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의 양육태도, 아동과의 의사소통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hild-rearing Attitude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on Self-Esteem of Childre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2, 2019년, pp.217 - 223  

홍연란 (순천대학교 간호학과) ,  최청숙 (강릉영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부모와의 의사소통,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자아존중감에 대한 이들 변인들의 설명력을 파악하는데 있다. 본 연구 대상자는 초등학교 고학년 472명이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Program을 이용하여 descriptive statistics, correlation analysis를 수행하였고 어떠한 독립변수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며 그 다음 영향력을 미치는 독립변수는 무엇인가를 파악하기 위해서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분석을 수행하였다. 학교성적(r=-.245 p<.001), 경제상태(r=-.189 p<.001), 어버지의 학력(r=.193 p<.001), 어머니의 학력(r=.136 p=.003), 가정분위기(r=-.256 p<.001), 아버지와의 의사소통(r=.345 p<.001), 어머니와의 의사소통(r=.503 p<.001), 양육태도(r=.421 p<.001)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자아존중감자아존중감을 설명하는 주요변인은 학교 성적, 양육태도,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 모형은 투입된 요인을 통하여 32.6%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결과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관련되는 가정적, 환경적 변인을 고려하여 성장하고 있는 아동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상담 및 중재프로그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어질 것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designed to identify the factor contributing to self-esteem of children. Based on the survey results, it was found that the major factors influencing Self-esteem include school record(${\beta}=-.15$, p<.001), communication with mother(${\beta}=.31$...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 및 건강과 관련이 있는 중요한 자아개념인 자아존중감을 이해하고 자아존중감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개인, 가정 및 사회환경적 변인으로서 성적, 경제상태, 부모의 교육수준, 가정분위기, 부모와의 의사소통,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파악하여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자 수행되었으며,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 및 가족의 특성과 기능이 아동이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자아존중감에 대한 가족의 특성과 역할을 모색해 볼 수 있게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육태도는 무엇인가? 양육태도는 부모 혹은 양육자가 자신의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태도 및 행동을 말한다. Kim KJ[2]은 양육태도의 영역을 수용과 거부, 자율과 통제, 과잉과 비과잉으로 분류하였다.
어머니의 의사소통이 양육태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가장 높은 설명력을 지닌 변수는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이었으며 의사소통을 통해서 양육태도가 전달된다는 통념을 지지하는 결과로 해석된다. 아버지와의 의사소통은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부모와 12-15세 아동간의 긍정적인 의사소통이 더 높은 수준의 자아존중감과 연관되며 부모와의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통해서 부모가 베풀어주는 수용적 태도와 자율적 태도를 느낀다고 보고한 부분과 일부 유사하다[2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Kim EK Yoo GH (200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children's problem behaviors and the fathers' attitudes of childrearing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5(1): 33-43. 

  2. Kim KJ (1985). The effect of academic achievement and perceive parental attitudes on self-concept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3(2): 35-52. 

  3. Rohner RP. Rohner EC (1981).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and Parental control: Cross cultural coders. Ethonology, 20: 245-260. 

  4. Lee CH, Chung JS, Rhee MK (2009) The influence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on adolescent's depression: mediation effect of self-esteem and irrational belief.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4(2): 433-488. 

  5. Oh HA Park YR Choi MH (2008) The effects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depression on suicide ideation. The Korean Journal on Child Health Nursing. 14(1): 35-43 

  6. Shin HS, Kim JH(2004). Communication and self-esteem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ir parents, Korean J of Human Ecology 7(2): 47-58. 

  7. Mruk, CJ. (2013). "Self-esteem and positivep sycholgy: Research, theory, and practice" New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8. Lee SH, Hoe MS. (2014) A systematic review of children's and juveniles' self-esteem,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7 253-274. 

  9. Julia, FS Ulrich, O (2013) Low self-esteem predict depression and anxiety? A meta analysis of longitudinal studies, Psychological Bulletin 139(1):213-240. 

  10. Shin KA, Cho, BH.(2012).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1):46-56 

  11. Lim SY, Kim SY, Choi HM (2015). The Relationships of Major Satisfaction, Self-Esteem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f the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1(2) 45-51 http://dx.doi.org/10.17703/JCCT.2015.1.2.45 

  12. Oh JH.(2014).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4(10):873-884. 

  13. Yeun EJ, Kwon YM, Ahn OH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6):1091-1100. 

  14. Yun SY, KIM MS.(2014) A study on the relevance amomg Self efficacy, Major satisfaction, Nursing ethics values in Nursing Students before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2):363-372. 

  15. Tessema, MT Ready K. Yu. WW. (2012). Factors affect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major curriculum: evidence from nine years of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2(2):34-44. 

  16. Levesque, C. Zuehlke AN. Sranek LR. Ryan RM. (2004). Autonomy and competence in German and American University students: A comparative study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pr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1):68-8 

  17. Kim SY, Lim SY, Choi HM (2015).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in Clinical Practice, Depression and Self-Estee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1(4) 59-64. http://dx.doi.org/10.17703/JCCT.2015.1.4.59 

  18. Barnes, HL. Olsen, DH. (1982).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cale, In D. H. Olsen, et al. Family inventories: Inventories used in a national survey of families across the family life cycle. St paul: Family Social Science, University of Minnesota. 

  19. Rosenberg, M(1965).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 Kwon HJ Sung MY(2014) The Effects of Children's Self-Esteem on Their School Adjustment: Focusing on the Mediation of Peer Attachment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2(4): 395-403. doi:https://doi.org/10.6115/fer.2014.034 

  21. Shin HS Kim GH (2004) Communication and self-esteem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ir parents Korean J of Numan Ecology 7(2) 47-58 

  22. Hong, YR (2009) Effects of Child-rearing Attitude and Parent-School age Communication on Self-Efficacy of School-age Children J Korean Acad Child Health Nurs 15(4) 392-400 

  23. Felson, RB., Zielingski, MA. (1989) Children's self-esteem and parental support.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1:727-735. 

  24. Kim EK, Yoo GH (200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children's problem behaviors and the father's attitudes of child rearing.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5(1):33-43. 

  25. Schaefer ES. Baley, N. (1960). Consistency of maternal behavior for infancy to preadolescence,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61(1):1-6. 

  26. Tasmia M. Rafia R. (2013) Parental Bonding and its Association with shyness, Self-esteem and selfimage in teenagers,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23(3):102-11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