pp.17-23, Jan., 2017.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light crew member line operational simulations : line-oriented flight training, special purpose operational training, line operational evaluation, FAA AC 120-35D, AFS-200, Advisory Circular, pp.24-31, March, 2015.
S. Yule, R. Flin, N. Maran, D. Rowley, G. Youngson, and S. Paterson-Brown, "Surgeons' non-technical skills in the operating room: reliability testing of the NOTSS behavior rating system," World Journal of Surgery, Vol. 32, No. 4, pp.548-556, 2008.
P. Gontar and H. Hoermann, "Reliability of instructor pilots' non-technical skills ratings," in Proceeding of the 18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viation Psychology Conference, Dayton: OH, pp. 1-5, May, 2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