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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의 업종, 영업형태, 조직문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삼원분산분석(3-way ANOVA)을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on Classification, Business Type, Organizational Culture on Performance of Korean IT SMEs·Ventur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4 no.2, 2019년, pp.221 - 233  

노두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황경호 (경남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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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중소기업은 전체 사업체 수의 99.8%, 종사자 비중의 87.8%, 전체 생산액의 48.4%를 차지하는 등 국가경제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으며, 고용창출, 기술혁신, 산업의 다양성, 지역균형개발 등 여러 측면에서 국민경제 발전에 있어서 실질적인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해 중소기업은 기술혁신을 통해서 기술역량을 확보하는 것이 더욱더 필요해졌다. 하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자금부담 능력은 물론 R&D인력, 연구장비 등 R&D 역량이 대체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정부에서는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서 정부 출연(연)을 통해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즉, 정부출연연구소는 산업 전반의 혁신활동을 증진시키고, 기업의 기술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R&D를 통해 창출된 지식과 기술을 꾸준히 시장에 제공하고 있으며, 중소 중견기업이 견실한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인력지원, 장비지원/연구시설 등을 통해 기업들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은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을 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적인 면에서도 그 영향력이 커서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는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위해 반드시 달성해야 할 국가적인 주요 정책목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전략, 조직문화 등과 같은 추상화된 개념들 사이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중소 벤처기업이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외부환경과 전략, 조직구조의 일치성(fit)을 추구할 때, 중소 벤처기업의 업종별, 영업형태별로 어떠한 조직문화가 기업성과(영업이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665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삼원분산분석(3-way ANOVA)을 통해 기업성과(영업이익)에 대한 중소 벤처기업의 업종, 영업형태, 조직문화의 주효과 및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한 결과, 중소 벤처기업의 업종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주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영업형태와 조직문화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소 벤처기업의 세 가지 독립변수 간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한 결과, 업종, 영업형태, 조직문화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ICT 서비스의 경우, B2B 기업은 관계지향적 문화, B2C 기업은 위계지향적 문화, ICT 기기의 경우는 B2B와 B2C 기업 모두 과업지향적 문화에서 기업성과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SW 기타의 경우, B2B와 B2C 기업 모두 위계지향적 문화에서 기업성과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업종과 영업형태별로 적합한 조직문화가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어, 향후 중소 벤처기업의 육성 및 기업성과와 관련된 촉진정책을 수립할 때 의미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small and medium sized domestic enterprises(SMEs) play an pivotal role in the national economy, accounting for 99.9% of all enterprises, 87.9% of total employment, and 48.3% of production. and SMEs was driving a real force of the development of national economy in many respects such as in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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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대상은 E-연구원의 연구분 야와 유사한 ICT 분야의 국내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하 였고, 앞에서 언급된 기업의 업종, 조직문화, 영업형태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주효과 및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자 한다.
  • 본 계획 은 특히 중소기업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통해 신기술·신산업· 신시장 개척 등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창조경제의 밑거름이 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중소기업청, 2014a).
  • 본 계획은 중소기업과 출연(연) 간의 인력지원, 공동연구 등 산· 연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를 마련함과 함께 중 소기업 지원과 관련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다(미래부, 2014b).
  • 본 설문조 사는 조사의 충실도와 결과의 유의성을 보장하기 위해 조사 대상기업에서 의사결정 권한을 갖는 최하 중간관리자(R&D부 서의 관리자/팀장급) 이상이 응답하도록 하였다.
  • 2 ICT 산업의 분류 ICT 산업에 대한 분류는 각 기관의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른 분류체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ICT 산업에 대한 전 반적인 산업동향과 수출입 현황을 살펴보기 위하여 각 기관 에서 사용하고 있는 분류체계를 살펴보겠다. 과학기술정보통 신부(舊 미래창조과학부, 2013)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2013)에 서는 월간 ICT 산업동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ICT 산업의 분류 체계를 다음 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정보통신진흥협회 (KAIT), 2013).
