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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8 no.3, 2019년, pp.352 - 362
김용성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한찬훈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The old residences and shops in the backside blocks are affected by the traffic noises from the main road. The noise of the backside roads is affected by the following factors such as the height of the roadside buildings, the distance between the road and the backside streets, distance among adjace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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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소음에 지속적으로 노출 될 경우 무엇이 유발되는가? | 정온한 도시환경을 방해하는 도로교통소음은 도시가 고밀화 됨에 따라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도로교통소음에 지속적으로 노출 될 경우 스트레스, 두통, 수면장애, 집중력저하 등이 유발된다. 때문에 도로교통소음은 도시에서의 쾌적한 생활을 위해 관리되어야 할 주요 환경오염원으로 대두 되고 있다. | |
도로교통소음에 대한 민원은 어디에서 많이 발생하는가? | 환경부에서는 매년 가로변에 설치된 환경소음 측정망을 통해 도로교통소음도를 측정하여 환경기준 달성률을 확인하고 개선하도록 노력하고 있으나 도로교통소음에 대한 민원은 주로 실내소음에 대한 제한 규정이 없어 방음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노후 된 단독 ‧ 공동주택단지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다. | |
가로변과 이면지역에서 도로교통소음을 동시에 측정하여 가로변의 건물 배치형식에 따른 이면지역소음의 상관성을 분석 한 결과는? | 본 연구는 한 도시 내의 15개의 블록을 선정하여 가로변 건물배치형태를 1)블록에 단일건물이 배치된형태, 2)블록에 다수의 건물이 하나의 축으로 연속하여 배치된 형태로 분류하였으며, 가로변과 이면지역에서 도로교통소음을 동시에 측정하여 가로변의 건물 배치형식에 따른 이면지역소음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이면지역으로 전달된 도로교통소음은 가로변에 배치된 건물의 높이, 건물과 건물간의 이격된 거리, 인접한 건물의 높이차에 영향을 받으며 건물의 너비에 의한 소음도의 감소는 나타나지 않았다. 가로변에 위치한 건물의 높이가 4 m(단층)인 경우 이면지역의 소음도는 12 dB(A)감소하였으며 높이가 4 m 증가할 때마다 2 dB(A)씩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접한 두 건물의 높이차가 4 m 증가할 때마다 이면지역의 소음도는 1 dB(A)씩 증가하였으며, 인접한 두 건물의 이격된 거리가 0.5 m 증가할 때마다 이면지역의 소음도는 1 dB(A)씩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J. H. Lee, Evaluation of land quality in residential areas by road traffic noise mapping, (Ph. D.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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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 S. Kim, Analysis on the correlation of noise in the backside urban blocks with the plan of the roadside buildings, (Master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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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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