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합시대 학령초기 아동대상 스트레스-대처 모델 기반 Zippy's Friends 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 of Zippy's Friends program Based on Stress-Coping Model on Early -Child in Convergence Era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5, 2019년, pp.359 - 367  

김민이 (광주남구정신건강복지센터) ,  고하늘 (광주남구정신건강복지센터) ,  김수진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 간호과학연구소) ,  김보영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 건강과학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스트레스-대처 모델을 기반 한 'Zippy's Friends' 프로그램이 학령초기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연구 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에 의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G시의 초등학교 1학년 학생 148명(실험군 72명, 대조군 76명)이었다. 실험군은 'Zippy's Friends' 프로그램을 24주 동안(6모듈 총 24 회) 받았다. 대조군은 어떤 처치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2017년 4월부터 12월까지 자기보고형 구조화된 설문지로 수집된 자료는 SPSS 2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chi}^2$-test,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 ANCOVA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프로그램 실시 후, 정서지능은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고(t=-.37, p=.715), 스트레스 대처능력은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F=22.77, p<.001)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학령초기 아동들에게 학교기반 정신건강 중재로서 '지피의 친구들' 프로그램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one to examine the effect of 'Zippy's friends' program based on stress coping model for early chil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was designed to conduct a pre-post test for this study. The participants for this study were 148 first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 city(experim...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바로 1996년 영국 Partnership for Children(PFC)기관[11]에서 개발한 Zippy's Friends로 대처 기술에 대한 아이들의 레퍼토리를 확장하고 다른 상황에 적응시키는 능력을 발휘할수 있도록 효과적인 훈련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프로그램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학령초기아동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대처 모델 기반 Zippy's Friends 프로그램이 정서지능과 스트레스-대처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추후 융합 시대 학령초기 아동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프로그램을 보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령초기 아동을 대상으로 Zippy's Friends 프로그램이 정서지능,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학령초기 아동을 위한 스트레스 대처 모델 기반 Zippy's Friends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정서지능,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에 의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학령초기 아동의 정서지능, 스트레스 대처능력 향상을 위해 Zippy's Friends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초기아동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대처 모델 기반 Zippy's Friends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연구자는 직접 방문 대신 묘지 사진, 다양한 나라의 장례문화, 아동들의 묘지 방문 경험을 충분히 나누는 것으로 대체하였다. 이런 대처도 적절한 방안으로 아동들은 특히 다른 나라 장례문화에 큰 관심을 보이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1: 스트레스 대처 모델 기반 Zippy's Friends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과 정서지능 점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2: 스트레스 대처 모델 기반 Zippy's Friends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과 스트레스 대처능력 점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1가설인 ”스트레스 대처 모델 기반 Zippy's Friends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과 정서지능 점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2가설인 ”스트레스 대처 모델 기반 Zippy's Friends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과 스트레스 대처능력 점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험군은 Zippy's Friends 프로그램을 몇 주동안 받았는가? 연구 대상자는 G시의 초등학교 1학년 학생 148명(실험군 72명, 대조군 76명)이었다. 실험군은 'Zippy's Friends' 프로그램을 24주 동안(6모듈 총 24 회) 받았다. 대조군은 어떤 처치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Y. S. Youm. (2016). A Study on International Comparisons of Youth happiness Index. Seoul : Institute for Social Development Studies Yonsei University 

  2. G. S. Lee. (2007). Short-Term Longitudinal Exploration On Change Processes and Patterns of Problem Behaviors in Early School Aged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aegu. 

  3. H. R. Sim. (2016). A single case study of art therapy on self-efficacy of early school age child.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4. B. Mishara & M. Ystgaard. (2006). Effectiveness of a mental health promotion program to improve coping skills in young children: Zippy''s friend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1), 110-23. 

  5. D. Goleman.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 Bantam Books, 1995. 

  6. G. S. Kim & M. S. Kim. (2008). The effects of an emotional intelligence development program on the stress recognition and the stress coping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7(2), 141-158. 

  7. Mayer & Salovey.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Salovey & D. Sluyter(Edc.),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New York : Basic Books. 

  8. E. F. Dubow & J. Tisak. (1990). The relation between stressful life events and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 The role of social support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Child Development, 60(6), 1412-23. 

  9. S. Holen, T. Waaktaar, A Lervag & M. Ystgaard. (2012). The effectiveness of a universal school-based Programme on coping and mental health: a randomised, controlled study of Zippy's Friends. Educational Psychology: An International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al Psychology, 32(5), 657-77. 

  10. R. S. Lazarus & S. Folkman.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 Springer. 

  11. Partnership for Children [Online]. http://www.partnershipforchildren.org.uk/teachers/zippy-s-friends-teachers.html 

  12. F. Faul, E. Erdfelde, A. G Lang & A. Bchne. (2007). G* 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 39(2), pp.175-191. 

  13. Mayer & Salovey.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10(1). 

  14. Y. L. Moon. (1996). Meaning and Importa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Direction of mature emotional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Conference. Seoul. 

  15. H. Y. Min & A. J. Yoo. (1998). Development of Daily Hassles Coping Scale for Childre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6(7), 83-96. 

  16. G. A. Park. (2001). Relationship between coping with stress in school - aged children and their behavior problems. 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7. F. Cohen & R. S. Lazarus. (1983). Coping and adaptation on health and illness. In D. Meadhanic (Ed.). Handbook of health, health care, and the health professions. New York : Basic Book s Inc. 608-635. 

  18. J. E. Yoo. (2013). Misunderstandings and mis-applications on ANCOVA in educational studi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6), 27-49. 

  19. Y. E. Kim. (2016). The effect of collaboration Work Centered Group Art Therapy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Skill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20. J. S. Kim & Chun S. Y. (2015). Effects of mandala-centered group art therapy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ity of younger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22(6), 1787-1806. 

  21. B. Mishara & M. Ystgaard. (2006). Effectiveness of a mental health promotion program to improve coping skills in young children: Zippy''s friend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1), 110-23. 

  22. W. Mun. (2015). Voices of children, parents and teachers: how children cope with stress during school transitio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5(4), 658-678. DOI: 10.1080/03004430.2014.948872 

  23. K. M. Yang, H. J. Park. (2018). The Effect of Horticultural Activities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tress Coping in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267-276. 

  24. M. Choi. (2017). A Conveience Study of the Influence of Grateful disposition and Subjective well-being on Stress coping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8(4). 101-1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