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2, 2019년, pp.105 - 122
이민정 (해강중학교)
In Korean textbooks, by T(x,y) = (x+a, y+b) where a and b are horizontal and vertical changes respectively, an arbitrary point on the original figure f(x, y) = 0 has been expressed as a point (x, y) and a point on a translated figure f(x-a, y-b) = 0 has been expressed as a point (x', y'). If an arb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도형이란? | 도형은 점, 선, 면, 입체 또는 이들 집합으로 이루어진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두산백과사전, 2018b). 그러므로 직선, 원, 포물선 등은 도형에 해당된다. | |
평행이동한 도형의 방정식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문자는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 우리나라 교과서에서 평행이동한 도형의 방정식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문자는 본 연구에서 조사한 교과서에서 모두 같은 방식이었으며, 이 방식은 약 50년 전 한 교과서에서도 그대로 나타나 있던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방식은 학생들의 사고의 유연성을 방해하고 경직된 사고를 하도록하므로 교과서 증명의 도형 위의 점의 문자 사용법을 유일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다양한 관점이 가능하다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 |
교과서에서 평행이동한 도형의 방정식을 구할 때 평행이동된 도형과 그 도형 위의 점을 어떻게 표현하는가? | 교과서에서는 도형 f(x, y) = 0을 x축 방향으로 a만큼, y축 방향으로 b만큼 평행이동한 도형의 방정식을 구할 때 도형 f(x, y) = 0 위의 임의의 점을 점 (x, y)로, 평행이동 된 도형 f(x-a, y-b) = 0 위의 점은 점 (x', y') 로 표현하고 있다. 도형 f(x, y) = 0 위의 임의의 점을 점 (x, y)로 표현한다면 점 (x, y)와 도형 f(x, y) = 0은 다른 대상인데 같은 문자들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
Go, S..,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Sinsago.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2018). The original text and manual for the curriculum, Seoul: Education Ministry,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Kim, S. (1967). Common Mathematics of High School, Seoul: Joint Book Printing Company.
Kim, W.,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Visang Education.
Kwon, O.,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Kyohaksa.
Doopedia (2018a). textbook, Seoul: Naver Corp..
Doopedia (2018b). figure, Seoul: Naver Corp..
Ryu, H.,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Chunjae Edu. Inc..
Park, G.,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Donga Publishing.
Park, M. H. (2008).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mathematics: focusing on movement of figure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Park, H. & Woo, J.(1987).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Jihaksa.
Bae, J.,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Kumsung Publishing.
Yu, H., et al. (2009).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Mirae-n.
Lee, J.,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Chunjae Edu. Inc..
Jang, J. (2007). Basic Mathematical Practice Dictionary for Middle School Students, Seoul: Shinwonmunhwasa.
Jejengihakgyo (1925). High school mathematics, Tokyo: Electric Motor schoo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olutions Mathematics (2019). Checkchecked mathematics 1-2, Seoul: Chunjae Education Inc..
Pungsanja (2017). Pungsanja math.(the first), Seoul: Jihaksa.
Hong, S.,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Jihaksa.
Hwang, S., et al. (2014). High school mathematics I, Seoul: Sinsago.
Hwang, S., et al. (2018).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Mirae-n..
Hwang, W., et al. (2013). High school mathematics, Seoul: Mirae-n.
Casey, John & Euclid (2007). The first six books of the Elements of Euclid, U.T.: Gutenberg Progect.
Descartes, Rene (1637). Discours de la methode (La Geometrie), Leyde: l'Imprimerie de Jan Maire.
Eves, Howard (1995). An Introduction to the history of mathematics(Lee W. &, Shin H., Trans.), Seoul: Kyungmoonsa. (Original work published in 1953, N.Y.: Rinehart)
Hutchins, M. Robert. et al. (Eds.) (1970). Encyclopaedia Britannica, Chicago: Encyclopaedia Britannica, Inc..(First published in 1768 by A society of Gentlemen in Scotland)
Lehrer, Richard & Chazan, Daniel (2009). Designing Learning Environments for Developing Understanding of Geometry and Space(Studies in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Series),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Oxford Reference (2019). blind study, N.Y.: Oxford University Press.
Pedoe, Dan (1988). Geometry: A comprehensive Course, Mineola, N.Y.: Dover Publications.
Urabe, R. (2018). 2次關?のグラフ, 京都: 同志社大:浦部敎授, e-Learning: 科學技術振興機構, Retrieved from http://www.geisya.or.jp/-mwm48961/koukou/index_m.htm
Zazkisa, R., Liljedahla, P., & Gadowskyb, K. (2003). Conceptions of function translation: Obstacles, intuitions, and rerouting,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2, 437-45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