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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 재활치료과학, v.8 no.2, 2019년, pp.55 - 66
하은혜 (숙명여자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과) , 신민진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firm whether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is sustainable 9 months after project completion for the children and adolescents participating in a childcare and rehabilitation support project. Methods :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three phases: pre-(2...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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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행동평가 척도는 무엇인가? | 아동 행동평가 척도는 양육자가 유아, 아동 및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평가하여 문제행동 위험군을 조기 선별하고 진단에 활용하기 위한 척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설 종사자가 아동의 문제행동 정도와 프로그램 개입후의 변화를 평가하도록 하였고, 대상 아동의 연령에 따라 K-CBCL 1. | |
아동복지시설 입소 아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 부모의 사망, 이혼 등 가족의 해체로 인해 원가족과 함께 생활할 수 없는 아동, 청소년에게 제공되는 대표적인 대리적 보호서비스는 시설보호이다. 아동복지시설 입소 아동은 부모에게 받았던 학대라는 외상적 경험을 지니거나, 부모와 분리되어 시설이라는 불안정한 환경에서 살게 되면서, 자아존중감, 우울, 불안, 공격성 등 심리·정서적으로 일반가정 아동과 비교해 부적응적인모습을 더 많이 나타내며, 이는 즉각적이면서도 장기적으로 아동의 발달과 정신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Bruskas, 2008; Lee, 2005). | |
시설에서 양육 보호를 받는 아동의 문제행동을 관리하기 위해 실시하는 사업은 무엇인가? | 이에 한국아동복지협회와 보건복지부는 2013년부터 전국 아동복지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유아, 아동, 청소년 중 고위험군을 선별하여 치료재활 사업을 실시해 왔다. 매년 5월에 종합심리검사 후 고위험군을 선별하고 선별된 대상은 5월부터 12월까지 치료적 개입프로그램(상담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인지치료, 언어치료, 음악치료)에 참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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