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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어 임팩트 빔의 3점 굽힘 최대강도와 차량 장착 시 굽힘 좌굴강도와의 관계
The Relation of Bending Buckling Strength in Vehicle and Three Point Bending Maximum Strength of Door Impact Beam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1 no.1, 2019년, pp.40 - 47  

강성종 (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이상민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rst, three point bending analysis for the inclined press door impact beam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inclination angle effect on the maximum strength with varying support distance. Next, for the system model with spring elements representing body stiffness at door mounting area, the bending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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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FMVSS 측면충돌 폴 테스트에 적용되는 폴 직경과 동일한 직경 254mm의 강체헤드에 0.012m/s의 수직방향 변위를 가해 준정적 해석하였으며 모델명은 TB_Ltb_θ로 정의하였다.
  • 강체 빔 사이 거리 Ls 950mm, 855mm, 760mm 3가지로 변경하였으며 각 Ls 에 대해 경사각 θ를 0, 10°, 20°, 30°로 변화시켜 해석하였다.
  • 9의 강성을 정의하고 스프링 끝 4곳을 모두 완전 구속하였다. 강체 빔끝 4곳을 빔 길이 방향 이동과 폭 방향 회전 만 가능하도록 추가 구속한 후 3점 굽힘해석과 같이 직경 254mm 의 강체헤드에 0.012m/s의 속도로 수직변위를 가하였다. 강체 빔 사이 거리 Ls 950mm, 855mm, 760mm 3가지로 변경하였으며 각 Ls 에 대해 경사각 θ를 0, 10°, 20°, 30°로 변화시켜 해석하였다.
  • 빔 끝단부인 마운팅부 형상과 스프링이 장착되는 강체 빔 바깥부의 길이는 강도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일정한 단면 빔으로 모델링 하였다. 굽힘변형 시 저항없이 회전하며 로커와 힌지를 안으로 끌어당기는 거동을 나타내는 도어내 빔 장착부에 강체 빔을 경계조건과 함께 추가하고 도어 차체 마운팅부 강성을 나타내는 스프링 요소를 추가하였다. 먼저 경사각이 없는 경우에 대해 빔 길이를 충분히 모델링한 후 경사각 증가에 따라 빔을 회전시키고 빔의 도어 내 마운팅 거리에 해당되는 2개 강체빔 사이 거리 Ls에 따라 빔 아래 면에 직경 20mm, 길이 240mm의 강체 빔 두개를 점용접을 가정하여 추가하였으며, 도어 차체 마운팅부 강성을 나타내는 스프링들을 강체 빔 끝 4곳에 연결시켜 시스템 모델을 구성하였다.
  • 또한 실차 장착을 모사한 시스템 모델(system model)을 구성하여 임팩트 빔의 차체 마운팅부 사이 거리와 경사각을 변화시켜 굽힘강도 변화를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시스템 모델의 차체 마운팅부 강성을 여러 종류로 크게 변화시켜 빔 좌굴강도를 도출한 후 그것을 일정 지지부 거리의 3점 굽힘 해석에서 산출된 최대강도로 나눈 강도비(strength ratio)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설계초기 일정 지지부 거리의 3점 굽힘 최대강도로부터 실차 장착된 임팩트 빔의 빔 좌굴강도를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단순지지 된 균일단면의 도어 임팩트 빔에 대해 지지부 거리와 경사각 변화에 따른 굽힘 최대강도 변화를 검토하였다. Fig.
