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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1 no.1, 2019년, pp.40 - 47
강성종 (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이상민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자동차공학과)
First, three point bending analysis for the inclined press door impact beam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inclination angle effect on the maximum strength with varying support distance. Next, for the system model with spring elements representing body stiffness at door mounting area, the bending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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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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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어 임팩트 빔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 도어 임팩트 빔에는 강관 임팩트 빔과 프레스 임팩트 빔(press door impact beam) 2종류가 있으며 측면충돌에 의한 승객 상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도어 안에 장착된 다(Fig. 1). | |
강도비 (strength ratio)란 무엇인가? | 또한 실차 장착을 모사한 시스템 모델(system model)을 구성하여 임팩트 빔의 차체 마운팅부 사이 거리와 경사각을 변화시켜 굽힘강도 변화를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시스템 모델의 차체 마운팅부 강성을 여러 종류로 크게 변화 시켜 빔 좌굴강도를 도출한 후 그것을 일정 지지부 거리의 3점 굽힘 해석에서 산출된 최대강도로 나눈 강도비 (strength ratio)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설계초기 일정 지지부 거리의 3점 굽힘 최대강도로부터 실차 장착된 임팩트 빔의 빔 좌굴강도를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
임팩트 빔의 경사각을 최소화 하고 3점 굽힘 해석 시 실차 임팩트 빔 경사각을 반영하여 평가 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다양한 지지부 거리와 경사각에 대한 3점 굽힘해석결과 경사각 증가에 따라 최대강도가 감소하며 경사각이 20° 이상이 되면 그 저하가 심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경사각 증가에 따라 지지부 사이 빔 중량이 증가하므로 단위 빔 중량에 대한 최대강도 크기는 경사각 증가에 따라 더욱 낮게 나타나 설계 효율성이 크게 저하된다. 따라서 임팩트 빔의 경사각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3점 굽힘해석 시 실차 임팩트 빔 경사각을 반영하여 평가가 이루어져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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