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생활가전제품이 홈퍼니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최근 가전은 기술발전에 의한 스마트 흐름을 지나 디자인 외적으로 가구와 일체화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첫째, 시대·문화적 트렌드를 담고 있는 홈퍼니싱 관점에서 현세대에게 주거공간이 담고 있는 의미를 탐구한다. 둘째, 최근 밀레니얼 세대를 타깃으로 출시된 가전을 알아보고 제품 컨셉과 스타일링 키워드를 중심으로 현 생활가전 트렌드를 분석한다. 셋째, 실증연구로서 공간의 의미, 홈퍼니싱 경험, 가전과 인테리어, 현 가전에 대한 호감 등 4가지 항목을 중심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다. 연구 결과 공간과 관련성을 고려한 디자인이 가전제품을 인테리어의 주체로 만들어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정량화된 통계 데이터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생활가전제품의 역할과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생활가전제품이 홈퍼니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최근 가전은 기술발전에 의한 스마트 흐름을 지나 디자인 외적으로 가구와 일체화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첫째, 시대·문화적 트렌드를 담고 있는 홈퍼니싱 관점에서 현세대에게 주거공간이 담고 있는 의미를 탐구한다. 둘째, 최근 밀레니얼 세대를 타깃으로 출시된 가전을 알아보고 제품 컨셉과 스타일링 키워드를 중심으로 현 생활가전 트렌드를 분석한다. 셋째, 실증연구로서 공간의 의미, 홈퍼니싱 경험, 가전과 인테리어, 현 가전에 대한 호감 등 4가지 항목을 중심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다. 연구 결과 공간과 관련성을 고려한 디자인이 가전제품을 인테리어의 주체로 만들어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정량화된 통계 데이터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생활가전제품의 역할과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This study is about finding effects of home appliances to home furnishing. Recently, home appliances go beyond smart by technology development to show design integrated with furniture. Accordingly, this study is First, from the perspective of home furnishing, I examined the meaning of living space f...
This study is about finding effects of home appliances to home furnishing. Recently, home appliances go beyond smart by technology development to show design integrated with furniture. Accordingly, this study is First, from the perspective of home furnishing, I examined the meaning of living space for millennial. Second, I investigated home appliances that recently released for millennial, and analyzed appliances trends, focused on product concepts and styling keyword. Third, conducted in-depth interview focusing on four parts : meaning of space, experience of home- furnishing, appliance and interior, feeling of current appliances. Research has shown that design considered space relevance can make home appliances the main of interior. Future studies will need to validate quantified statistical data. Through this study, I hope that will help to set the role and design direction of home appliances in the future.
This study is about finding effects of home appliances to home furnishing. Recently, home appliances go beyond smart by technology development to show design integrated with furniture. Accordingly, this study is First, from the perspective of home furnishing, I examined the meaning of living space for millennial. Second, I investigated home appliances that recently released for millennial, and analyzed appliances trends, focused on product concepts and styling keyword. Third, conducted in-depth interview focusing on four parts : meaning of space, experience of home- furnishing, appliance and interior, feeling of current appliances. Research has shown that design considered space relevance can make home appliances the main of interior. Future studies will need to validate quantified statistical data. Through this study, I hope that will help to set the role and design direction of home appliances in the futu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가전의 가구화' 흐름을 인지하고 밀레니얼 세대의 주거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생활가전 제품이 홈퍼니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밀레니얼 세대의 주거공간 속 니즈를 도출하고, 생활가전제품의 역할과 디자인방향을 알아보고자한다.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 속 밀레니얼 세대에게 '공간'의 의미와 생활가전 디자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밀레니얼 세대가 선호하는 공간과 홈퍼니싱을 위한 가전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공간 속 가전의 역할과 방향, 가전 디자인 변화가 공간에 미치는 영향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밀레니얼, 그리고 그 다음 세대에도 가전은 시대적 흐름과 함께 꾸준히 변화해 갈 것이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가전의 현 트렌드를 읽고 생활가전제품의 이상적 역할과 디자인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전은 공간 속에서 없는 듯한 느낌을 선호해요. 풀 옵션의 집에서 살아보니 편안하더라고요.
먼저,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이다.
제안 방법
먼저 문헌조사를 통해 홈퍼니싱과 밀레니얼 세대 간의 연관 관계를 분석하고 현 주거공간 트렌드를 알아본다. 다음으로 최근 밀레니얼 타깃으로 출시된 가전제품(냉장고, TV 중심)을 분석하여 생활가전 트렌드를 알아보았다. 실증연구로는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홈퍼니싱의 의미와 생활가전에 인테리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밀레니얼 세대의 생각을 정리·분석하였다.
