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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기반 전자회로 교육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ugmented Reality Based Electronic Circuit Education System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컴퓨터 및 통신 시스템, v.9 no.12, 2020년, pp.333 - 338  

오도봉 (금오공과대학교 전자공학부) ,  심승환 (코아원) ,  최한고 (금오공과대학교 전자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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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ICT 융합기술 분야의 기초가 되는 전자회로 교육을 위한 방법으로 증강현실 기반 전자회로 교육 시스템을 제안한다. 시스템은 실제 회로를 확인할 수 있는 하드웨어 모듈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하여 전류의 흐름, 입·출력, 측정값을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교육 콘텐츠로 구성된다. 시스템의 안정적인 동작을 목적으로 주요 성능인 이미지 인식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였고, 실험 방법은 하드웨어 모듈과 모바일 기기까지의 거리를 일정 간격으로 변경하여 인식률을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25[Cm] 이상의 거리에서는 인식률 100%를 보였고, 25[Cm] 이하부터는 인식률이 12% 저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거리가 근접하여 촬영된 이미지 손실에서 발생하는 오류의 영향이라 할 수 있다. 향후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교육 시스템을 수업에 적용할 계획이며, 이는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며 학생의 흥미유발 및 교과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킨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n augmented reality-based electronic circuit education system as a way for electronic circuit education, which is the basis of ICT convergence technology field. It consists of a hardware module that can identify the actual circuit and a mobile educational content that can check ...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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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제 기본 소자 모듈을 이용하여 전자회로를 구성할 수 있는 하드웨어와 이론 및 증강 현실을 이용한 전자 회로 실습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교육 현장에서 이론으로 학습하는 내용을 실물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회로를 구성하는 실습이 가능하며, 교재가 없어도 앱을 활용하여 이론을 학습할 수 있다.
  • 이는 물리적 및 공간적 제한에서 벗어 날수 있고 스스로 자기 주도학습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학습 효과를 향상 시킬 수 있다. 논문에서는 영상을 획득하여 특징점 추출을 통하여 증강현실을 구현함에 따라 영상의 인식률이 성능에 대한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이미지 손실에 따른 인식률을 측정하기 위하여 거리에 따른 인식률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잘못된 회로 구성 시 증강현실 앱(App., Application)에서 메시지로 알려 주고, 자석을 활용하여 납땜이 필요하지 않으며, 회로 연결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어 회로 디버깅에 용이한 증강현실 기반 전자 회로 실습 시스템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고자 자석을 이용한 하드웨어 모듈을 제작하여 다양한 형태의 회로를 입체적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을 이용하여 회로 구성과 측정 및 디버깅을 통해 흥미를 유발시켜수업의 효율성 및 학생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언제든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을 제안한다.
  • 이를 세부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거리에 따라 실제 구성된 회로와 실제 촬영된 이미지의 비율을 확인하였다. 이는 전체 이미지와 축소되는 이미지의 비율로 전체 이미지의 몇 퍼센트까지 인식이 수행되는지 확인하기 위함이다.
  • 본 논문에서는 영상을 획득하여 특징점 추출을 통하여 증강현실을 구현함에 따라 영상의 인식률이 성능에 대한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이미지 손실에 따른 인식률을 측정하기 위하여 거리에 따른 인식률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60% 이상의 인식률을 가지려면 실물 이미지의 75% 이상 확보되어야 안정적인 성능을 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다시 말해서, 인식률이 높을 경우 증강현실 콘텐츠의 안정적 제공을 의미한다. 이의 일환으로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 앱에서 인식은 등록되어 있는 이미지의 특징점과 실제 구성된 객체에서 인식되는 이미지 영역에서 특징점을 비교하는데, 이때 감지되는 이미지 영역이 축소될 경우 특징점을 추출하여 증강현실을 구현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전체 영역이 아닌 축소된 영역에서도 증강현실 기능이 구현된다면 인식률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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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inistry of Education, "Technical High Schools Characteristics and goals of each department," http://www.prism.go.kr, 2007. 

  2. R. T.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In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 Vol.6, No.4, pp. 355-385, 1997. 

  3. W. T. Beom, J. Y. Kim, and N. J. Kim, "Realistic Education Content Policy Trends and Case Analysis Using VR·AR,"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Issue Report 2019-15, p.3, 2019. 

  4. B. E. Shelton, "How Augmented Reality Helps Students Learn Dynamic Spatial Relationship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ashington, 2003. 

  5. J. H. Ryu, I. H. Jo, H. O. Huh, J. H. KIM, B. K. Kye, and B. S. Ko, "Research report on Augmented Reality-based Next Generation's Experiential Learning Model,"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06. 

  6. E. H. Park and J. W. Jeon, "Developing Korean Learning Contents Using Augmentd Realit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 No.4, pp.459-468, 2013. 

  7. The ScienceTimes,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class," https://www.sciencetimes.co.kr, 2019. 

  8. B. J. Park, "Enhanced understanding of electronic circuits using Easy Breadboard System," The 43th National Education Materials Exhibition Practical Education Field Manual, 2012. 

  9. D. H. Suh,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he Image Recognition Technique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pp.337-35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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