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치용 PEMFC MEA의 OCV 유지 방법에 의한 내구 평가
Durability Evaluation of Stationary PEMFC MEA by OCV Holding Method 원문보기

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57 no.3, 2019년, pp.344 - 350  

오소형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  이미화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  윤재원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  이학주 (한국전력연구원) ,  김욱원 (한국전력연구원) ,  나일채 ((주)CNL Energy) ,  박권필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개발한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PEMFC)의 막과 전극합체(MEA)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내구성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정치용 PEMFC MEA의 내구평가는 정전류 조건에서 전압변화 속도를 1000시간이상 장시간 측정해야하는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내구평가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차량용 MEA에 적용하고 있는 고분자막의 전기화학적 내구 평가 프로토콜(OCV 유지법)을 정치용 MEA 내구 평가에 적용하였다. OCV, cathode 산소, $90^{\circ}C$, 상대습도 30% 조건에서 정치용과 차량용 MEA를 각각 168시간 구동 후에 I-V, LSV, CV, 임피던스, FER 등을 측정해서 비교하였다. 열화 후 전해질 막의 내구성을 나타내는 수소투과도, OCV 변화, 이온전도도, 불소유출량 등을 모두 검토했을 때 정치용이 차량용보다 내구성이 더 좋음을 보였다. 그리고 전극열화도 정치용 MEA가 작아서 정치용 MEA가 고분자막과 전극 모두 차량용보다 내구성이 우수함을 차량용 프로토콜에 의해 짧은 시간에 평가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ability is very important for the commercialization of membranes and electrode assemblies (MEA) developed for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PEMFC). Durability evaluation of stationary PEMFC MEA has a problem that the voltage change rate should be measured for a long time over 1000 hours un...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정치용 MEA 개발을 위해서는 내구성 평가가 필수적인데 내구 평가 시간이 많이 소요돼 신속한 MEA 개발에 지장을 주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차량용 MEA 내구 평가 프로토콜을 정치용 MEA 내구 평가 기법에 적용해 빠른 시간에 정치용 MEA의 내구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차량용 MEA고분자 막의 전기 화학적 내구를 평가하는데 DOE와 NEDO 방법 모두 500시간의 장시간이 소요된다.

가설 설정

  • 9. Comparison of linear sweep voltammetry during OCV holding (a) hydrogen crossover current density (b) short-circuit resistance.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치용 PEMFC MEA의 현 상황은? 수명이 4~5만 시간 요구되는 정치용 MEA의 내구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이 요구되며, 미국 DOE(Department of Energy)나 일본 NEDO(New Energy and Industrial Technology Development Organiation)에서는 차량용 PEMFC MEA에 대해서 가속 내구 평가 프로토콜을 통하여 내구성을 평가하고 있다[4,5]. 그러나 정치용 PEMFC MEA의 일반적인 가속 내구평가프로토콜이 아직 없어서 장시간 일정전류 조건에서 전압 강하 속도를 측정해 내구성 평가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6]. Liu 등[7]이 일정 전류법을 순환전압 사이클 방법으로 대신하고자 했는데, 순환전압 사이클이 복잡하고 전극과 고분자막의 열화가 구분이 안 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신속한 MEA 개발을 위해 이뤄진 시도가 있나요? 정치용 MEA 개발을 위해서는 내구성 평가가 필수적인데 내구 평가 시간이 많이 소요돼 신속한 MEA 개발에 지장을 주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차량용 MEA 내구 평가 프로토콜을 정치용 MEA 내구 평가 기법에 적용해 빠른 시간에 정치용 MEA의 내구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차량용 MEA고분자 막의 전기 화학적 내구를 평가하는데 DOE와 NEDO 방법 모두 500시간의 장시간이 소요된다.
연료전지의 장점은? 친환경적이고 고효율의 장점을 갖는연료전지의 또하나의 장점은 다양한 종류와 다양한 용도에 적용 가능하다는 것이다. 1,2차 전지는 회분식 반응기형태로 최대 100 kW(전기자동차) 정도가 가능하지만 연료전지는 연속반응기 형태로 mW용량에서 메가와트 급의 발전소용까지 가능하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Laconti, A. B., Hamdan, M. and MacDonald, R. C., in: W. Vielstich, H. A. Gasteiger, A. Lamm (Eds.). Handbook of Fuel Cells: Fundamentals Technology and and Applications, Vol. 3, John Wiley & Sons Ltd., Chichester, England, 611-612(2003). 

  2. Peighambardoust, S. J., Rowshanzamir, S. and Amjadi, M., "Review of the Proton Exchange Membranes for Fuel Cell Applica Tions," Int. J. Hydrogen Energy, 35(17), 9349-9384(2010). 

  3. Venturelli, L., Santangelo, P. E. and Tartarini, P., "Fuel Cell Sys Tems and Traditional Technologies. Part II: Experimental Study on Dynamic Behavior of PEMFC in Stationary Power Genera Tion," Appl. Therm. Eng., 29(17-18), 3469-3475(2009). 

  4. https://www1.eere.energy.gov/hydrogenandfuelcells/fuelcells/pdfs/ component_durability_profile.pdf, "Doe Cell Component Accelerated Stress Test Protocols For Pem Fuel Cells." 

  5. Daido University, Ritsumeikian Univ., Tokyo Institute of Technology, Japan Automobile Research Ins., "Cell Evaluation and Analysis Protocol Guidline," NEDO, Development of PEFC Technologies for Commercial Promotion-PEFC Evaluation Project, January 30(2014). 

  6. Kurtz, J., Dinh, H., Saur, G. and Ainscough, C., "Fuel Cell Technology Status: Degradation" DOE 2017 Annual Merit Review, Washington, DC, June 8, 27 page(2017). 

  7. Liu, D. and Case, S., "Durability Study of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Under Dynamic Testing Conditions with Cyclic Current Profile," J. Power Sources, 162(1), 521(2006). 

  8. Hwang, B. C., Chung, H. B., Lee, M. S., Lee, D. H. and Park, K. P., "Ion Conductivity of Membrane in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Korean Chem. Eng. Res., 54(5), 593-597(2016). 

  9. Hwang, B. C., Oh, S. H., Lee, M. S., Lee, D. H. and Park, K. P., "Decrease in Hydrogen Crossover through Membrane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at the Initial Stages of an Acceleration Stress Test," Korean J. Chem. Eng., 35(11), 2290- 2295(2018). 

  10. Song, J. H., Kim, S. H., Ahn, B. K., Ko, J. J. and Park, K. P., "Effect of Electrode Degradation on the Membrane Degradation in PEMFC," Korean Chem. Eng. Res., 51(1), 68-72(2013). 

  11. Andrew, N. R. and Knights, S. D., Ballard Power System Inc., "Reduced Degradation of Ion-exchange Membrane in Electrochemical Fuel Cells," US Patent, 0136308(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