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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C파일간 연결 시공성 개선 이음판형 기계적 연결부의 연결저항
Connection Resistance of Mechanical Joint using Connection plate for Improvement of Connectivity between PHC pile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3 no.7, 2019년, pp.25 - 32  

안진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  문홍득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  하민균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광일 ((주)택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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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C 파일의 파일간 연결공법으로 용접이음과 볼트이음을 이용한 기계적 이음들이 적용되고 있으나 시공과정 등에서 품질 및 성능 확보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존 PHC파일 연결부가 가지는 단점을 개선하고 PHC 파일 연결부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무용접 이음판형 기계적 PHC파일 연결부를 제안하고 비선형 구조해석과 실제 PHC파일 연결부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PHC 파일 연결부의 연결성능을 평가하였다. 제안된 PHC파일 연결부의 비선형 구조해석 결과 연결부는 휨, 압축, 인장, 전단, 편심압축 하중 상태에서 충분한 연결성능을 확보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실제 휨하중 재하실험에서 PHC파일의 균열 및 휨 모멘트 수준 이상에서도 안정적인 선형거동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제안한 무용접 이음판형 기계적 PHC파일 연결부는 충분한 연결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lded joints and mechanical joints using bolt connection have been used as a pile-to-pile connecting method for PHC piles. These PHC pile joint methods may have difficulty in securing connecting quality and connecting performance in PHC pile joining process. Therefore, this study proposes a non-wel...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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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볼트 체결공간 확보를 위해 다수의 보강 철물이 필요하여 중량이 높으므로 작업 시 핸들링의 어려움과 연결용 철물(플래이트)의 수직부재가 높은 압축력을 부담하여야 하며, 수직 부재에 접한 콘크리트 면에 높은 응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초고강도 PHC 파일에는 적용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PHC 파일 간 연결부가 가지는 단점을 개선하며 PHC 파일 간 연결부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무용접 이음판형 기계적 PHC파일 연결부를 제안하고 제안된 연결부의 구조적 성능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하여 제안된 무용접 이음판형 기계적 PHC파일 연결부에 대한 비선형 구조해석을 실시하였으며, 실제 PHC파일에 제안된 연결부를 적용하여 PHC 파일 연결부에 대한 하중저항 성능을 평가하였다.
  • 무용접 이음판형 기계적 PHC 파일 연결부에 대한 휨, 전단, 압축, 인장, 편심압축 상태에 대한 구조해석 결과 제안된 무용접 이음판형 기계적 PHC 파일 연결부는 설계하중 수준을 충분히 만족하고 있으므로 무용접 이음판형 기계적 PHC 파일 연결부를 적용한 PHC 파일을 대상으로 구조성능을 실험을 통하여 평가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PHC파일간 연결부로 사용되는 용접이음과 기계적 볼트이음의 시공성 개선과 연결성능 향상을 위하여 무용접 이음판형 기계적 PHC파일 연결부 형태를 제안하였다. 무용접 이음판형 기계적 PHC파일 연결부는 상부 파일 선단 이음판 및 하부 파일 두부 이음판, 이음판 연결 볼트, 이음판 수평 연결핀으로 구성되었으며, 비선형 구조해석과 PHC파일 연결부(b) Crack of PHC pile실험체에 대한 연결부 성능 평가를 통하여 제안된 무용접 이음판형 기계적 PHC파일 연결부의 연결 성능을 평가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안된 무용접 이음판형 기계적 PHC파일의 연결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기계적 연결구조에 대한 구조해석을 실시하였다. 구조해석의 경우 휨하중 상태, 압축 및 인장 하중 상태, 전단 상태, 편심압축 상태에 대하여 PHC파일 연결부의 성능이 확보될 수 있도록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무용접 이음판형 기계적 PHC파일 연결부 구성요소의 재료 특성으로 연결판 부재는 항복강도가 280MPa, 인장강도가 450MPa로 가정하였으며, 볼트는 F10T 마찰 볼트의 항복강도 1000MPa로, 연결핀은 항복강도가 245MPa, 인장강도가 400MPa로 가정하였으며, 재료 비선형성을 고려하였다.
  • 따라서 3본의 연결부 시험체에서 모두유사한 수준의 강도를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최대변위는 수 mm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과도한 변위는 발생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앞서 그림 Figure 16에서 제시한 유한요소 해석결과와 비교하면, 해석에서는 PHC 파일을 완전 탄성체로 가정하였고 이상적인 지점부 거동을 보이므로 실험에서는 상대적으로 약 3mm 정도 높은 변위가 나타났다. 또한 균열 모멘트를 유발하는 하중을 넘어선 후에는 파일 본체에 파괴가 발생하기 시작하여 하중-변위 곡선의 기울기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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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HC 파일과 파일의 연결이 필수인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PHC파일은 기존 PC 파일 대비 높은 지지력을 받을 수 있으므로, 기초부의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하다(Kim and Kim, 2018). PHC 파일은 지반강도가 낮고 지지층의 심도가 깊은 경우 길이가 매우 길어지게 되나 생산성과 운반성을 고려하여 1본의 길이를 15m로 제한됨으로, 그 이상의 지반에 설치하는 경우 PHC 파일과 파일 간의 연결이 필수적이다. PHC 파일과 파일 간의 연결을 위하여 하부 파일의 두부금구와 상부 파일의 선단금구를 자동 또는 반자동으로 맞댐 용접하여 직경이 동일한 두 개의 PHC 파일을 연결하는 용접이음이 먼저 사용되었으며, PHC 파일 용접 이음의 시공성과 품질 개선을 위하여 볼트를 이용한 다양한 기계적 연결 공법들이 개발되었다(Paik et al.
이음판 수평 연결핀은 무엇인가? 또한 기존 방식에서는 수직부재에 높은 압축력이 작용 되는 반면, 본 연구에서 제안한 이음부의 경우 파일의 압축력에 저항하는 지압면적이 증가하게 되므로 초고강도 PHC 파일에 적용이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음판 수평 연결핀은 현장에서 연결이음판과 이음판을 기계적으로 연결하기 위한 것으로, 연결핀은 삽입되는 구멍의 지름보다 미소하게 큰 지름을 가지고 있고 상대적으로 무른 소재(SM20C)를 적용하여 억지끼움 방식으로 삽입되므로 이탈의 우려를 사전에 방지하였다. 또한 연결핀은 현장에서 수평방향으로 연결핀을 삽입함으로써 연결과정이 단순하므로 전문 기술인력이나 별도의 장비가 불필요하며, 단순 작업으로 연결 소요 시간이 짧아 크레인 인양 시간을 줄일 수 있다.
PHC간 용접이음시 품질 저하 가능성의 원인은 무엇인가? , 2015). 또한 용접작업 중 항타작업 중지로 인한 공기가 연장되어 비경제적인 시공이 될 수 있으며, 직진도 확보가 어려워 연결부 품질 저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Song et al., 2017). 볼트이음의 경우 PHC 파일 간 연결을 위하여 사용되는 볼트 체결공간이 협소하므로 전동공구를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체결작업 시간 동안 크레인 필요하고, 시공 중 및 공용 중 볼트 풀림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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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2019), PHC Pile, KS F 4306, Korea Industrial Standards. 

