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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공유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가치와 이용의향에 관한 연구 : 서울시 나눔카 서비스 이용자를 중심으로
A Study of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to Use for Car Sharing Service : Based on User Experiences Serviced by Seoul Car Sharing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0 no.2, 2019년, pp.109 - 118  

박건철 (Dept. of Policy Research, Seoul Digital Foundation) ,  송인국 (Department of Management, Dankoo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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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차량공유(Car sharing)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서비스 수용과정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공유경제의 사회적 확산과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공유경제 정책수립의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공유경제의 세계적 관심과 확산 속에 국내에서도 유무형의 유휴자원을 공유하는 다양한 서비스 모델들이 출시되고 있다. 특히, 차량공유서비스의 경우 도심을 중심으로 한 대안적 교통체계에 대한 높은 수요와 더불어 서울을 포함한 여러 지자체에서 민-관협력 사업이 추진되며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가 "공유도시 서울"정책의 일환으로 지난 2013년부터 추진 중인 차량공유 서비스 '나눔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차량공유서비스 수용과정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향후 서비스 개선 및 확산에 대한 산업적 시사점 뿐 아니라, 수요자 중심 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탐구하고자 한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나눔카 이용경험자들 중 주이용 연령대인 20대 이용자 28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들 이용자가 차량공유서비스에 대해 인지하는 가치와 이용의향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차량공유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비용'적 측면과 '효용'적 측면 모두 차량공유서비스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가치 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울러 이런 선행 요인들은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를 매개로 서비스 이용결정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차량공유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를 형성하는데 있어, 서비스 사용과정에서의 기술적 사용 용이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됨에 따라 사용자 중심의 직관적 UI와 전통적 렌탈서비스와는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 전략이 서비스 성공을 위한 중요한 전략이라고 사료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차량공유서비스 뿐 아니라 전반적인 공유경제 모델이 사회로 확산되고 활성화 되는데 수요자 관점의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liver both market-practical and civil-centric political implication for sharing economy by investigating the nature of consumer-adoption for car-sharing service. With the global interest and market proliferation of the sharing economy, various service models for sha...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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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에 대한 개념적 접근을 결과적 요소 뿐 아니라 생산적 요소도 고려하여 전반적인 공유자원의 거래를 통한 가치 생성과정이라는 개념을 통해 접근하고자 한다. 박건철[2]은 공유경제의 정의에 있어 공유경제의 특징을 경제적 관점과 기술적 관점을 융합하여 수요자 중심적 정의를 내리고 있다.
  • 아울러 복잡한 이용과정 없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간단한 조작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 단순히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제공할 뿐아니라 경우에 따라 업무나 일상생활에서도 유용함을 제공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런 서비스의 특징이 실제 차량공유서비스 이용자들에게 긍정적 가치를 형성하 는지 파악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정책적, 산업적 수요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해 대표적 공유서비스 모델인 차량공유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서비스 수용과정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공유경제의 사회적 확산과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공유경제 정책수립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연구 맥락인 차량공유서비스의 주이용 고객층을 분석 대상으로 한정하여 구조화된 실증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공유경제서비스를 통해 발생하는 비용적 측면과 효용적 측면의 동적 구조를 파악하고, 향후 서비스 개선 및 확산에 대한 산업적 시사점 뿐 아니라, 수요자 중심 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탐구하고자 한다.
  • [12]은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들이 서비스에 대해 지각하는 가치(주관적 신념)에 따라 서비스 사용(행동)을 결정하는 유의미한 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차량공유서비스 이용자들이 느끼는 긍정적 측면(효용)과 부정적 측면(비용)을 비교하여 형성 되는 주관적 신념(지각된 가치)이 결국 차량공유서비스의 이용 또는 비이용이라는 구체적 행동 결과를 야기할 것으로 예측되는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정책적, 산업적 수요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해 대표적 공유서비스 모델인 차량공유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서비스 수용과정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공유경제의 사회적 확산과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공유경제 정책수립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연구 맥락인 차량공유서비스의 주이용 고객층을 분석 대상으로 한정하여 구조화된 실증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공유경제서비스를 통해 발생하는 비용적 측면과 효용적 측면의 동적 구조를 파악하고, 향후 서비스 개선 및 확산에 대한 산업적 시사점 뿐 아니라, 수요자 중심 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탐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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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렌스 레식이 정의한 공유경제란? 공유경제를 최초로 개념화한 로렌스 레식(Lawrence Lessig)에 의하면 공유경제는 ‘한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쓰는 협업소비를 기본으로 한 경제방식’으로 정의할 수 있다[3]. 레식은 현대 경제패러다임을 전통적 경제와 공유경제로 이분화 하였는데, 전자가 수요와 공급의 시장가격 논리에 의해 거래가 발생하는 시장적 경제체제라면, 후자는 자원에 대한 수요자가 형성하는 사회적 관계와 신뢰 등 사회적 자본이 자원 거래를 유인하는 주된동인으로 설명하였다.
로렌스 레식이 정의한 공유경제란? 공유경제를 최초로 개념화한 로렌스 레식(Lawrence Lessig)에 의하면 공유경제는 ‘한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쓰는 협업소비를 기본으로 한 경제방식’으로 정의할 수 있다[3]. 레식은 현대 경제패러다임을 전통적 경제와 공유경제로 이분화 하였는데, 전자가 수요와 공급의 시장가격 논리에 의해 거래가 발생하는 시장적 경제체제라면, 후자는 자원에 대한 수요자가 형성하는 사회적 관계와 신뢰 등 사회적 자본이 자원 거래를 유인하는 주된동인으로 설명하였다.
이용자가 공유경제서비스에 대해 형성하는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3개 선행변수 중 이용용이성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아울러 이용자가 공유경제서비스에 대해 형성하는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3개 선행변수 중 이용용이성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유자원을 탐색하고 거래를 결정하는 과정이 매우 쉽고 간편하게 하여 사용자 친화적 서비스를 제공해야함을 의미한다. 최근 확산되고 있는 공유경제서비스의 대부분이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이용자 규모를 확보하고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스마트폰 앱 등의 서비스 채널에서 공유자원을 탐색하고 거래를 매개하는 과정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사용하기 쉬워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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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PwC, "The sharing economy - sizing the revenue opportunity", 2014. https://www.pwc.fr/fr/assets/files/pdf/2015/05/pwc_etude_sharing_economy.pdf 