  • 5의 하중-변위 곡선에서와 같이 지지부 사이 거리가 600mm로 길지 않음에도 중요한 변위영역 0~100mm 에서 차이를 나타내지 않으며 빔 붕괴가 크게 발생하는 100mm 이후에 미소한 영향을 받고 있어 오버행 길이 영향은 무시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빔 전체 길이를 1500mm로 충분히 모델링 한 후 지지부 간격과 경사각 변화에 따라 지지부 위치 변경과 빔 회전을 통해 효과 적으로 3점 굽힘해석 모델을 구성하여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3점 굽힘해석을 통해 지지부 거리와 경사각 변화에 따른 최대강도 변화를 살펴보았다. 또한 실차 장착을 모사한 시스템 모델(system model)을 구성하여 임팩트 빔의 차체 마운팅부 사이 거리와 경사각을 변화시켜 굽힘강도 변화를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시스템 모델의 차체 마운팅부 강성을 여러 종류로 크게 변화시켜 빔 좌굴강도를 도출한 후 그것을 일정 지지부 거리의 3점 굽힘 해석에서 산출된 최대강도로 나눈 강도비(strength ratio)를 분석하였다.
  • 굽힘변형 시 저항없이 회전하며 로커와 힌지를 안으로 끌어당기는 거동을 나타내는 도어내 빔 장착부에 강체 빔을 경계조건과 함께 추가하고 도어 차체 마운팅부 강성을 나타내는 스프링 요소를 추가하였다. 먼저 경사각이 없는 경우에 대해 빔 길이를 충분히 모델링한 후 경사각 증가에 따라 빔을 회전시키고 빔의 도어 내 마운팅 거리에 해당되는 2개 강체빔 사이 거리 Ls에 따라 빔 아래 면에 직경 20mm, 길이 240mm의 강체 빔 두개를 점용접을 가정하여 추가하였으며, 도어 차체 마운팅부 강성을 나타내는 스프링들을 강체 빔 끝 4곳에 연결시켜 시스템 모델을 구성하였다.
  • 먼저 다양한 지지부 거리와 경사각 변화에 대한 모델링 편의성을 위해 지지부 좌우 오버행 길이(overhang length)가 굽힘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Fig. 4 와 같이 L tb =600mm, 경사각 0°에 대해 오버행 길이를 60mm와 160mm로 달리한 2가지 모델에 대해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3점 굽힘해석을 통해 지지부 거리와 경사각 변화에 따른 최대강도 변화를 살펴보았다. 또한 실차 장착을 모사한 시스템 모델(system model)을 구성하여 임팩트 빔의 차체 마운팅부 사이 거리와 경사각을 변화시켜 굽힘강도 변화를 검토하였다.
  • 8은 20° 경사진 임팩트 빔 시스템 모델과 하중 및 경계조건을 나타낸다. 빔 끝단부인 마운팅부 형상과 스프링이 장착되는 강체 빔 바깥부의 길이는 강도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일정한 단면 빔으로 모델링 하였다. 굽힘변형 시 저항없이 회전하며 로커와 힌지를 안으로 끌어당기는 거동을 나타내는 도어내 빔 장착부에 강체 빔을 경계조건과 함께 추가하고 도어 차체 마운팅부 강성을 나타내는 스프링 요소를 추가하였다.
  • 스프링 강성 증감률 Δk를 ±20%, ±40% 총 4가지로 변화 시켜 해석한 후 각 스프링 강성변화에 대해 하중이 5% 이상 증가되지 않는 최대변위에서의 하중을 구하고 그 4개 평균값을 시스템 모델의 빔 좌굴강도로 추정하였다(Fig. 14, Fig. 15).
  • 실차 장착 경우를 단순화하여 모사한 시스템 모델에 대해 해석하였다. 다음으로 시스템 모델의 차체 마운팅부 강성을 여러 종류로 크게 변화시켜 빔 좌굴강도를 도출한 후 그것을 일정 지지부 거리의 3점 굽힘 해석에서 산출된 최대강도로 나눈 강도비(strength ratio)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설계초기 일정 지지부 거리의 3점 굽힘 최대강도로부터 실차 장착된 임팩트 빔의 빔 좌굴강도를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해석에는 비선형 해석 범용 프로그램 LS/Dyna를 사용하였다.
  • 지지부 거리 Ltb를 600 mm에서 1000mm까지 100mm 씩 증가시켰으며 각 지지부 거리에 대해 경사각 θ를 0°, 10°, 20°, 30°로 변화시켜 모델들을 구성하였다.
  • 차체 마운팅부 강성을 변화시킨 시스템 모델 해석 결과로부터 빔 굽힘 좌굴강도를 추정한 후 그 값들을 일정 지지부 거리의 3점 굽힘 최대강도로 나눈 강도비를 산출 하여 분석하였다. 최대 1.

