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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밀레니얼 세대가 인식하는 디자인에서의 고급감성에 관한 연구 -감성 이미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High-Emotional Quality in the Design perceived by Chinese Millennials - focused on Emotional Imag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5, 2019년, pp.361 - 367  

성소라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학) ,  나건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중국 밀레니얼 세대가 인식하는 디자인에서의 고급감성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첫째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에서 고급감성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정리하였다. 둘째, 중국 북경에 거주하는 50명의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그들이 생각하는 고급 감성 이미지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국 밀레니얼 세대가 인식하는 디자인에서의 고급감성은 시대변화에 따른 기술의 혁신성, 다른 집단과 나를 구별 짓는 사회적 우월성, 자문화에 대해 자부심을 갖는 문화적 우수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국 밀레니얼 세대의 감성을 이해하고 그들을 대상으로 한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high-emotional quality in the design perceived by the Chinese millennials. To do this, we summarized the theoretical concepts of high-emotional quality in design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millennials. Second, we collected and...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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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가 인식하는 디자인에 서의 고급 감성을 감성 이미지를 통해 알아봄으로서 그들의 고급 감성을 만족시키는 디자인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논문은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가 인식하는 디자인에 서의 고급감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감성 이미지 분석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고급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를 5개씩 가져오게 한 후 어떤 이유에서 고급감성을 느끼는 지에 대해 질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미래 시대를 이끌어나갈 주역으로 불리는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를 연구 대상으로 삼고 그들이 인식하는 디자인에서의 고급감성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한국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진행된 나건& 성소라(2016)의 선행 연구를 기초로 하여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가 인식하는 디자인에서의 고급감성을 분석한 결과 고급감성에 대한 인식은 상이하게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세계 경제시장을 장악할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디자인에서의 고급감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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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급을 국립국어원에서 어떻게 정의했는가 ? 국립국어원의 정의에 따르면, ‘고급’ 은 물건의 품질이 뛰어나고 (high-quality), 가격이 비싸거나(high-price), 지위 신분이 높음(high-level)을 의미한다. 고급이라는 표현은 일반적으로 영어 표현인 력셔리(luxury)를 사용 하면서, 지금까지 고급은 ‘사치스러운’, ‘호화스러운’을 뜻하거나 ‘명품’을 표현하는 한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어져 왔다.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 또한, 이들이 가진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로 인터넷 문화를 들 수 있다. 중국의 인터넷 정보센터(CNNIC)에 따르면, 2010년 기준 인터넷 사용 인구는 4억 명으로 전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정보화를 받아들이고 있다. 국가내 인터넷 검열 제도에도 불구하고, 위챗(wechat), 웨이보(Weibo)등 SNS를 통한 정보의 확산이 빠르게 이루어 지고 있다[6].
밀레니얼 세대란 ?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 Generation)는 미국의 세대 연구가 윌리엄 스트라우스(William Strauss)와 닐 하우(Neil Howe)의 저서 ‘세대들, 미국 미래의 역사 (Generation; The History of America’s Future, 1992)’ 에서 처음 언급된 용어로, 일반적으로 1980년~ 2000년에 태어난 세대를 일컫는다. UN에 따르면, 이 세대는 전 세계 인구의 1/4 규모의 20억 명으로 미래의 소비시장을 장악하는 세대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많은 분야 에서 주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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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J. Naisbitt. (1996). Megatrends Asia: Eight Asian Megatrends that are Reshaping Our World. United States : Simon & Schuster. 

  2. J. D. Song & C. W. Lee. (2017). Chinese online circulation market and market approaching strategy. Journal otf Digital Convergence, 15(8), 477-487. DOI : 10.14400/JDC.2017.15.8.477 

  3. Y. A. Lim, E. A. Lee & J. E. Kwon. (2017).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digital eye contents for emotional communi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2), 563-571. DOI : 10.14400/JDC.2017.15.12.563 

  4. S. A. Kim & K. Nah. (2014).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Emotional Materials by Increasing Sensorial Experiences -Focusing on the Case Study of CMF Desig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7(2), 121-135. DOI : 10.15187/adr.2014.05.110.2.121 

  5. TAPACROSS. (2017). Millennium generation as big data. Seoul : Book Today. 

  6. D. H. Lee. (2012). A study on lifestyle and Shanzhai culture of "the Post-80", "the Post-90". CDAK of Society of Communication Design, 38, 127. 

  7. G. Lipovetsky & E. Roux. (2003). Le luxe eternel. France : Gallimard. 

  8. S. R. Sung & K. Nah. (2016). A Study on the High-quality in the design perceived by People in their 20s. Journal of Industrial design, 10(4), 165-176. 

  9. S. R. Sung & K. Nah. (2018). A study on expression of High-quality in the design perceived ; focused on CMF workshop by people in their 20s. Journal of Industrial design, 12(3), 65-74. 

  10. O. Eri. (2007. June). What is the quality sense of china's preferred design?. DESIGN, 348, 167-170. 

  11. P. Kotler, H. Kartajaya & I. Setiawan. (2016). Marketing 4.0. United States : John Wiley & 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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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C. H. Choi & P. S. Jang. (2019). Keyword Network Analysis on Global Research Trend in Design (1999-2018).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2), 7-16. 

  14. H. J. Gong. (2018). A preliminary study on the direction of design and designer in the era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4), 307-312. DOI : 10.14400/JDC.2018.16.4.307 

  15. S. R. Sung & K. Nah. (2016). A study on the high-quality in the design perceived by people in their 20s. Journal of Industrial design, 10(4), 165-176. 

  16. T. Haoyue. (2012). Research on the lifestyle of Chinese new generation consumer. Master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17. D. Sudjic. (2009). The language of things: Design, Luxury, Fashion, Art: How we are seduced by the objects around us. UK : Penguin. 

  18. Y. H. Lee. (2018). A Study of Visual Components in the Best Seller Cover Design in 2017.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 485-492. DOI : 10.15207/JKCS.2018.9.1.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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