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활가전제품이 홈퍼니싱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home appliances to home furnishing -Focused on millennial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389 - 395  

정미경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스마트디자인엔지니어링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생활가전제품이 홈퍼니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최근 가전은 기술발전에 의한 스마트 흐름을 지나 디자인 외적으로 가구와 일체화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첫째, 시대·문화적 트렌드를 담고 있는 홈퍼니싱 관점에서 현세대에게 주거공간이 담고 있는 의미를 탐구한다. 둘째, 최근 밀레니얼 세대를 타깃으로 출시된 가전을 알아보고 제품 컨셉과 스타일링 키워드를 중심으로 현 생활가전 트렌드를 분석한다. 셋째, 실증연구로서 공간의 의미, 홈퍼니싱 경험, 가전과 인테리어, 현 가전에 대한 호감 등 4가지 항목을 중심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다. 연구 결과 공간과 관련성을 고려한 디자인이 가전제품을 인테리어의 주체로 만들어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정량화된 통계 데이터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생활가전제품의 역할과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finding effects of home appliances to home furnishing. Recently, home appliances go beyond smart by technology development to show design integrated with furniture. Accordingly, this study is First, from the perspective of home furnishing, I examined the meaning of living space f...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가전의 가구화' 흐름을 인지하고 밀레니얼 세대의 주거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생활가전 제품이 홈퍼니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밀레니얼 세대의 주거공간 속 니즈를 도출하고, 생활가전제품의 역할과 디자인방향을 알아보고자한다.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 속 밀레니얼 세대에게 '공간'의 의미와 생활가전 디자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를 통해 밀레니얼 세대가 선호하는 공간과 홈퍼니싱을 위한 가전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공간 속 가전의 역할과 방향, 가전 디자인 변화가 공간에 미치는 영향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밀레니얼, 그리고 그 다음 세대에도 가전은 시대적 흐름과 함께 꾸준히 변화해 갈 것이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가전의 현 트렌드를 읽고 생활가전제품의 이상적 역할과 디자인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전은 공간 속에서 없는 듯한 느낌을 선호해요. 풀 옵션의 집에서 살아보니 편안하더라고요.
  • 먼저,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홈퍼니싱 시장성장을 밀레니얼 세대가 주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2030세대는 1인 가구를 이루는 주요 구성원이자 자기표현에 적극적인 세대로 인테리어 상품의 가구별 구매액 비율을 살펴보면 2014년 53%에서 2016년 62%까지 증가했다[2]. 이는 밀레니얼 세대가 현재에 투자해 삶의 질을 높이는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추구를 합리적으로 여기는 관점의 변화와 집을 더 이상 재산수단이 아닌 개성을 표현하고 편하게 쉴 수 있는 '힐링' 공간으로 만들고자 함에 영향을 받는다[3]. 이러한 홈퍼니싱 시장성장은 가전시장에도 영향을미치고 있다.
홈퍼니싱이란 무엇인가? 홈퍼니싱은 가구나 조명, 간단한 소품 등으로 집안을 꾸밀 수 있는 제품을 통칭한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홈퍼니싱 시장 규모는 매년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13.
최근 가전은 어떠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가? 본 연구는 생활가전제품이 홈퍼니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최근 가전은 기술발전에 의한 스마트 흐름을 지나 디자인 외적으로 가구와 일체화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첫째, 시대·문화적 트렌드를 담고 있는 홈퍼니싱 관점에서 현세대에게 주거공간이 담고 있는 의미를 탐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U. R. Jung. (2018). Single household increase, remodeling trend. Colume. https://news.samsung.com/kr 

  2. W. E. Park. (2016). '2030' Interior Props Increase. Chosunbiz.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8/18/2016081801264.html?main_hot5 

  3. S. S. Song. (2018). Home is not a property but a healing space. MK Economy. https://www.mk.co.kr/news/society/view/2018/07/437420/ 

  4. W. J. Yong. (2018). Millennial Home Ludens. Single Simple life magazine. http://www.slist.kr/news/articleView.html?idxno59337#09Pr 

  5. D. Y. Kwak. (2019). Born in the 90's to work. Companies study millennial. Donga.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0827/97142113/1 

  6. H. M. Kwon. (2019). Samsung focused on millennial generation. ZDnet korea. https://www.zdnet.co.kr/view/?no20190531142854 

  7. K. T. Noh. (2017). Consumption culture changing with the development of SNS. 2018 Industry Oustlook YUJIN Investment Research Institute. 

  8. T. S. Kim. (2016). A Study of Home-furnishing Products Strategy through the Consumption Tendency Analysis of Single Househole. Korea Furniture Society. 

  9. J. M. Kim. (2018). Home furnishing rises in thirty thousand dollars. Joongang Daily. https://news.joins.com/article/22315858 

  10. W. Y. Jung. (2019). National income exceeds thirty thousand dollars. Korea economy.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2019030500405 

  11. Good life. (2018). Home Furnishing Trends 2018. SDI savings banks. https://www.saidabank.co.kr/mai0010100.act 

  12. J. Y. Lee. (2019). Slack consumption goes to polarization. Donga.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0727/96723185/1 

  13. P. W. Lee. (2019). 'Use and experience' read millennial trend. Mega economy. http://www.megaeconomy.co.kr/news/articleView.html?idxno91666 

  14. S. Y. Lee & E. S. Ahn. (2018).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illennials in Fashion Brands. The Society of Illustration. 

  15. Y. S. Jo & T. Y Cho. (2019).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Millennium Generations Space Consump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16. Samjong. (2019). New consumer generation changes in Food, Clothing and Shelter Lifestyle trend. Samjong insight. 

  17. H. M. Kwon. (2019). Taste home appliance era... Get similar to me. ZDNet Korea. https://www.zdnet.co.kr/view/?no20190604160810 

  18. SamsungNewsroom. (2019). Samsung declares a new lifestyle TV. https://news.samsung.com/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