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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취업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과 자존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Academic Stress of the College Students on Employment Anxiety: Focus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Efficacy and Self-Estee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5, 2019년, pp.109 - 115  

진춘화 (호남대학교 경영학부) ,  장준호 (호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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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학업스트레스가 취업 불안감을 초래할 것이라고 가설을 설정한 후, 자기효능감과 자존감이 학업스트레스와 취업 불안감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검증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스트레스가 증가할수록 취업 불안감도 커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자기효능감은 학업스트레스와 취업 불안감과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존감은 조절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로부터 자기효능감은 조절역할은 하지 못하지만, 자기효능감이 증가할수록 취업 불안감은 감소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자존감은 일반적으로 취업 불안감을 감소시키지만, 학업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취업 불안감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prior study, this study established the hypothesis that academic stress would lead to employment anxiety, and verified whether self-efficacy and self-esteem have a moder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employment anxiety and the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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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업스트레스와 취업 불안감의 관계를 밝히는 동시에 자기효능감과 자존감을 조절변수로 하여 두 요인의 실증적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취업 불안감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내적 자원인 자기효능감과 자존감의 효과를 포함하여 취업 불안감의 영향 요인을 포괄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업스트레스와 취업 불안감의 관계를 밝히는 동시에 자기효능감과 자존감을 조절변수로 하여 두 요인의 실증적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취업 불안감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내적 자원인 자기효능감과 자존감의 효과를 포함하여 취업 불안감의 영향 요인을 포괄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는 취업 불안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은 학업스트레스와 취업 불안감 간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H3 대학생의 자존감은 학업스트레스와 취업 불안감 간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취업 불안감과 자기효능감, 자존감 관계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는 미미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자존감의 정도에 따라 취업 불안감이 달라질 수 있다는 가설을 설정하였고, 자기효능감과 자존감은 학업 스트레스와 취업 불안감 간의 영향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할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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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이란? 자기효능감은 Bandura(1977)의 연구에서 특수한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능력에 대한 개인적믿음이라고 정의되었고[9], 자존감(self-esteem)은 Rosenberg(1965)에 의하여 자신에 대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지향성으로서 자신의 가치에 대한 총체적인 평가라고 정의되었다[10].
자존감이란? 자기효능감은 Bandura(1977)의 연구에서 특수한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능력에 대한 개인적믿음이라고 정의되었고[9], 자존감(self-esteem)은 Rosenberg(1965)에 의하여 자신에 대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지향성으로서 자신의 가치에 대한 총체적인 평가라고 정의되었다[10].
자기효능감과 자존감이 학업스트레스와 취업 불안감 간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가? 둘째, 자기효능감은 학업스트레스와 취업 불안감과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존감은 조절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로부터 자기효능감은 조절역할은 하지 못하지만, 자기효능감이 증가할수록 취업 불안감은 감소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자존감은 일반적으로 취업 불안감을 감소시키지만, 학업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취업 불안감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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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H. D. Kim. (2014). Investigating Predictors for Job Preferences of College Students: Self-Esteem & Future Career Information.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Vocational Education, 33(6), 81-96. 

  2. H. R. Choi. (1999). A Study on College Students Self Esteem, Depression and Family Self.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1(2), 183-197. 

  3. G. P. Cho. (2008). A Study of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Job-Seeking Anxiety Test for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6(2), 53-75. 

  4. Y. H. Park. (2017).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of career decision and career ripening degree of College Students on Employment Anxiety,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30(2), 41-61. 

  5. G. P. Ko & M. Y. Sim. (2014). The Structural Relation of Self-efficacy, Job Stress, Career Maturi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Career Education, 27(1), 19-38. 

  6. J. W. Lee. (2008). Effect of Self-Resilience and Learning Strategy on Academic Stress: Focused on Metacognitive Strateg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Gyeonggi-do, Korea. 

  7. K. O. Lee. (2001). The impact of Leisure Activities on Learning Stress: The Case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8. Y. W. Park. (1994). A Study on the Choice of career and Employment Anxiety of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9. B. Albert.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10. M. B. Rosenberg. (2003). Nonviolent Communication: A Language of life, CA.: Puddle Dancer Press. 

  11. Y. J. Kim & E. Y. Son. (2012). The Relation of Two Dimensional Typology in Perceived Career Barriers and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with College Students' Learning Behavior. Korean Counseling Association, 13(5), 2443-2461. 

  12. Y. W. Park. (2017). The Effect of Hotel Management Students' Career Choice Motivations on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The Moderating Role of Self-Efficac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Seoul. 

  13. K. M. Lee & C. H. Bum. (2017). A convergenc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decision level in golf majo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3), 265-273. 

  14. E. K. Ahn. (2018). The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 Value and Career Decision Self Efficacy on Senior Nursing Students' Job Seeking Stress-Perspectives of Converg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6), 365-372. 

  15. H. J. Jin. (2014). The Effect of Emotional Awarenes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Self-Esteem on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y.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16. I. Y. Hwang. (2018). The Effect of Job Stress of College Students on Depress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Gyeonggi-do, Korea. 

  17. L. S. Aiken & S. G. West.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Newbury Park, CA: Sage. 

  18. J. Cohen, P. Cohen, S. G. West & L. S. Aiken.(2003). Applied multiple regression/correlation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3rd ed.). U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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