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준별 학습 패턴을 적용한 블랜디드 러닝 모형의 개발
Development of a Blended Learning Model using Differentiated Learning Patter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3, 2010년, pp.463 - 471  

김용범 (금산여자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습 본 연구의 목적은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 적용될 학업 성취 수준별 교수 학습 모형을 제안하는 것이다.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 포함된 변인과 구조를 살펴보기 위해 웹 학습요소와 자기조절학습을 기초로 하여 두 종류의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또한 이를 적용한 반응을 근거로 하여 각 요소 간 위상과 경로를 표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 154명을 실험 대상으로 2주간 사이버 학습을 실시하고 각 학습자의 성취 수준과 설문지 자료를 획득하였다. 또한 상관분석, 전통적 다차원척도법 그리고 중회귀분석을 적용하여 통계적 처리를 통해 각 요소 간 위상과 경로를 규명하고 블랜디드 러닝 모형을 정형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rticulate learning model based on achievement level in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In order to investigate the variables and mechanisms in the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we started by attempt to develop two questionnaires using the components of web-based instr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가진다는 것은 예측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성취수준에 따라 학습 장애를 해결하기 위한 웹 학습요소의 적용 패턴을 추출하여 이를 블랜디드러닝을 위한 학습 단계에 적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 대상의 웹 기반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들의 행동을 웹 학습요소 간 위상구조와 추적경로를 탐색하기 위하여 두 종류의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에 기반한 블랜디드 러닝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의 학습의 진행 및 지원을 위한 변인을 추출하고이들 변인 사이의 학습자 행동 패턴의 연관성을 학습자의 성취 수준에 기반하여 분석하였다. 수준별로 분석된행동 패턴을 재구성하여 학습자 학습 수준에 기반하는 블랜디드 러닝 교수 .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에 기반한 블랜디드 러닝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의 학습의 진행 및 지원을 위한 변인을 추출하고이들 변인 사이의 학습자 행동 패턴의 연관성을 학습자의 성취 수준에 기반하여 분석하였다. 수준별로 분석된행동 패턴을 재구성하여 학습자 학습 수준에 기반하는 블랜디드 러닝 교수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이의길, “온라인 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과 협동학습의 관계 및 이들이 인지적 참여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로분석”, 교육공학연구, 제21권, 제3호, pp.53-78, 2005. 

  2. 임철일, “웹기반 자기조절학습 환경을 위한 설계전략의 특성과 효과”, 교육공학연구, 제17권, 제3호, pp.53-83, 2001. 

  3. D. H. Jonassen, Revisiting activity theory as a framework for designing student-centered learning environments. In D. H. Jonassen & S. M. Land(Eds.) Theoretical foundations of learning environments(89-121), Mahwah, NJ: LEA, 2000. 

  4. J. R. Malpss, H. F. O'Neil, and D. Hocevar, "Self-regulation, self-efficacy, and high-stakes math achievement for mathematically gifted high schoo students," Roeper Review, Vol.21, pp.281-299, 1995. 

  5. K. Mantyla, Blended E-LEARNING, ASTD, 2003. 

  6. 강이철, 박기용, “e-Learning환경에서 학습효과 제고를 위한 정보 구조화 방략”,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pp.191-215, 2001. 

  7.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pp.67-72, 2003. 

  8. 김종두, "웹 기반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분석: ‘교육공학연구’에 나타난 학업성취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22권, 제2호, pp.87-114, 2006. 

  9. 이재경, “웹기반 자기주도적 학습 모형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6권, 제2호, pp.83-106, 2000. 

  10. B. J. Zimmerman and M. Martinez-Pons, "Construct validation of a strategy model of student self-regulate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 pp.284-290, 1994. 

  11. 정인성, 임철일, 최성희, 임정훈, “평생교육을 위한 웹 기반 학습에서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효과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16권, 제1호, pp.223-246, 2000. 

  12. C. Senecal, R. Koestner, and R. J. Vallerand, “Self-regulation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The Journal of Social Psychogy, 135, pp.607-617, 1995. 

  13. 신민희, “자기조절 학습이론: 의미, 구성요소, 설계원리”,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1호, pp.143-162, 1999. 

  14. K. Ley and D. B. Young, “Instructional principles for self-regulation,” ENT&D, Vol.49, No.2. pp.93-105, 2001. 

  15. D. H. Schunk, "Verbalization and children's self-regulated learning,"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1. pp.347-369, 1986. 

  16. 김도헌, "Blended Learning 그것이 알고 싶다", 월간산업교육, Vol.151, pp.54-57, 2004.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