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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2, 2019년, pp.355 - 360
최정열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김상진 (서울교통공사 궤도1사업소) , 신태형 (서울교통공사 궤도1사업소) , 정지승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In this study, the structural stability of the railway level crossing system using rubber panel for high speed lines was investigated by applying the specification for wind load conditions (Train gust) of high speed train (300km/h and 360km/h). A finite element analysis using three-dimensional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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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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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보판 패널 시스템으로 구성된 철도 건널목의 특징은? | 고무보판 패널 시스템은 철도 선로를 횡단하는 건널목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고무보판 패널의 기본 소재는 가황고무이며 치수는 표준궤간의 일반적인 궤도재료에 맞게 규격화 되어 있다[7]. 고무보판 패널 시스템으로 구성된 철도 건널목은 보행자부터 중하중용 차량까지 안전하게 횡단할 수 있으며 고무보판의 표면은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되어 있어 보행자 및 횡단 차량의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7]. 고무 보판 패널 시스템은 천연고무 및 재생고무로 제작되며, 철도 선로시스템 중 가장 복잡한 궤도시설인 분기기 구간의 경우에도 분기기 시종점부를 포함하여 분기기 전체를 고무보판 패널 시스템으로 덮을 수 있고 거의 대부분의 곡선반경에 적용이 가능하다[7]. | |
철도건널목이란 무엇인가? | 철도건널목(Railway level crossing system)이란 철도와 도로 및 보행로가 평면교차 하는 곳에 설치하며, 일반적으로 통행자의 안전을 고려하여 입체교차 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시공성, 경제성 및 유지보수성을 고려하여 적정한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하여 운영되어 지고있다. 종래의 철도건널목의 경우 노후화에 대한 문제점들로 인해 건널목 개량을 실시하고 있으며, 개량 시 건널목을 통과하는 도로 교통량, 열차 통과횟수, 도로 포장의 특수성 및 포장의 철거와 복구의 용이성 등을 고려하여 부설되어야 한다. | |
고무재 건널목을 고속열차 주행선로에 설치하기 위해 검증 받아야 하는 검토 조건은? | 본 연구에서는 고속열차 주행 중 발생하는 열차풍에 의한 고무보판 패널 시스템의 구조적 거동특성을 검토하고자 독일공업규격 상세보고서101(DIN Fachbericht 101)에서 제시한 고속선로 열차 풍하중 안정성 검토조 건(Train gust)을 준용하여, 열차속도 300km/h에 대한 풍하중 2.5kN/㎡과 360km/h에 대한 풍하중 3.75kN/㎡ 를 적용하고, 공기역학적으로 설계된 차량에 의한 풍하중 감소계수(α) 0.6을 적용하여 각각의 속도에 대한 열차풍을 각각 1.5kN/㎡, 2.25kN/㎡로 산정하여 고무보판 상면에 중력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도록 적용하였다[3,8] |
H.J. Lee, S.H. Kim, H.W. Song, D.J. Hur, "A Study on Structural Analysis of Greenhouse by Wind Load," 2016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Agricultural Machinery, 21(1):251-252, 2016
J.Y. Choi, P.S. Kim, J.S. Chung, "A Study on Optimum Spacing of Rail Joint for Personal Rapid Transit(PRT) Track System,"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4, No. 3, p.213-220, August 31, 2018
S.Y. Park, H.G. Park, Y.S. Kim, "Experimental Study on the Aerodynamic Responses of Double-Deck Suspension Bridge and Railway Vehicles in the Bridge", Journal of the Wind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6(2), 2002.12, 129-136, 2002
S.M. Moon, K.H. Lee, "A Numerical Study for Slipstream Effects Induced by the High-speed Train on Vertical Structures Parallel to the Track",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2018.5, 483-483, 2018
S.K. Kwon, G.J. Han, D.S. Han, S.W. Lee, "Analyzing the effect on a Structural Stability of a Container Crane according to an Increased Wind velocity",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2006.5, 373-374, 2006
S.W. Lee, J.J. Shim, D.S. Han, J.S. Park, G.J. Han, K.S. Lee, T.H. Kim, "The Effect of Wind Load on the Stability of a Container Cra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22(2), 2005.2, 148-155, 2005
STRAIL technical report(unpublished article), KRAIBURG STRAIL GmbH & Co. KG, Tittmoning, Germany, 2003
DIN Fachbericht 101, Einwirkungen auf Brucken, Zukunftsfahiges Lastmodell fur Strassenverkehrslasten, 2003
LUSAS finite element analysis system user manual, version 13.8, FEA Ltd., Kingston upon Thames, Surrey, UK,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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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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