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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운전을 위한 운전자-차량 인터페이스 연구
A Study on Driver-vehicle Interface for Cooperative Driving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5, 2019년, pp.27 - 33  

양인범 (순천향대학교 스마트자동차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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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자율주행(Auto Driving, AD) 실현을 위한 다양한 기술적, 사회적 접근이 진행되고 있으며, 동시에 통신 네트워크와 확장된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을 포함하는 협력주행(Cooperative Driving, CD)에 대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CD에서는 운전자와 시스템의 역할 분담과 주행 안정성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운전자와 차량 간 효율적인 인터페이스 방안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CD에서의 운전자와 시스템의 역할과 기능을 고려하여 운전자, 시스템 및 불확실성을 내재한 주행 환경을 포함하는 연구모델을 제안한다. 또한 주행 환경에 대한 분석과 연구모델을 이용하여 CD에서의 다양한 주행 상황에 대응해야하는 운전자와 차량 간의 효율적인 인터페이스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제안된 연구모델과 인터페이스 방안은 CD 시스템 설계, 운전석 모듈 개발 및 인터페이스 디바이스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technical and societal approaches are being made to realize the auto driving (AD) and cooperative driving (CD) including communication network and extended advanced driver support system is under development. In CD, it is important to share the roles of the driver and the system and to secur...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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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ADAS와 부분자율주행기능을 포함한 협력주 행에 요구되는 운전자-차량 인터페이스에 대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고 핵심 기능에 대한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2장에서는 기술동향, 산업표준 및 관련제도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수동운전과 완전자율주행 사이의 중간 단계에 대한 개념적 분류를 정립하였다.
  • 다음 단계 연구는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과 동적모델 개발을 통하여 각 시나리오를 구현함으로써 인터페이스 설계에 필요한 구체적인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이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CD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 인터페이스 디바이스를 설계하고 그 효용성을 검증하는 연구로 연결된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운전자를 포함하는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개발된 디바이스에 대한 정량적 평가와 정성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 이러한 가정 하에서 주행환경을 포함하는 연구모델과 다양한 주행 시나리오 분석을 통하여 불확실성과 복잡성을 반영한 인터페이스 방안에 대하여 탐색하였다. 불확실성과 복잡성의 결과로 나타나는 인지 불가한 상황이 존재하는 것에 대한 고려와 운전자의 역할 변화에 따른 시스템과의 상호 작용에 필수적인 요소를 고려하며 인터페이스 방안을 도출 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센서 네트워크를 통한 인지에도 낮은 확률의 오류와 상황적 한계가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동시에 무선통신에 의한 중장거리 교통상황에 대한 정보수집과 판단에도 현실적인 한계가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 우선, 시스템 오류 및 날씨변화와 같은 상황은 분석대상에서 배재하였다. 또한 센서 네트워크를 통한 인지에도 낮은 확률의 오류와 상황적 한계가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동시에 무선통신에 의한 중장거리 교통상황에 대한 정보수집과 판단에도 현실적인 한계가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 주행 시나리오 분석과 인터페이스 방안 도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가정은 시스템이 주행상황에 내재되어 있는 불확실성과 복잡성을 완전하게 인지 또는 판단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운전자와 시스템이 각각의 역할을 이해하고 적절히 협력해야하는 인터페이스 방안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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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을 위해 해결되어야 할 요소들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혁신과 변화는 자율주행과 관련한 기술적 장벽, 사회적 수용성, 통신 기반 및 표준 정비 등 많은 요소 들이 성공적으로 해결 방안을 찾아야만 가능할 것으로 예상 된다. 따라서 자율주행기술을 핵심으로 하는 자동차의 근본 적인 혁신과 변화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 고, 부분자율주행기능을 포함하는 확장된 첨단운전자지원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ADAS)가 상당기간 의미 있는 발전과 진화를 지속할 것으로 예측된다.
미래 자율주행기술의 특징은 무엇인가? 많은 부분에서 변화와 혁신이 예상되지만, 특히 운전자 인터페이스와 실내공간은 혁신적이고 새로운 디자인이 필수적으로 요구될 것이다. 자율주행기술은 운전자의 개입을 최소화 할 것이며, 커넥티드 서비스와 스마트모빌리티는 다양한 정보, 콘텐츠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새로운 인터페이스 방안을 요구할 것이기 때문이다.
ADAS가 중요할 것으로 보이는 원인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혁신과 변화는 자율주행과 관련한 기술적 장벽, 사회적 수용성, 통신 기반 및 표준 정비 등 많은 요소 들이 성공적으로 해결 방안을 찾아야만 가능할 것으로 예상 된다. 따라서 자율주행기술을 핵심으로 하는 자동차의 근본 적인 혁신과 변화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 고, 부분자율주행기능을 포함하는 확장된 첨단운전자지원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ADAS)가 상당기간 의미 있는 발전과 진화를 지속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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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NHTSA. (2018). Preparing for the Future of Transportation: Automated Vehicles 3.0. 

  2. S. Debernard, C. Chauvin, R. Pokam & S. Langlois. (2016). Designing Human-Machine Interface for Autonomous Vehicles. IFAC-PapersOnLine, 49(19), 609-614. 

  3. C. Guo. et. al. (2017). Cooperation Between Driver and Automated Driving System: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4. S. Costa, P. Simoes, N. Costa & Pedro Arezes. (2017). A Cooperative Human-Machine Interaction Warning Strategy for the Semi-Autonomous Driving Context. Future Technologies Conference (FTC). 

  5. F. Frank. et. al. (2008). Cooperative Control and Active Interfaces for Vehicle Assistance and Automation. FISITA 2008, F2008-02-045. 

  6. M. Walch, T. Sieber, P. Hock, M. Baumann & M. Weber. (2016). Towards Cooperative Driving: Involving the Driver in an Autonomous Vehicle's Decision Making. Proceedings of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tomotive User Interfaces and Interactive Vehicular Applications, (pp. 261-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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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E. Hollnagel. (2006). A Function-centred Approach to Joint Driver-vehicle System Design. Cognition, Technology & Work, 8(3), 169-173. 

  9. M Beggiato. et. al. (2015). What would drivers like to know during automated driving? Information needs at different levels of automation. 7th conference on driver assistance, Munich. 

  10. A. P.van den Beukel, M. C.van der Voort & A. O.Eger. (2016). Supporting the changing driver's task: Exploration of interface designs for supervision and intervention in automated driving.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43, 279-301. 

  11. NHTSA. (2015). Human Factors Evaluation of Level 2 and Level 3 Automated Driving Concepts. 

  12. NHTSA. (2018). A Framework for Automated Driving System Testable Cases and Scenar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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