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의 직업교육 학제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 운영과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 활용을 중심으로 Examining the Vocational Education System of Egypt to Derive Implications for Korea: Focusing on the Three Consecutive Cycle-based Curriculum and Integrated Technical Education Clusters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과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직업인을 양성하는 이집트의 직업교육 학제를 탐색함으로써 한국 직업교육 체제에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집트의 직업교육은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 보통교육과 노동시장 입직을 목적으로 하는 직업교육의 학제가 이원화되어 운영된다는 점에서 한국의 학제와 체제는 유사하다. 그러나, 중등 직업교육, 고등 직업교육, 대학 수준의 고급 기술교육을 통합한 3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이러한 교육과정 운영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동일한 물리적 공간에 집적된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를 활용하며, 일부 유럽 국가들과 협력시스템을 구축하여 직업교육의 품질을 관리하는 점 등에서는 차이가 있다. 본 연구 분석을 통해 이집트의 직업교육 학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한국 직업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다양한 혁신방안들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과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직업인을 양성하는 이집트의 직업교육 학제를 탐색함으로써 한국 직업교육 체제에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집트의 직업교육은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 보통교육과 노동시장 입직을 목적으로 하는 직업교육의 학제가 이원화되어 운영된다는 점에서 한국의 학제와 체제는 유사하다. 그러나, 중등 직업교육, 고등 직업교육, 대학 수준의 고급 기술교육을 통합한 3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이러한 교육과정 운영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동일한 물리적 공간에 집적된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를 활용하며, 일부 유럽 국가들과 협력시스템을 구축하여 직업교육의 품질을 관리하는 점 등에서는 차이가 있다. 본 연구 분석을 통해 이집트의 직업교육 학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한국 직업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다양한 혁신방안들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vocational educational system of Egypt, focusing on the effectiveness of the three consecutive cycle-based curriculum and integrated technical education clusters (ITECs) in order to suggest some implications for innovating the current vocational education ...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vocational educational system of Egypt, focusing on the effectiveness of the three consecutive cycle-based curriculum and integrated technical education clusters (ITECs) in order to suggest some implications for innovating the current vocational education system of Korea. The vocational education system of Egypt is similar to that of Korea, in terms of general education to go to university and vocational education to go to labor market. However, the Egyptian system is different from the system of Korea in light of the three consecutive cycle-based curriculum that links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vocational education of college level, and advanced 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In addition, the Egyptian system has adopted the "cluster" approach which integrates technical secondary school, intermediate technical college, and advanced technical college around one physical area so as to promote vocational education in collaboration with regional industries and to guarantee education quality. In the last part, some potential implications were suggested for upgrading the quality of vocational education of Korea based upon the benchmark results of the Egyptian vocational education system and career development of student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vocational educational system of Egypt, focusing on the effectiveness of the three consecutive cycle-based curriculum and integrated technical education clusters (ITECs) in order to suggest some implications for innovating the current vocational education system of Korea. The vocational education system of Egypt is similar to that of Korea, in terms of general education to go to university and vocational education to go to labor market. However, the Egyptian system is different from the system of Korea in light of the three consecutive cycle-based curriculum that links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vocational education of college level, and advanced 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In addition, the Egyptian system has adopted the "cluster" approach which integrates technical secondary school, intermediate technical college, and advanced technical college around one physical area so as to promote vocational education in collaboration with regional industries and to guarantee education quality. In the last part, some potential implications were suggested for upgrading the quality of vocational education of Korea based upon the benchmark results of the Egyptian vocational education system and career development of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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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해외 국가들의 직업교육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 내 중등 기술교육과정의 품질을 주기적으로 점검함으로써 글로벌 수준의 직업교육을 실현하고자 노력한다. 아울러, 실험실습 장비의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에 포함된 지역의 기관들은 동일한 공간의 인접한 건물에서 클러스터 기반의 직업교육을 실시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집트의 직업교육 학제 혁신방안으로 도입하고 있는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과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를 검토함으로써 한국적인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탐색하는데 있다. 특히, 교육과정 혁신 외에도 물리적 공간에의 집적을 통한 직업교육 자원 효율화의 중요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청년 취업률의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절에서는 이 세 개 클러스터의 운영 사례를 분석하여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의 실태와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의 작동원리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집트의 교육 개발기금(Education Development Fund)에 따르면, ITEC의 학위 취득률은 중급 기술대학과 고급 기술대학 모두 70% 정도 수준이고, 졸업생 취업률은 평균적으로 90%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는 이집트의 직업교육 혁신 사례가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기에 앞서 우리나라의 직업교육 현황과 문제점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고자 한다. 우선적으로 우리나라의 직업계 고등학교의 학생 수와 학교 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면 졸업생은 기술학사(bachelor of technology) 학위1 를 취득하게 된다. 이집트 정부는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 중 중등 기술교육과정2 을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해외 공적원조자금과 자체 교육기금을 활용하여 해외 선진국가들의 직업교육 노하우를 자국의 직업교육 체제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즉, 선진국의 직업교육 공적원조자금을 수혜하는 차원에서 독일, 영국, 이탈리아 등의 직업교육 시스템의 장점을 접목하고자 하였다.
