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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형 위의 임의의 점의 표현에 대한 연구 -평행이동 된 도형을 중심으로-
On a Representation of an Arbitrary Point on a Figure Focused on a Translated Figur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2, 2019년, pp.105 - 122  

이민정 (해강중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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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에서는 도형 f(x, y) = 0을 x축 방향으로 a만큼, y축 방향으로 b만큼 평행이동한 도형의 방정식을 구할 때 도형 f(x, y) = 0 위의 임의의 점을 점 (x, y)로, 평행이동 된 도형 f(x-a, y-b) = 0 위의 점은 점 (x', y') 로 표현하고 있다. 도형 f(x, y) = 0 위의 임의의 점을 점 (x, y)로 표현한다면 점 (x, y)와 도형 f(x, y) = 0은 다른 대상인데 같은 문자들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교과서의 표현이 50년 넘게 고수되어, 학생들의 사고가 경직되므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고 다음과 같이 연구한다. 첫째, 공식을 유도할 때, 도형 위의 임의의 점을 교과서와 달리 표현했을 때의 학생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둘째, 살펴본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서 표현을 어떻게 수정할 것인가? 셋째, 수정한 표현에 대해 학생들은 어떻게 반응하는가? 그 결과 도형 위의 임의의 점을 교과서와 달리 표현하고 평행이동 된 도형 위의 점을 점 (x, y)로 두었더니, 조사한 학생들은 모두 본 연구에서 개선한 설명이 더 쉽다고 응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n textbooks, by T(x,y) = (x+a, y+b) where a and b are horizontal and vertical changes respectively, an arbitrary point on the original figure f(x, y) = 0 has been expressed as a point (x, y) and a point on a translated figure f(x-a, y-b) = 0 has been expressed as a point (x', y'). If an arbi...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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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blind study로 학생들에게는 설문조사지의 두 설명 중 이해하기 쉬운 번호를 선택하도록 하고 이유를 쓰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 이유 중에서 도형 위의 임의의 점에 대한 교과서와 다른 표현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 ’ 는 학생들이 3명이나 있었고 무엇보다 1번 설명이 쉽다고 한 학생이 해당 반에서 수학 성적이 1등인 학생이었기 때문에 좀 더 표현을 개선시키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이 생긴 원인이나 해결점을 찾기 위해 일본의 사례를 조사해 보고 우리나라 교과서의 개선점을 찾아보았다.
  • 설문 조사 결과와 몇몇 외국 사례를 조사해 보고 우리나라 교과서의 설명 방법을 개선해 보았다. 그리고 A중학교 3학년(예비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 중 성적이 우수한 네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2018년 11월 본 연구에서 수정한 교과서 설명과 유사한 풍산자 문제집의 설명과 기존 교과서의 설명 중 어느 것이 이해하기 쉬운지에 대한 두 번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1. 평행이동한 도형의 방정식을 구하는 공식을 유도할 때, 도형 위의 임의의 점을 교과서와 다르게 표현했을 때의 학생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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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형이란? 도형은 점, 선, 면, 입체 또는 이들 집합으로 이루어진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두산백과사전, 2018b). 그러므로 직선, 원, 포물선 등은 도형에 해당된다.
평행이동한 도형의 방정식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문자는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우리나라 교과서에서 평행이동한 도형의 방정식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문자는 본 연구에서 조사한 교과서에서 모두 같은 방식이었으며, 이 방식은 약 50년 전 한 교과서에서도 그대로 나타나 있던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방식은 학생들의 사고의 유연성을 방해하고 경직된 사고를 하도록하므로 교과서 증명의 도형 위의 점의 문자 사용법을 유일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다양한 관점이 가능하다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교과서에서 평행이동한 도형의 방정식을 구할 때 평행이동된 도형과 그 도형 위의 점을 어떻게 표현하는가? 교과서에서는 도형 f(x, y) = 0을 x축 방향으로 a만큼, y축 방향으로 b만큼 평행이동한 도형의 방정식을 구할 때 도형 f(x, y) = 0 위의 임의의 점을 점 (x, y)로, 평행이동 된 도형 f(x-a, y-b) = 0 위의 점은 점 (x', y') 로 표현하고 있다. 도형 f(x, y) = 0 위의 임의의 점을 점 (x, y)로 표현한다면 점 (x, y)와 도형 f(x, y) = 0은 다른 대상인데 같은 문자들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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