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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4 no.2, 2019년, pp.63 -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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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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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안 시차 방식이란 무엇인가? | 양안 시차(binocular parallax) 방식은 가장 간단한 입체 영상 구현 방식이며, 이미 상용화가 많이 이루어진 기술이다. 그러나 양안 시차 방식은 수평 방향의 시차만 제공하고, 불연속적인 시점을 형성하게 되어 자연스러운 형태의 3차원 영상을 시청하기가 어렵다. | |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을 구분해보면? |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은 사물의 자연스러운 형상을 구현하는 방향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최근의 가상 및 증강 현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증가함에 따라서 Microsoft 및 Google과 같은 글로벌 기업들은 소비자의 기대감을 충족하기 위한 관련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1]. 일반적으로,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은 안경을 착용하는 방식과 무안경(glasses-free) 방식으로 양분할 수 있으며, 후자는 주로 렌티큘러(lenticular) 렌즈를 이용하는 양안 시차 방식, 다시점 방식, 집적 영상 방식, 체적형 방식 그리고 홀로그래피 방식 등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2]. <그림 1>에는 3차원 영상 기술 방식과 그 진화 방향에 따른 그림을 도식화하였다. | |
방향(수렴)과 수정체의 초점이 시청자들에게 주는 영향은? |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사람이 현실세계에서 3차원 형태의 사물을 인식할 때에는, 두 눈의 동공이 바라보는 방향(수렴)과 수정체의 초점은 동일하다. 그러나 2차원 구조의 디스플레이 소자로부터 3차원 영상을 만들 경우에는 수렴-초점(vergence-accomodation)이 일치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로 인해서 입체 영상 시청자는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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