이집트 정부는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 중 중등 기술교육과정2 을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해외 공적원조자금과 자체 교육기금을 활용하여 해외 선진국가들의 직업교육 노하우를 자국의 직업교육 체제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즉, 선진국의 직업교육 공적원조자금을 수혜하는 차원에서 독일, 영국, 이탈리아 등의 직업교육 시스템의 장점을 접목하고자 하였다.
지금까지 본 연구에서는 직업교육과 관련한 이집트의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과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의 운영 사례를 분석하고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이집트의 직업교육 혁신을 위한 노력은 이제 막 성과가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하는 단계여서 아직 그 효과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기에는 이르다.
제안 방법
이집트 정부는 이러한 사회적 수요와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직업교육 학제 변화를 추진하였다. 먼저 기존의 10~12학년의 중등 기술교육과정(3년), 2년제 중급 기술대학 과정(Intermediate Technical College), 그리고 2년제 고급 기술 대학 과정(Advanced Technical College)을 통합하여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을 구축하였다.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은 3년, 2년 및 2년의 서로 다른 교육과정을 통합함으로써 각 단계 마다 언제든지 노동시장 진입이 가능한 동시에, 입직 후에는 기술 숙련연수를 위해 다시 교육과정으로 재진학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의 각 단계가 종료될 때마다 이탈리아 RER 지역의 산업체 전문가 팀이 Fayum ITEC을 방문하여 역량 인증과 자격 부여를 위한 평가를 실시한다. 이때 시험을 통과한 학생들만이 RER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성능/효과
넷째, 이집트의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이행노동시장 상황과 유사한 경력경로를 설정함으로써 학업, 진학, 입직, 재직 등의 활동들이 자연스럽게 연계되고 이행될 수 있도록 직업교육 모형을 구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행노동시장이론(transitional labor market theory)에서는 개인의 생애에 걸친 이행과정이라는 틀에서 실업, 취업, 비경제활동 등의 상태나 사건 등을 다루고 있으며, 개별 근로자의 동태적인 활동을 포착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10].
다섯째,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 운영의 대표적인 사례로 제시된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지역산업과 연계한 인턴십의 강화이다. 모든 ITEC 학생들은 졸업 전에 지역산업과 연관된 기업에서 현장실습을 해야 한다.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3]. 첫째, 학업과 진학이 언제든지 가능하고, 둘째, 연속된 교육과정 틀 내에서 교과목의 운영이 체계적으로 연계가 되어 있으며, 셋째, 기업과의 산학협력이 활발하여 단계별로 인턴십이 가능하다.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면 졸업생은 기술학사(bachelor of technology) 학위1 를 취득하게 된다.
후속연구
이렇게 자연스러운 경력경로 설정과 이행은 학생들의 학업 자율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교교육과 노동시장의 간격을 축소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을 우리나라 직업교육에서 활용한다면, 선취업 후진학이나 계약학과와 같은 연속적인 학습경험을 보다 확대하여, 학생들의 경제적인 활동상태에 따라 언제든지 직업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습기회를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인 5년제 공과대학 졸업생의 취업률이약 60% 정도인 점을 감안해보면 ITEC 교육과정의 품질은 매우 우수한 편이라고 판단된다. 다만, 현재까지의 ITEC 졸업생 수가 많지 않으므로 향후에 좀 더 정확한 성과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직업교육 전공생들에 대한 연속적인 경력관리를 위해 일원화된 학사관리가 필요하다. 직업계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이 전문대학이나 4년제 대학에 진학하는 경우를 비롯하여 노동시장 입직 후에 재교육을 위해 다시 진학하는 경우를 상정했을 때 이들에 관한 학사관리 내용이 기록으로 남아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연계교육 제도 운영 상의 중요한 문제점으로 학교별 교원 간에 인적 교류가 수반되지 않는다는 점이 지적되었다[9]. 이러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향후, 특성화고 교원과 전문대학 교원간 교류, 교육과정 공동 개발, 인프라 공동활용 등의 직업교육 지원 사업을 개발하여 추진할 필요가 있다..