밀레니얼 세대는 현재 소비의 중심에 있는 세대이다. 먼저 문헌조사를 통해 홈퍼니싱과 밀레니얼 세대 간의 연관 관계를 분석하고 현 주거공간 트렌드를 알아본다. 다음으로 최근 밀레니얼 타깃으로 출시된 가전제품(냉장고, TV 중심)을 분석하여 생활가전 트렌드를 알아보았다.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 속 밀레니얼 세대에게 '공간'의 의미와 생활가전 디자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실증연구로는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홈퍼니싱의 의미와 생활가전에 인테리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밀레니얼 세대의 생각을 정리·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1:1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자는 Table 4와 같이 홈 퍼니싱 경험이 있거나 가전제품에 관심이 많은 밀레니얼 세대 20~30대 10명을 선정하였다.
인터뷰는 2019년 10월 28일부터 11월 7일까지 약 2시간 동안 진행했다. 인터뷰 질문은 연구대상자의 주거 공간 의미 분석을 시작으로 홈퍼니싱 경험, 가전이 인테리어에 미치는 영향, 현 가전에 대한 호감 영역으로 4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설계하였다. 제품 이해도가 낮은 연구대상자를 위해 선정한 밀레니얼 타깃의 제품(냉장고, TV)을 설명하고 제품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인터뷰 질문은 연구대상자의 주거 공간 의미 분석을 시작으로 홈퍼니싱 경험, 가전이 인테리어에 미치는 영향, 현 가전에 대한 호감 영역으로 4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설계하였다. 제품 이해도가 낮은 연구대상자를 위해 선정한 밀레니얼 타깃의 제품(냉장고, TV)을 설명하고 제품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지금까지 생활가전제품이 홈퍼니싱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 인터뷰를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가구와 같은 디자인의 가전에 대해서 인테리어와의 관계성을 많이 고려하는 등 제품 고유의 기능보다는 인테리어 요소로 더 의미가 있다는 의견이 많았다.
최근 밀레니얼 타깃으로 출시된 가전제품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았다. 대상이 된 제품은 Table 2에 정리된 냉장고와 TV를 기준으로 진행하였다.
키워드 분석은 밀레니얼 타깃으로 한 주요 생활가전(냉장고, TV)의 제품 콘셉트와 디자인 분석으로 나누어 빈번하게 나온 키워드를 정리하고 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최근 밀레니얼 타깃으로 출시된 가전제품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았다. 대상이 된 제품은 Table 2에 정리된 냉장고와 TV를 기준으로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자 중 '가전의 주체'를 선호한 사람은 2명이었다.
연구 방법은 1:1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자는 Table 4와 같이 홈 퍼니싱 경험이 있거나 가전제품에 관심이 많은 밀레니얼 세대 20~30대 10명을 선정하였다. 인터뷰는 2019년 10월 28일부터 11월 7일까지 약 2시간 동안 진행했다.
최근 밀레니얼 타깃으로 출시된 필수 생활가전(2017~2019) 중 가장 많은 카테고리를 차지하고 있는 냉장고, TV를 선정했다. 냉장고, TV는 국내시장의존도가 높은 제품으로 삼성, LG를 중심으로 정리했다.
성능/효과
지금까지 생활가전제품이 홈퍼니싱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 인터뷰를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가구와 같은 디자인의 가전에 대해서 인테리어와의 관계성을 많이 고려하는 등 제품 고유의 기능보다는 인테리어 요소로 더 의미가 있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둘째, 인테리어 가전은 공간 속 콘셉트와 사용자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술 표현 방식은 담백해져야 할 것이다.
먼저, 비스포크 냉장고는 용량과 컬러 커스터마이징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었다. 커버만 바꿔서 공간 연출의 유연성을 더한 점이 합리적으로 느껴진다고 말했다.
선호하는 스타일에 있어서 자신의 취향을 개성 있게 표현하기보다 SNS를 통해 트렌드를 따라가고자 하는 성향이 보였으며, 집을 이쁘게 꾸미고 싶지만, 자신의 감각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한 모습도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밀레니얼 세대가 선호하는 공간과 홈퍼니싱을 위한 가전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공간 속 가전의 역할과 방향, 가전 디자인 변화가 공간에 미치는 영향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 연구대상자로 선정된 밀레니얼 세대의 연령대 폭이 28~34세로 좁게 설정된 점과 더 많은 실험대상자를 바탕으로 조사가 이루어지지 못한 점은 본 연구의 한계점이다.