  2. Kim, S. E., Kim, S. B. (2018), Safety Evaluation of Horizontal and Vertical Bolted Connection between PHC Piles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30(2), 97-104. 

  3. Paik, K. H., Park, Y. B. (2005), A New Joining Method of PHC Piles Using Pile Coupler, Journal of the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 25(3C), 2005(5), 143-150. 

  4. Kim, B. C., Song, C. Y., Kwon, H. S., Lim, H. S. (2006), A Bolting Method for Connecting PHC Pile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ners, 2006(10), 4410-4413. 

  5. Lee, Y. J., Lim, H. S., Lee, H. G., Yang, H. S. (2008), A New Joint Method of PHC Piles Using Bolt, Proceedings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2008(9), 227-231. 

  6. Choi, W. Y., Kim, D. K., Lee, H. G., Song, B. E., Shim, N. H., Park, Y. S. (2010), An Experimental Study on Vertical Bolt Joint Method of PHC Pil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22(6), 46-51. 

  7. Yoon, W. S., Bang, E. S., Ju, W. Y., Kim, S. K., Chae, Y. S. (2015),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HC Pile Connected Using Numerical Analysis, Proceedings of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2015(4), 111-114. 

  8. Song, W.k Liu, X., Berto, F., Wang, Ping., Xu, J. and Fang, H. (2017), Strain Energy Density based Fatigue Cracking Assessment of Load-Carrying Cruciform Welded Joints, Theoretical and Applied Fracture Mechanics, 90, 142-153. 

  9. DAELIM C&S (2015), Hypile Performance Table.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2), Concrete Structure Standard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11. ABAQUS (2014), ABAQUS/CAE User's Manual Version 6.14, H. K&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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