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0 no.4, 2007년, pp.43 - 57
김은경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 정운룡 (연세대학교 금속시스템공학과) , 박철민 (연세대학교 금속시스템공학과) , 배동현 (연세대학교 금속시스템공학과) , 민동준 (연세대학교 금속시스템공학과) , 이우영 (연세대학교 금속시스템공학과)
공학교육의 패러다임은 학습내용, 학습결과 중심의 패러다임에서 학습자, 학습과정 중심의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고, 이러한 패러다임의 전환에서 실험 교과목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교과목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부 2, 3, 4학년 전 과정에 걸친 실험 교과목의 교육과정 개발의 맥락 속에서 2학년 실험 교과목을 전공기초 지식 습득 및 기초실험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학습자 중심 교과목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적용하고자 하였다. 교육과정 개발을 위하여 국내외 우수대학 재료공학과의 실험 교과목을 비교 분석하였고 학생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였다. 개편된 기초실험을 위한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내용으로 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학생들로부터 비교적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aradigm of engineering education has evolved from subject-centered learning to student -centered learning. In particular, instructional laboratories can be an essential part of studentcentered learning. The curriculum of instructional laboratories in the departments of materials science and e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1950년대 전까지 공학교육은 어떻게 시행되었나? | 1950년대 전까지 공학교육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구조화된 방법으로 이를 구현하도록 하는 것으로 충분하였다. 따라서 교수방법은 교수자 중심으로 지식을 전수하는데 초점을 두었고, 학생들은 이를 개별적으로 암기하고 적용하면서 학습하였다. 평가는 학습 과정보다는 결과에 중점을 두어 얼마나 많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였는가의 여부를 평가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과학기술이 복잡해지고, 빠른 속도로 변화하면서 공학교육의 교육목표는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새롭게 창출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으로 변화되었다. | |
한국 공학교육 인증원의 목적은? | 우리나라에서는 근래에 한국 공학교육 인증원(ABEEK: Accreditation for Engineering Education in Korea)이 설립되었다. ABEEK이란 미국의 공학교육 인증 기준을 근거로 하여 공학 교육 과정의 전반적인 내용을 평가하여 그것이 일정 기준에 도달하면, 대학의 공학 교육 프로그램을 인증하여 공학교육의 질을 한 단계 상승시키고 외국 공과대학과의 학위 및 교과 과정을 상호 인정해 주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본 학과는 2004년에 4년간의 ABEEK 인증을 받았으며 현재 학부 2, 3학년 대부분은 ABEEK 인증 프로그램에 속해 있다. | |
볼로냐 선언을 통해 어떤 것을 수행하였는가? | 우리나라보다 앞선 선진국의 경우에 공학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개선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반영하여 1990년대 후반부터 교육과정 개발에 주력해 왔으며, European Higher Education Area(EHEA)에서는 1999년에 볼로냐 선언을 통해 2010년까지 Bologna Process라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유럽의 45개 나라가 협력하여 유럽의 공학교육 기준을 단일화하고 발전시키고자 새로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다(Heitmann, 2005). 또한 미국에서는 공학교육의 인증을 통해 공학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노력해 왔다. |
Bidanda, B., & Billo, R.(1995). On the use of students for developing engineering laboratoro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84(2), 205-213
Bisantz, A. M., & Paquet, V. L.(2002).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a multi-course case study for framing laboratory experiment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1(3), 299-307
Carlson, B., Schoch, P., Kalsher, K., & Racicot, B.(1997). A motivational first-year electronics lab cours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86(4), 357-362
Dale, E. (1997). Audio-Visual Methods in Teaching, 3rd Edition. Holt, Richart and Wiston
Heitmann, G.(2005). Challenges of engineering educat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in the context of the Bologna process.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30(4), 447-458
Johnson, S. H., Luyben, W. L., & Talheim, D. L.(1995). Undergraduate interdisciplinary controls laborator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84(2), 133-136
Rompelman(2000). Assessment of student learning: evolution of objectives in engineering education and the consequences for assessment.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25(4), 339-350
Slavin, R. E., N. L. Karweit, & N. A. Madden (1989). Effective programs for students at risk, Allyn and Bacon, Bost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