첫째, 공간과 관련성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가전제품은 인테리어의 주체가 될 수 있다.
후속연구
이를 통해 공간 속 가전의 역할과 방향, 가전 디자인 변화가 공간에 미치는 영향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 연구대상자로 선정된 밀레니얼 세대의 연령대 폭이 28~34세로 좁게 설정된 점과 더 많은 실험대상자를 바탕으로 조사가 이루어지지 못한 점은 본 연구의 한계점이다. 그러나 밀레니얼의 관점에서 가전과 가구, 공간 간의 관계 설정 측면에서 해석은 새로운 관점을 부여할 수 있었다.
그러나 밀레니얼의 관점에서 가전과 가구, 공간 간의 관계 설정 측면에서 해석은 새로운 관점을 부여할 수 있었다. 앞으로 주거라이프스타일을 바라보는 시선이 높아지면서 사용자와 가전 그리고 공간과의 관계설정은 가전제품 개발에 중요한 쟁점이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홈퍼니싱 시장성장을 밀레니얼 세대가 주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2030세대는 1인 가구를 이루는 주요 구성원이자 자기표현에 적극적인 세대로 인테리어 상품의 가구별 구매액 비율을 살펴보면 2014년 53%에서 2016년 62%까지 증가했다[2]. 이는 밀레니얼 세대가 현재에 투자해 삶의 질을 높이는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추구를 합리적으로 여기는 관점의 변화와 집을 더 이상 재산수단이 아닌 개성을 표현하고 편하게 쉴 수 있는 '힐링' 공간으로 만들고자 함에 영향을 받는다[3]. 이러한 홈퍼니싱 시장성장은 가전시장에도 영향을미치고 있다.
홈퍼니싱이란 무엇인가?
홈퍼니싱은 가구나 조명, 간단한 소품 등으로 집안을 꾸밀 수 있는 제품을 통칭한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홈퍼니싱 시장 규모는 매년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13.
최근 가전은 어떠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가?
본 연구는 생활가전제품이 홈퍼니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최근 가전은 기술발전에 의한 스마트 흐름을 지나 디자인 외적으로 가구와 일체화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첫째, 시대·문화적 트렌드를 담고 있는 홈퍼니싱 관점에서 현세대에게 주거공간이 담고 있는 의미를 탐구한다.
참고문헌 (18)
U. R. Jung. (2018). Single household increase, remodeling trend. Colume. https://news.samsung.com/kr
W. E. Park. (2016). '2030' Interior Props Increase. Chosunbiz.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8/18/2016081801264.html?main_hot5
S. S. Song. (2018). Home is not a property but a healing space. MK Economy. https://www.mk.co.kr/news/society/view/2018/07/437420/
W. J. Yong. (2018). Millennial Home Ludens. Single Simple life magazine. http://www.slist.kr/news/articleView.html?idxno59337#09Pr
D. Y. Kwak. (2019). Born in the 90's to work. Companies study millennial. Donga.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0827/97142113/1
H. M. Kwon. (2019). Samsung focused on millennial generation. ZDnet korea. https://www.zdnet.co.kr/view/?no20190531142854
K. T. Noh. (2017). Consumption culture changing with the development of SNS. 2018 Industry Oustlook YUJIN Investment Research Institute.
T. S. Kim. (2016). A Study of Home-furnishing Products Strategy through the Consumption Tendency Analysis of Single Househole. Korea Furniture Society.
J. M. Kim. (2018). Home furnishing rises in thirty thousand dollars. Joongang Daily. https://news.joins.com/article/22315858
W. Y. Jung. (2019). National income exceeds thirty thousand dollars. Korea economy.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2019030500405
Good life. (2018). Home Furnishing Trends 2018. SDI savings banks. https://www.saidabank.co.kr/mai0010100.act
J. Y. Lee. (2019). Slack consumption goes to polarization. Donga.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0727/96723185/1
P. W. Lee. (2019). 'Use and experience' read millennial trend. Mega economy. http://www.megaeconomy.co.kr/news/articleView.html?idxno91666
S. Y. Lee & E. S. Ahn. (2018).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illennials in Fashion Brands. The Society of Illustration.
Y. S. Jo & T. Y Cho. (2019).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Millennium Generations Space Consump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Samjong. (2019). New consumer generation changes in Food, Clothing and Shelter Lifestyle trend. Samjong insight.
H. M. Kwon. (2019). Taste home appliance era... Get similar to me. ZDNet Korea. https://www.zdnet.co.kr/view/?no20190604160810
SamsungNewsroom. (2019). Samsung declares a new lifestyle TV. https://news.samsung.com/k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