  2. K. C. Park, "Digital Sharing Economy for Urban and Social Innovation", Seoul Digital Foundation, 2016. http://sdf.seoul.kr/ 

  3. Lessig, L. "Remix: making art and commerce thrive in the hybrid economy Penguin Press." New York, 2008. 

  4. Rifkin, J. "The zero marginal cost society: The internet of things, the collaborative commons, and the eclipse of capitalism" St. Martin's Press, 2014. 

  5.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Report on the 2018 Sharing City Recognition Survey", 2018. http://sharehub.kr/shareguid/guide_data_view.do?postSeq189 

  6. 소비자가만드는 신문, 카세어링 1위 쏘카, 실속 없는 성장에 적자 지속...이재웅 카드 통할까? , 2018.4.19. http://www.consumernews.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525075 

  7. Botsman, R., "The Sharing Economy Lacks A Shared Definition", Fast Company, 21, 2013. http://www.collaborativeconsumption.com/2013/11/22/the-sharing-economy-lacks-a-shared-definition/ 

  8. Arun Sundarajan, "The Sharing Economy", The MIT Press, 2016. 

  9. Lamberton, C. P., and Rose, R. L., "When is ours better than mine? A framework for understanding and altering participation in commercial sharing systems", Journal of Marketing, Vol. 76, No. 4, pp.109-125, 2012. https://doi.org/10.1509/jm.10.0368 

  10. Botsman, R., and Rogers, R., "What's mine is yours: how collaborative consumption is changing the way we live", London: Collins. alth of Networks: How Social Production Transforms Markets andFreedom, Yale University Press, New Haven and London, 2011. 

  11. 서울연구원, "공유도시 상징사업 나눔카 효과평가와 서비스의 운영방향", 2015. https://www.si.re.kr/node/52602 

  12. Kim, H. W., Chan, H. C., and Gupta, S., "Value-based adoption of mobile internet: an empirical investigation",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43, No. 1, pp.111-126, 2007. https://doi.org/10.1016/j.dss.2005.05.009 

  13. Zeithaml, V. A.,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 52, No. 3, pp. 2-22, 1988. https://doi.org/10.2307/1251446 

  14. Morgenstern, O., and Von Neumann, J., "Theory of games and economic behavior",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53. 

  15.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s", 4th ed., The Free Press, New York, 1995. 

  16. Vroom, V. H., "Work and motivation" New York: Wiley, 1964. 

  17. Sirdeshmukh, D., Singh, J., Sabol, B., "Consumer trust, value, and loyalty in relational exchanges", Journal of Marketing, Vol. 66, No. 1, pp. 15-37, 2002. https://doi.org/10.1509/jmkg.66.1.15.18449 

  18. Davis, F.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40, 1989. https://doi.org/10.2307/249008 

  19. Voss, G., Parasuraman, A., and Grewal, D., "The role of price and quality perceptions in prepurchase and postpurchase evaluation of services", Journal of Marketing, Vol. 62, No. 4, pp. 46-61, 1998. 

  20. Baron, R. M., and Kenny, D. A. "The moderator- 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p. 1173, 1986.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21. Van de Ven, A. H., and Ferry, D. L., "Measuring and Assessing Organizations", New York: John Wiley & Sons,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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