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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실험 교육을 위한 수업 모형
An Instructional Model for Effective Experimental Education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1 no.2, 2019년, pp.143 - 150  

유동상 (한경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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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로 이론은 전기 및 전자 공학 분야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다양한 회로의 해석과 설계를 체계화한 학문으로 회로 이론 교과목은 전기 및 전자 공학도라면 반드시 습득하도록 4년제 대학을 기준으로 학부 2학년에 한 학기 내지는 2 학기에 걸쳐 전공 교과목으로 편성되어 있다. 또한 학생들이 회로 이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제 회로를 구성한 실험을 통하여 회로 설계에 대한 기술 및 응용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실험 교과목이 이론 교과목을 뒷받침하기 위해 동반 편성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회로 이론을 뒷받침하는 실험 교육에 대한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기회로 설계 및 실험 교과목에서 시행하고 있는 수업 방법에 대한 사례 연구에 대해 기술한다. 이를 위해 이론 학습, 시뮬레이션, 실험 및 설계 프로젝트 등이 복합적으로 구성된 15주 수업 모형을 제안한다. 제시된 수업 모형에서는 이론을 보완하기 위한 시뮬레이션과 사전 실험 준비 과정이 강화되고, 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실질적인 회로 설계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설계 프로젝트가 도입되어 운영된다. 5년 동안의 운영 결과는 제안된 모형이 효용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ircuit theory is a systematic study that analyzes and designs the most basic circuits in the field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Circuit theory courses are organized as major courses for one or two semesters in the second year of university, so that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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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런 현실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2015년부터 2019년 1학기까지 실험과 설계를 한 교과목에 융합하여 운영한 전기회로설계 및 실험 교과목에 대한 수업 모형과 운영 결과를 기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전기 및 전자공학 분야에서 가장 기본적인 학문인 회로 이론 관련 전기회로설계 및 실험 교과목에 대하여 5개년 동안 적용한 수업 모형에 대한 구성과 운영 결과를 제시하였다. 실험 수업에 대한 기존 구성과는 달리 제시된 수업 모형에서는 이론 개념을 보완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수업과 이를 활용한 예비보고서 작성을 통해 사전 실험 준비 과정을 강화하였으며, 해석적 측면에서의 실험 뿐만 아니라 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실질적인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설계 과정을 도입하여 운영하였다.
  • 실험은 2인 1조로 실시하여 예비보고서 작성 시 산출한 이론값과 시뮬레이션 결과값과 비교하며 실험기기를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한다. 실험조구성은 일정주기마다 교체해 편성하고 있는데, 다양한 성격과 능력을 가진 동료들과의 협업을 통해 팀워크 형성 및 교우관계를 넓힐 수 있도록 함으로써 조금이나마 대인관계 및 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일조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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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로 이론이란? 회로 이론은 전기 및 전자 공학 분야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다양한 회로의 해석과 설계를 체계화한 학문으로 회로 이론 교과목은 전기 및 전자 공학도라면 반드시 습득하도록 4년제 대학을 기준으로 학부 2학년에 한 학기 내지는 2 학기에 걸쳐 전공 교과목으로 편성되어 있다. 또한 학생들이 회로 이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제 회로를 구성한 실험을 통하여 회로 설계에 대한 기술 및 응용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실험 교과목이 이론 교과목을 뒷받침하기 위해 동반 편성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 수업 모형의 특징은? 이를 위해 이론 학습, 시뮬레이션, 실험 및 설계 프로젝트 등이 복합적으로 구성된 15주 수업 모형을 제안한다. 제시된 수업 모형에서는 이론을 보완하기 위한 시뮬레이션과 사전 실험 준비 과정이 강화되고, 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실질적인 회로 설계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설계 프로젝트가 도입되어 운영된다. 5년 동안의 운영 결과는 제안된 모형이 효용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회로 실험 교과목이 회로 이론 교과목과 동반 편성되는 이유는? 회로 이론은 전기 및 전자 공학 분야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다양한 회로의 해석과 설계를 체계화한 학문으로 회로 이론 교과목은 전기 및 전자 공학도라면 반드시 습득하도록 4년제 대학을 기준으로 학부 2학년에 한 학기 내지는 2 학기에 걸쳐 전공 교과목으로 편성되어 있다. 또한 학생들이 회로 이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제 회로를 구성한 실험을 통하여 회로 설계에 대한 기술 및 응용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실험 교과목이 이론 교과목을 뒷받침하기 위해 동반 편성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회로 이론을 뒷받침하는 실험 교육에 대한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기회로 설계 및 실험 교과목에서 시행하고 있는 수업 방법에 대한 사례 연구에 대해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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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 A. Svoboda and R. C. Dorf, Introduction to Electric Circuits, 9th ed., Wiley, 2013. 

  2. D. M. Buchla, Experiments in Basic Circuits : Theory and Appplications, 9th ed., Prentice Hall, 2009. 

  3. National Instruments, "NI multisim for education," 2012 [Online]. Available: http://www.ni.com/pdf/manuals/374484g.pdf. 

  4. Y. Kim, "The development of project-based instructional model for promoting the creative convergent competenc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0, no. 11, pp. 2172-2180, November 2016. 

  5. J. L. Eishop and M. A. Verlegger, "The flipped classroom: a survey of the research," in ASEE National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Atlanta:GA, June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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