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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랜디드러닝(Blended Learning)활용방안 - NHK「NEWS WEB EASY」를 중심으로 -
Utilization Plan of Blended Learning - Focused on NHK「NEWS WEB EAS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5, 2019년, pp.119 - 124  

유미선 (극동대학교, 일본문화관광컨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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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어 중급 단계 학습자들에게 NHK"NEWS WEB EASY"라는 온라인 사이트를 소개하고, 오프라인 수업에서 "NEWS WEB EASY"의 기사를 활용한 수업설계방안을 통해 블랜디드러닝의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NEWS WEB EASY"를 활용한 블랜디드러닝을 통하여 첫째, 다양한 어휘 학습능력을 배양하고. 둘째, 다양한 분야의 기사를 통해 일본문화 및 일본사정을 익히고. 셋째, 기사별 리스닝 파일을 통해 자연스럽게 리스닝 트레이닝을 실시하고, 넷째, 후리가나가 없는 파일을 학습자들에게 배포, 검색하게 함으로 한자 읽기연습 및 어휘실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다섯째, 낭독연습을 통하여 스피킹 실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NEWS WEB EASY"를 활용한 학습을 통해 어렵다는 선입견으로 접할 수 없었던 뉴스기사를 학습함에 따라 일본을 이해하고 일본어 실력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roduce the NHK"NEWS WEB EASY"online site to intermediate level learners of Japanese language, and to teach effective methods of Blended Learning through the lesson planning method using "NEWS WEB EASY" Suggesting. First, this paper helped students cultivate various...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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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섯째, 스피킹 실력을 향상시킨다. 다양한 기사를 통해 어휘, 문법을 학습하고, 리스닝파일을 통해 듣기, 읽기연습을 병행하여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연습을 고루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오프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 본고에서는 NHK「NEWS WEB EASY」라는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한 블랜디드러닝의 효과적 활용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 본고에서는 각 분야별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NHK「NEWS WEB EASY」1)라는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하여 오프라인 수업과 연계한 블랜디드러닝(Blended Learning)을 통해,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능력을 고루 습득 할 수 있도록 하는 지도법을 제안하고, 기사내용을 활용하여 일본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지도법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 「NEWS WEB EASY」는 NHK WEB에 게재된 뉴스[9]를 일본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이나 일본어 모어화자 어린이 등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뉴스를 이해하기 쉬운 일본어로 바꾸어 인터넷으로 발신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10]. 이 사이트는 쉬운 일본어로 바꾸거나 독해에 도움을 주고자 기계학습에 의한 효율적인 정보부여 등의 언어처리기술 연구를 진행, 쉬운 일본어 제작지원시스템을 개발했다.「NEWS WEB EASY」제작현장에서는 뉴스를 편이한 구성으로 정리하여 고치는 기자와, 표현이나 구문을 이해하기 쉽게 바꾸는 일본어교사가 협력하여 뉴스를 쉬운 일본어로 바꾸고 있다.
  • 학습자들의 낭독을 하나하나 듣다보면 의외로 숫자, 가타카나, 어휘의 장단음 등에서 발음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을 상당수 발견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오류를 바로잡기 위해 본 수업에서는 기사별 어휘의 발음과 의미를 확인하였다.
  • 매 문장이 끝나고 나면 처음부터 다시 한글만 보고 읽는 방식으로 반복학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문장을 떠올 릴 수 있도록 하였다. 전체 기사 해석이 끝나고 나면 여러 번 한글 파일만 보고 일본어로 변환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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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이란 무엇인가? 이러닝(Electronic Learning)이란 주로 인터넷을 이용한 학습형태를 말하는 것으로, 미디어 기기를 활용한 스마트 러닝(Smart Learning)은 최근 외국어 수업 및 기타 수업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21세기에 들어와 디지털 디바이스 종류도 다양하여 보다 개인적인 것으로 발전, 스마트 폰이나 타블렛 등의 모바일 단말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학습 가능한 M러닝(Mobile Learning)이 주목받고 있다.
M러닝(Mobile Learning)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닝(Electronic Learning)이란 주로 인터넷을 이용한 학습형태를 말하는 것으로, 미디어 기기를 활용한 스마트 러닝(Smart Learning)은 최근 외국어 수업 및 기타 수업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21세기에 들어와 디지털 디바이스 종류도 다양하여 보다 개인적인 것으로 발전, 스마트 폰이나 타블렛 등의 모바일 단말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학습 가능한 M러닝(Mobile Learning)이 주목받고 있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발전 속도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그 때문에 컴퓨터, 타블렛 컴퓨터, 스마트 폰 등의 통신 속도나 화면 사이즈도 다른, 복수의 디바이스로 같은 교재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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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J. D. Ha. (2016). A Case Study of Japanese Education Using Flipped Learning. Japanese Literature, 9, 187-206. 

  2. Y. H. Sook. (2013). Practice of e-Learning Japanese Language Education and Content of Japanese Learning -Focused on the Case of Cyber University-. Japanese Education Research, 25, 175-191. 

  3. C. G.. Seo. (2013). Study on the Instructors' Factors Affecting Student Performance Under e-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8). 341-347. 

  4. J. H. Kim & Y. J. Kim. (2014). A Study on the Actual Situation and Activation Strategies of Smart Learning in Cyber University: Focused on K Cyber University. Comprehensive Study on Education, 12(3). 34-38. 

  5. Y. H. Hwang. (2016). The Actual Conditions and Tasks of Smart Learning in Japanese Language Education of Universities. Japanese Education Research, 35, 221-234. 

  6. Y. S. Kwon. (2017). The necessity of introduction and application of 21st century teaching - learning method and direction of Japanese education. Japanese Education Research, 41, 5-22. 

  7. S. H. Eom & Keol Lim. (2017). Analyses of the Patterns of the Synchronous and Asynchronous Social Media Usage in College e-Learning Setting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5(4), 27-34. 

  8. H. D. Lee & M. W. Nam. (2018). The Analysis of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Spatio-Temporal Data Relate to e-Learning Patterns of University e-Learning Learner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4), 247-253. 

  9. NHK. (2018). Elementary Knowledge of boardcasting technologies. NHK Broadcasting.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Online]. http://www.nhk.or.jp/strl/onepoint/yasashii.html 

  10. NHK. (2018). NEWS WEB EASY [Online]. https://www.nhk.or.jp/news/easy 

  11. Y. Y. Min. (2017). About JLE TOOL, a web-based Japanese language learning program. Japanese Language Education Research, 40, 161-178. 

  12. J. H. Choi. (2017). Intuitively Memorized Hiragana Education-Focusing on Education that Links Image and Sound-, Japanese language training, 82, 85-104. 

  13. M. N. Choi. (2012).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Recognition of University Students' Mobile Learning. Teaching and learning development study, 20(S7), 85-102. 

  14. Japan International Education Support Association. (2006). Revised Japanese Language Proficiency Test Questionnaire Revised Version. Japan : JIESA 

  15. NHK. (2018,11,01). Heisei is over in six months. NEWS WEB EASY [Online]. https://www.nhk.or.jp/news/easy 

  16. NHK. (2018,04,13). When you leave Japan from January next year, a tax of 1000 yen will be charged, NEWS WEB EASY [Online]. https://www.nhk.or.jp/news/easy 

  17. Far East University. (2018). Far East University lecture evaluation result. Eumseong : Far East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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