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폭력을 경험한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통합예술치료의 효과성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Integrated Art Therapy to Improve the Self-Esteem of the Children who Experienced Domestic Violenc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2, 2019년, pp.163 - 175  

유선숙 (군장대학교 사회복지계열) ,  배성찬 (한일장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통합예술치료가 가정폭력을 경험한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의 효과성을 검증해 보는 것이며, 효과성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양적연구로는 비모수 통계를 사용하여 자아존중감(Self-esteem)의 차이 검증을 하였다. 질적연구로는 동적가족화, 문장완성검사, 프로그램 보고서, 피드백 일지, 연구자와 보조치료사의 관찰일지를 이용하여 내면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전라북도내 I시에 소재한 I초등학생 49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실시 후 총체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학교적 자아존중감이 유의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합예술치료는 자신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구체적 인식을 증진시켜 총체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학교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정폭력을 경험한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또래관계와 대인 관계 개선을 위해 통합예술치료를 향후 학교나 기관에서 실시한다면 사회적 비용절감과 거리감을 좁혀 나갈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integrated art therapy on the self-esteem of children who experienced domestic violence. In order to find out whether there is an effect, we used the nonparametric statistic as a quantitative study to verify the difference of self-esteem. In qua...

주제어

표/그림 (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자아존중감 발달의 양상은 어떠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아동기에 형성된 자아존중감은 청소년기 부터 점점 낮아지다가 고등학교 시기에 정상적으로 회 복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자아존중감 발달의 양상을 살펴보면 아동기의 자아존중감이 초등학교 3학년부터 감소되기 시작하여 중학교 시기에는 급격하게 낮아지는데, 이상적인 자아가 높아지면서 타인에게 비취지는 자 신의 모습을 의식하게 되고 따라서 자신에게 보다 비판 적이고 엄격하게 되기 때문이다.
가정폭력이란 무엇인가? 가정폭력은 가족 구성원 간에 일어나는 폭력을 지칭 하는 말로 폭력의 범위에는 부부폭력, 부모폭력, 자녀폭 력, 형제 폭력을 통한 신체, 언어, 정서, 성적인 방임과 유기, 학대를 모두 포함한다. 그러나 가정폭력의 유형 중 아동기의 가정폭력 유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외상 후 스트레스는 어떠한 상태로 나타나는가? 외상 후 스트레스란 장애란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극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한 뒤 발생하는 심리적 반응을 말한다. 충격적이거나 두려운 사건을 당하거나 목격하 는 것으로 대부분 갑작스럽게 일어나며 심한 고통을 받 고 일반적인 스트레스 대응 능력을 압도한다. 환자는 그 런 외상이 지나갔어도 계속하여 그 당시의 충격적인 기 억이 떠올라 활동이나 장소를 피하게 된다. 신경이 날카 로워지거나 집중을 하지 못한다. 수면에도 문제가 생겨 앞으로 닥칠 일에 대한 통제력이 상실되거나 상실할 것 같은 공포감을 느낄 수 있는 상태로 나타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Collins, N. L. & Read, S. J. "Adult attachment, working models and relationship quality in dating coup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 pp.644-663. 1990. 

  2.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2018) http://health.cdc.go.kr/health/HealthInfoArea/HealthInfo/View.do?idx3810 

  3. J.h. Kim, J.Y. Hu, T.O. Kim,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Seoul: Sigmapress. 2009. 

  4. H.T. Lee, The effects of adolescent's exposure to family violence on school grades. The Korean Educational Forum. Vol.11 No.1. pp 25-52. 2012. 

  5. K.H. Lee, E.H. Ha,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Traumatic Experience and Social Anxiety.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Vol.6 No1. pp 1-18. 2009. 

  6. C.B. Cho, N.H. Cho, The Effect of Exposed Experience of Adolescents to Family Violence on Committing School Violence: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control. Journal of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Vol.18 No.4. pp 75-102. 2011 

  7. J.S. Kim, M.J. Sim, J.S. Kwon, 2018."Factors affecting Health Promotion Behaviors among Adolesc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1, No.2, pp.57-65. 2018. 

  8. S.Y. Lim, S.Y. Kim, M.I. Choi. "The Factors Influencing Employment Stres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1, No.2, pp.45-51, 2015. 

  9. J.E. Hong, Development of Expressive Arts Therapy Program focusing on Lifetime Rituals to improve Early Adolescents' Self-perception and Social skills. (doctoral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2014. 

  10. Y.C. Kim, Effects of integrated art therapy program on rehabilitation of mental disorders; Targeting patients with Schizophrenia. (doctoral dissertation) Deagu University, Daegu. 2012. 

  11. B.G. Choi, G.Y. Jeo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elf-Esteem Assessmentf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32 No.1. pp 41-54. 1993. 

  12. Y.S. Jeon, "A Study on the Effect of Psychoanalytic Group Art Therapy on Self-Esteem of Disadvantaged Children." (doctoral dissertation) Daejeon University, Daejeon. 2015. 

  13. G.J. O, Y.D. You.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on Children of Single Parent Family-focused on Self-Esteem, Sociability and Parent Image Perceptionby. Journal of the Korea Family welfare Association. Vol.15 No12. pp 83-100. 2010. 

  14. I.S. Kim.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Self-Esteem and Sociality of the Single Parent's Child.",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Vol.17 No.2,. 205-227. 2010. 

  15. N.J. Jeong, Y.H. Lee,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on Problematic Behaviors and Self-esteem of Child in Low-income Family." Journal of Psychology and Behavior. Vol.1 No.2. pp 23-42. 2009. 

  16. S.H. Choi,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the self-esteem of children in single-parent families." Korean Journal of Arts Therapy. Vol.9 No.1. pp 193-217. 2009. 

  17. H.E. Kim,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Skills of GongBuBang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Journal of Arts Psychothreapy. Vol.4 No.2. pp 175-197 2008. 

  18. Y.J. Chung,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Depression and Self-Esteem of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 Korea journal of child studies. Vol.28 No.4. pp . 97-111. 2007. 

  19. M.J. Kim,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Effects of Eoddler's Music Program based on Integrated Social and Emotional Behavior.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201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