  • 이에 본 연구에서는 E연구원에서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산·연 R&D 협력 수요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중소·벤처 기업의 업종, 영업형태, 조직문화가 기업성과에 어떠한 영향 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ICT 분야 중소기업이 지속적인 경쟁력 을 유지하기 위해 외부환경과 전략, 조직구조의 일치성(fit)을 추구할 때, ICT중소기업의 업종별, 영업형태별로 어떠한 조직 문화가 기업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 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경쟁가치모형 (Competing value model)을 적용하여 조직문화를 분석하였고, 둘째, ICT중소기업의 업종, 영업형태, 조직문화가 기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 분석을 통 해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는 연구모형에 따라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가설1: ICT중소기업의 업종, 영업형태, 조직문화 유형은 기업성과(영업이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 이다. 연구가설2: ICT중소기업의 업종별로 조직문화 유형이 기업 성과(영업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영업형태에 따 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1: ICT중소기업의 업종, 영업형태, 조직문화 유형은 기업성과(영업이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 이다. 연구가설2: ICT중소기업의 업종별로 조직문화 유형이 기업 성과(영업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영업형태에 따 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연구가설1을 통해 ICT중소기업의 업종, 영업형 태, 조직문화 유형이 기업성과(영업이익)에 미치는 주효과를, 연구가설2를 통해 기업성과(영업이익)에 대한 세 가지 독립변 수 간의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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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hein(2010)가 정의한 조직문화란? 또한 Quinn(1988)은 조직문화를 조직구성원들의 조직 에서의 행동에 내재되어 있는 가치와 가정의 집합으로 구성 원들이 공유하고 있고 그들을 한 방향으로 노력하도록 통합 해주는 공통의 특성으로 정의하였다. Schein(2010)은 조직문화를 ‘조직의 내부통합과 외부적응의 문제에 부응하는 과정에서 집단이 학습을 통해 개발하고 발 견해낸 기본가정의 양식으로서, 충분히 타당한 것으로 간주되 고 새로운 소속원들에게 조직이 처한 문제 사항을 바르게 지 각하고 공감하여 충분히 교육되도록 작업된 것’이라고 정의하 였다. Cameron & Quinn(2010)은 ‘환경적응적인 조직체에 속한 구 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관습, 규범과 전통, 그리고 지식과 기술 등을 모두 포함하는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조직 구성원과 전체 조직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가치와 전제’ 로 정의하였다.
경쟁 가기모형에서 조직유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경쟁가 치모형(competing value model)은 지향점과 조직구조(structure) 를 조직효과를 결정짓는 핵심적인 차원으로 보고 있다. 경쟁 가기모형에서 조직유형은 지향점을 기준으로 기존조직의 유 지를 위해 조직 내부 통합과 조정을 강조하는 내부지향적 조 직과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 및 적응에 초점을 두는 외부지 향적 조직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조직구조를 기준으로 유연 성과 자율성에 가치를 두는 조직과 안정과 통제를 우선시하 는 조직으로 구분된다. 경쟁가치모형은 이와 같은 두 가지 축 을 기준으로 서로 다른 경쟁적 가치를 추구하는 네 가지 조 직문화를 도출한다(Cameron & Quinn, 2010).
유기체형 문화(adhocracy culture)는 ‘혁신 지향적 문화’라고 할 수 있는데, 어떠한 기업들이 주로 이런 문화를 가지고 있는가? 이 문화는 개방 시스템적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조직문화이다. 따라서 높은 유연성과 개성을 가지고 대외적 위치정립에 초점을 둔 조직이며, 고도의 유연성과 개성을 통 한 외부환경에서의 포지셔닝에 초점을 맞춤 기업들이 주로 이런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런 기업들은 역동적인 분위기와 기업가정신 및 창의성이 충만한 조직 분위기여서 사람들은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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