대상 데이터

  • 단순지지 된 균일단면의 도어 임팩트 빔에 대해 지지부 거리와 경사각 변화에 따른 굽힘 최대강도 변화를 검토하였다. Fig. 3은 빔 단면형상을 나타내며 두께는 2.0mm, 소재는 SPFC 1180을 적용하였다. 지지부 거리 Ltb를 600 mm에서 1000mm까지 100mm 씩 증가시켰으며 각 지지부 거리에 대해 경사각 θ를 0°, 10°, 20°, 30°로 변화시켜 모델들을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 이를 통해 설계초기 일정 지지부 거리의 3점 굽힘 최대강도로부터 실차 장착된 임팩트 빔의 빔 좌굴강도를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해석에는 비선형 해석 범용 프로그램 LS/Dyna를 사용하였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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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어 임팩트 빔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도어 임팩트 빔에는 강관 임팩트 빔과 프레스 임팩트 빔(press door impact beam) 2종류가 있으며 측면충돌에 의한 승객 상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도어 안에 장착된 다(Fig. 1).
강도비 (strength ratio)란 무엇인가? 또한 실차 장착을 모사한 시스템 모델(system model)을 구성하여 임팩트 빔의 차체 마운팅부 사이 거리와 경사각을 변화시켜 굽힘강도 변화를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시스템 모델의 차체 마운팅부 강성을 여러 종류로 크게 변화 시켜 빔 좌굴강도를 도출한 후 그것을 일정 지지부 거리의 3점 굽힘 해석에서 산출된 최대강도로 나눈 강도비 (strength ratio)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설계초기 일정 지지부 거리의 3점 굽힘 최대강도로부터 실차 장착된 임팩트 빔의 빔 좌굴강도를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임팩트 빔의 경사각을 최소화 하고 3점 굽힘 해석 시 실차 임팩트 빔 경사각을 반영하여 평가 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양한 지지부 거리와 경사각에 대한 3점 굽힘해석결과 경사각 증가에 따라 최대강도가 감소하며 경사각이 20° 이상이 되면 그 저하가 심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경사각 증가에 따라 지지부 사이 빔 중량이 증가하므로 단위 빔 중량에 대한 최대강도 크기는 경사각 증가에 따라 더욱 낮게 나타나 설계 효율성이 크게 저하된다. 따라서 임팩트 빔의 경사각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3점 굽힘해석 시 실차 임팩트 빔 경사각을 반영하여 평가가 이루어져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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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Oh, H. J., Kim, S. K. and Lim, K. H., 2013,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Pole Side Impact Sled Test Using WorldSID",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ol. 5, No. 2, pp. 5-10. 

  2. Yoo, D. Y., Kim, J. W., Cho, K. S., Beom, H. K. and Kwon, O. S., 2006, "A Study of Numerical Analysis for Improvement of US NCAP Side Impact Performanc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 1088-1093, 2006. 

  3. Bae, G. H. and Huh, H., 2012, "Comparison of the Optimum Designs of Center Pillar Assembly of an Auto-body between Conventional Steel and AHSS with a Simplified Side Impact Analysis", Int. J.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3, No. 2, pp. 205-213. 

  4. Kim, S. G., Yang, H. J., Kim, I. K. and Kin, Y. S., 2014, "A Study on Vehicle Structure for New Korea NCAP Side Barrier Test",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 891-896. 

  5. Lim, H., Lim, S. Y. and Chun, Y. B., 2014, "Study on Optimal Design of Cold Forming Door Impact Member",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 980-990. 

  6. So, B. S, Kim, J. H., Choi, H. T. and Ha, C., 2012, "Shape Development of Door Mounting Integrated Impact Beam", Daegu-Gyeongbuk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pp. 25-32. 

  7. Jo, K. R. and Kang, S. J., 2017, "The Section Design of Press Door Impact Beam for Improving Bending Strength", Transactions of KSAE, Vol. 25, No. 1, pp. 74-81. 

  8. Jo, K. R. and Kang, S. J., 2018, "The Effect of Mounting Location in Door and Body Stiffness on Press Door Impact Beam Bending Strength", Transactions of KSAE, Vol. 26, No. 2, pp. 272-278. 

  9. LS-DYNA User's manual, 2006, "Nonlinear Dynamic Analysis of Structures", Version 971, LSTC. 

  10. Chun, B. K. and Kang, S. J., 1994, "Development of Side Door Intrusion Analysis Technique Using Simple Concept Model",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 517-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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