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뉴노멀(New Normal) 시대 대학수학교육에서의 과정중심 PBL 평가 - '인공지능을 위한 기초수학' 강좌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Evaluation in College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New Normal Era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4 no.4, 2020년, pp.421 - 437  

이상구 (성균관대학교) ,  함윤미 (경기대학교) ,  이재화 (성균관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로 인한 비대면(Untact, 비접촉) 대학수학교육에서 적절하고 공정한 평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진은 2020년 여름 S대학에서 진행한 도전학기에서 '인공지능을 위한 기초수학' 강좌를 운영하면서 평가의 공정성을 보장하면서도 교육의 양과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온라인과 오프라인 평가를 혼용한 과정중심 PBL(Problem/Project-Based Learning, 문제/프로젝트 기반학습) 평가를 전면적으로 도입하였다. 그 결과, 해당 강좌를 수강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예외 없이 관련 지식을 폭넓게 학습했음을 확인했으며, 학습자들로부터 언택트 시대에 보통의 온라인 강좌에 적용 가능한 이상적이고 공정하며, 합리적이고 동시에 효과적인 평가방법이라는 피드백을 받았다. 본 원고에서는 과정중심 PBL 평가 사례를 구체적으로 증빙과 함께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blem/Project based learning(PBL) is a student-centered teaching method in which students collaboratively solve problems and reflect their experience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PBL study and the experiences of the authors in PBL instruction, this paper introduced the necessities, output and sig...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12)

  1. Na, J.Y. & Chung, H.-M. (2012). Development of a PBL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3), 111-140. 

  2. An, J. (2018). Effects of utilizing Problem-based Learning model on mathematics learning and instruction, Teacher Education Research, 57(1), 30-51. 

  3. Lee, S.-G. &, Lee, J.H. (2019). Student-Centered Discrete Mathematics Class with Cyber Lab,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3(1), 1-19. 

  4. Lee, S.-G., Ham, Y., Lee, J.H. & Park, K.-E. (2020). A Case Study on College Mathematics Education in Untact DT Era,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4(3), 201-214. 

  5. Jung, J.-Y. (2014). The Development of a Blended PBL Learning Model in a Smart Educational Environment,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10(1), 145-162. 

  6. Hwang, S.H. (2011).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a Course: A Case Study of PBL Class at Pusan National Universit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4(4), 88-96. 

  7. Hwang, H.J. & Huh, N. (2016). The study on the Integrated Thinking Ability in Problem Based Learning Program Using Historical Materials in Mathematics,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0(2), 161-178. 

  8. Hunt, E. M., Lockwood-Cooke, P. & Kelley, J. (2010). Linked-Class Problem-Based Learning in Engineering: Method and Evaluation, Americ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1), 79-88. 

  9. Marks-Maran D. & Thomas B.G. (2000).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Problem-based Learning. In: Glen S., Wilkie K. (eds) Problem-based Learning in Nursing. Nurse Education in Practice. Palgrave, London. Available at: https://doi.org/10.1007/978-0-333-98240-2_8 

  10. Merritt, J., Lee, M., Rillero, P. & Kinach, B. M. (2017). Problem-Based Learning in K-8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A Literature Review,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11(2). Available at: https://doi.org/10.7771/1541-5015.1674 

  11. Roberts C., Lawson M., Newble D., Self A. & Chan, P. (2005). The introduction of large class problem-based learning into an undergraduate medical curriculum: an evaluation. Medical Teacher, 27(6), 527-33. 

  12. Waters, R. & McCracken, M. (1997).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problem-based learning, Proceedings Frontiers in Education 1997 27th Annual Conference. Teaching and Learning in an Era of Change, Pittsburgh, PA, USA, 689-693. Available at: https://ieeexplore.ieee.org/abstract/document/63589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