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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의 직업교육 학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 운영과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 활용을 중심으로
Examining the Vocational Education System of Egypt to Derive Implications for Korea: Focusing on the Three Consecutive Cycle-based Curriculum and Integrated Technical Education Cluster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1 no.2, 2019년, pp.259 - 268  

이영민 (숙명여자대학교 인적자원개발대학원) ,  엄기용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최성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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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과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직업인을 양성하는 이집트의 직업교육 학제를 탐색함으로써 한국 직업교육 체제에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집트의 직업교육은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 보통교육과 노동시장 입직을 목적으로 하는 직업교육의 학제가 이원화되어 운영된다는 점에서 한국의 학제와 체제는 유사하다. 그러나, 중등 직업교육, 고등 직업교육, 대학 수준의 고급 기술교육을 통합한 3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이러한 교육과정 운영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동일한 물리적 공간에 집적된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를 활용하며, 일부 유럽 국가들과 협력시스템을 구축하여 직업교육의 품질을 관리하는 점 등에서는 차이가 있다. 본 연구 분석을 통해 이집트의 직업교육 학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한국 직업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다양한 혁신방안들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vocational educational system of Egypt, focusing on the effectiveness of the three consecutive cycle-based curriculum and integrated technical education clusters (ITECs) in order to suggest some implications for innovating the current vocational education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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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해외 국가들의 직업교육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 내 중등 기술교육과정의 품질을 주기적으로 점검함으로써 글로벌 수준의 직업교육을 실현하고자 노력한다. 아울러, 실험실습 장비의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에 포함된 지역의 기관들은 동일한 공간의 인접한 건물에서 클러스터 기반의 직업교육을 실시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집트의 직업교육 학제 혁신방안으로 도입하고 있는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과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를 검토함으로써 한국적인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탐색하는데 있다. 특히, 교육과정 혁신 외에도 물리적 공간에의 집적을 통한 직업교육 자원 효율화의 중요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청년 취업률의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본 절에서는 이 세 개 클러스터의 운영 사례를 분석하여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의 실태와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의 작동원리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집트의 교육 개발기금(Education Development Fund)에 따르면, ITEC의 학위 취득률은 중급 기술대학과 고급 기술대학 모두 70% 정도 수준이고, 졸업생 취업률은 평균적으로 90%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여기서는 이집트의 직업교육 혁신 사례가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기에 앞서 우리나라의 직업교육 현황과 문제점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고자 한다. 우선적으로 우리나라의 직업계 고등학교의 학생 수와 학교 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면 졸업생은 기술학사(bachelor of technology) 학위1 를 취득하게 된다. 이집트 정부는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 중 중등 기술교육과정2 을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해외 공적원조자금과 자체 교육기금을 활용하여 해외 선진국가들의 직업교육 노하우를 자국의 직업교육 체제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즉, 선진국의 직업교육 공적원조자금을 수혜하는 차원에서 독일, 영국, 이탈리아 등의 직업교육 시스템의 장점을 접목하고자 하였다.
  • 이집트 정부는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 중 중등 기술교육과정2 을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해외 공적원조자금과 자체 교육기금을 활용하여 해외 선진국가들의 직업교육 노하우를 자국의 직업교육 체제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즉, 선진국의 직업교육 공적원조자금을 수혜하는 차원에서 독일, 영국, 이탈리아 등의 직업교육 시스템의 장점을 접목하고자 하였다.
  • 지금까지 본 연구에서는 직업교육과 관련한 이집트의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과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의 운영 사례를 분석하고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이집트의 직업교육 혁신을 위한 노력은 이제 막 성과가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하는 단계여서 아직 그 효과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기에는 이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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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의 역할은 무엇인가? 먼저 기존의 10~12학년의 중등 기술교육과정(3년), 2년제 중급 기술대학 과정(Intermediate Technical College), 그리고 2년제 고급 기술 대학 과정(Advanced Technical College)을 통합하여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을 구축하였다.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은 3년, 2년 및 2년의 서로 다른 교육과정을 통합함으로써 각 단계 마다 언제든지 노동시장 진입이 가능한 동시에, 입직 후에는 기술 숙련연수를 위해 다시 교육과정으로 재진학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하고 있다. 중등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기초 적인 숙련 수준의 테크니션(junior technician), 중급 기술대학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상급 테크니션(senior technician), 그리고 고급 기술대학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기술자(technologist) 의 역할을 하게 된다(그림 2 참조).
이집트의 직업교육과 한국의 학제가 유사한 점은 무엇인가? 이 연구의 목적은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과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직업인을 양성하는 이집트의 직업교육 학제를 탐색함으로써 한국 직업교육 체제에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집트의 직업교육은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 보통교육과 노동시장 입직을 목적으로 하는 직업교육의 학제가 이원화되어 운영된다는 점에서 한국의 학제와 체제는 유사하다. 그러나, 중등 직업교육, 고등 직업교육, 대학 수준의 고급 기술교육을 통합한 3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이러한 교육과정 운영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동일한 물리적 공간에 집적된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를 활용하며, 일부 유럽 국가들과 협력시스템을 구축하여 직업교육의 품질을 관리하는 점 등에서는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의 고등교육기관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고등교육기관은 전통적인 학문 중심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교육운영 방식을 지향함으로써 지식기반사회에서 강조하는 학습중심 체제가 아니라 교육중심 체제로 진행되어 왔다. 학과 구성은 물론, 교육과정의 편성, 교육 운영, 교수학습 방법 등에 이르기까지 현재의 대부분의 대학교육은 수요자나 학습자 중심이 아닌 공급자 중심의 특성을 가진다. 또한 실제로 직업교육을 하고 있으면서도 그것이 직업교육이라고 인식하지 않음으로써 대학교육의 실용성도 매우 낮은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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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UNESCO Institute for Statistics, Oct. 22, 2019 [Online]. Available: http://uis.unesco.org/en/country/eg. 

  2. Y. D. Jeon, "Educational bubbles of tunisia and egypt," KERI Column, March 2011. 

  3. M. Megahed, "Success stories of the integrated technical education clusters "ITEC's," Paper Presented at the Alexandria Symposium, March 2017. 

  4. R. Y. Mohamed, M. Skinner, and S. Trines, "Education in Egypt," Feb. 21, 2019 [Online]. Available: https://wenr.wes.org/2019/02/education-in-egypt-2. 

  5.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in the life-long learning society, 2012. 

  6. K. S. Choi, "Development of the college curriculum using the competency-based model,"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0, no. 10, pp. 464-478, 2010. 

  7. M. R. Kim, Policy diagnosis and recommendation for university education innovation (I): Focusing on the university curriculum innovati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7. 

  8. S. Lee and J. Hwang, "A study on the new model of vocation education," Educational Research, vol. 25, pp. 217-232, 2011. 

  9. S. R. Ahn, I. H. Kim, and S. H. Joo,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the 2+2 articulation program between vocational high schools and junior colleges,"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vol. 20, no. 2, pp. 79-93, 2001. 

  10. B. S. Jung, "Evaluation of Korean labor market policies and suggestions for further development: applying transitional labor market theory," Journal of Labor Policy Research, vol. 10, no. 2, pp. 155-185, 2010. 

  11. S. K. Jeon, H. J. Kim, C. S. Shin, and C. J. Lee, "Improvement of vocational high schools' field experience," Institute of Kyung-gi Education, Technical Report,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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