이집트의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과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 제도가 한국의 직업교육에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 직업교육과 고등 직업교육 간 연계 측면에서 전문대학과의 연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기존의 접근방법에서 벗어나 4년제 공과대학 수준의 대학교육을 연계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기존에 이루어진 다수의 연구들은 직업계 고등학교와 전문대학의 교육과정을 연계하는 직업교육 모형 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8].
본 연구의 목적은 이집트의 직업교육 학제 혁신방안으로 도입하고 있는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과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를 검토함으로써 한국적인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탐색하는데 있다. 특히, 교육과정 혁신 외에도 물리적 공간에의 집적을 통한 직업교육 자원 효율화의 중요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청년 취업률의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의 역할은 무엇인가?
먼저 기존의 10~12학년의 중등 기술교육과정(3년), 2년제 중급 기술대학 과정(Intermediate Technical College), 그리고 2년제 고급 기술 대학 과정(Advanced Technical College)을 통합하여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을 구축하였다.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은 3년, 2년 및 2년의 서로 다른 교육과정을 통합함으로써 각 단계 마다 언제든지 노동시장 진입이 가능한 동시에, 입직 후에는 기술 숙련연수를 위해 다시 교육과정으로 재진학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하고 있다. 중등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기초 적인 숙련 수준의 테크니션(junior technician), 중급 기술대학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상급 테크니션(senior technician), 그리고 고급 기술대학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기술자(technologist) 의 역할을 하게 된다(그림 2 참조).
이집트의 직업교육과 한국의 학제가 유사한 점은 무엇인가?
이 연구의 목적은 3 연속 사이클 교육과정과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직업인을 양성하는 이집트의 직업교육 학제를 탐색함으로써 한국 직업교육 체제에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집트의 직업교육은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 보통교육과 노동시장 입직을 목적으로 하는 직업교육의 학제가 이원화되어 운영된다는 점에서 한국의 학제와 체제는 유사하다. 그러나, 중등 직업교육, 고등 직업교육, 대학 수준의 고급 기술교육을 통합한 3연속 사이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이러한 교육과정 운영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동일한 물리적 공간에 집적된 통합 기술교육 클러스터를 활용하며, 일부 유럽 국가들과 협력시스템을 구축하여 직업교육의 품질을 관리하는 점 등에서는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의 고등교육기관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고등교육기관은 전통적인 학문 중심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교육운영 방식을 지향함으로써 지식기반사회에서 강조하는 학습중심 체제가 아니라 교육중심 체제로 진행되어 왔다. 학과 구성은 물론, 교육과정의 편성, 교육 운영, 교수학습 방법 등에 이르기까지 현재의 대부분의 대학교육은 수요자나 학습자 중심이 아닌 공급자 중심의 특성을 가진다. 또한 실제로 직업교육을 하고 있으면서도 그것이 직업교육이라고 인식하지 않음으로써 대학교육의 실용성도 매우 낮은 실정이다.
참고문헌 (11)
UNESCO Institute for Statistics, Oct. 22, 2019 [Online]. Available: http://uis.unesco.org/en/country/eg.
Y. D. Jeon, "Educational bubbles of tunisia and egypt," KERI Column, March 2011.
M. Megahed, "Success stories of the integrated technical education clusters "ITEC's," Paper Presented at the Alexandria Symposium, March 2017.
R. Y. Mohamed, M. Skinner, and S. Trines, "Education in Egypt," Feb. 21, 2019 [Online]. Available: https://wenr.wes.org/2019/02/education-in-egypt-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in the life-long learning society, 2012.
K. S. Choi, "Development of the college curriculum using the competency-based model,"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0, no. 10, pp. 464-478, 2010.
M. R. Kim, Policy diagnosis and recommendation for university education innovation (I): Focusing on the university curriculum innovati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7.
S. Lee and J. Hwang, "A study on the new model of vocation education," Educational Research, vol. 25, pp. 217-232, 2011.
S. R. Ahn, I. H. Kim, and S. H. Joo,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the 2+2 articulation program between vocational high schools and junior colleges,"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vol. 20, no. 2, pp. 79-93, 2001.
B. S. Jung, "Evaluation of Korean labor market policies and suggestions for further development: applying transitional labor market theory," Journal of Labor Policy Research, vol. 10, no. 2, pp. 155-185, 2010.
S. K. Jeon, H. J. Kim, C. S. Shin, and C. J. Lee, "Improvement of vocational high schools' field experience," Institute of Kyung-gi Education, Technical Report,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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