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20 no.1, 2019년, pp.69 - 84
최유정 (고려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BK21 플러스 인간생명-사회환경 상호작용융합사업단) , 이태노 (고려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BK21 플러스 인간생명-사회환경 상호작용융합사업단)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hange in adolescent depression across time and to determine the relation between individual and neighborhood socioeconomic status (SES) and depression. Methods: This study employed multilevel latent growth analysis using longitudinal data from Ko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청소년기의 우울의 특성은? | 또한 청소년기의 우울은 성인기까지 지속될 위험이 2∼4배 정도에 이르며, 성인기에 가정이나 사회생활 전반에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그 심각성을 간과해서는 안된다(Ahn,2009). 그러나 청소년의 우울은 성인에 비해 정신적 성숙이 뒷받침되지 않기 때문에 표현하고 전달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성인 우울증과 다른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그 증세를 알아차리기 쉽지 않다(김세원, 2009). | |
청소년의 우울이 증세를 알아차리기 쉽지 않은 이유는? | 또한 청소년기의 우울은 성인기까지 지속될 위험이 2∼4배 정도에 이르며, 성인기에 가정이나 사회생활 전반에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그 심각성을 간과해서는 안된다(Ahn,2009). 그러나 청소년의 우울은 성인에 비해 정신적 성숙이 뒷받침되지 않기 때문에 표현하고 전달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성인 우울증과 다른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그 증세를 알아차리기 쉽지 않다(김세원, 2009). 청소년 우울은 예방 및 치료의 개입에 있어서 성인과 다른 접근이 필요하므로 전반적인 청소년 우울 변화 양상과 이와 관련된 요인에 대한 이해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 |
부모의 교육수준에 대한 국내 연구가 국외 선행연구와 다른 점은? |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는 국외 선행연구 결과와 상충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이는 사회경제적 지위의 일반적인 측정 지표인 교육 수준이 온전히 경제적인 생산성 측면에서 해석될 수 없음을 의미한다. 국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행한 연구(Park et al., 2012; 박다혜 & 장숙랑, 2013)는 반대의 결과를 보여주었는데, 이에 대해 오래된 숭문주의, 높은 교육열, 가족공동체적 성격 그리고 치열한 입시경쟁 등 한국의 문화적 맥락에서 설명하였다. 부의 높은 교육수준은 자녀로 하여금 학업에 지나친 부담감을 부여하여 정신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자녀의 정서적 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한 부모 차원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부모의 교육수준은 장기적으로 우울감에 영향을 미치므로 학업에만 매달리는 사회 풍토와 교육방식의 변화와 같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강영주, 정광호. (2012). 한국사회의소득불평등과 건강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행정학보, 46(4), 265-291.
강현아. (2010). 빈곤이 위험한 지역사회 환경을 통해 청소년의 우울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연구, 41(3), 327-348.
김광일, 김재환, 원호택. (1984). 간이정신진단검사 실시 요강.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39.
김동진 외 10명. (2013). 한국의 건강불평등 지표와 정책과제(Developing health inequalities indicators and monitoring the status of health inequalities in Korea).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567.
김세원. (2009). 지역사회특성이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28), 101-135.
박다혜, 장숙랑. (2013).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가 청소년의 스트레스, 우울,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14(6), 2667-2676.
보건복지부 중앙자살예방센터. (2018). 2018 자살 예방백서. 서울: 보건복지부.
백학영. (2007). 지역의 사회경제적 특성이 빈곤에 미치는 영향.[박사학위논문]. 서울: 서울대학교 대학원.
조정아. (2009). 선형모형을 적용한 청소년의 우울 변화에 관한 종단연구: 변화경향과 개인차에 대한 성별 부모 또래 교사 요인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20(3), 167-192.
황성희, 계승희. (2018). 한국 청소년의 주관적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가정환경, 건강행태, 심리적 요인 및 식습관. 한국학교지역 보건교육학회지, 19(1), 27-45.
황여정. (2008). 고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 지각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청소년연구, 19(3), 85-114.
Ahn DH. (2009). Mental Disorders in Adolescents. Korean Med Assoc, 52(8), 745-757.
Aneshensel CS, Sucoff CA. (1996). The neighborhood context of adolescent mental health. Journal of health social behavior, 293-310.
Baker LA, Mutchler JE. (2010). Poverty and material hardship in grandparent headed households. Journal of Marriage Family, 72(4), 947-962.
Bernburg JG, Thorlindsson T, Sigfusdottir ID. (2009). Relative deprivation and adolescent outcomes in Iceland: A multilevel test. Social forces, 87(3), 1223-1250.
Cubbin C, Egerter S, Braveman P, Pedregon V. (2008). Where we live matters for our health: Neighborhoods and health.
Curran PJ, McGinley JS, Serrano D, Burfeind, C. (2012). A multivariate growth curve model for three-level data. In HM. Cooper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Eds.), APA handbook of research methods in psychology (pp. 335-358).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Deb S, Strodl E, Sun J. (2015). Academics tress, parental pressure, anxiety and mental health among Indian high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Behavioral Sciences, 5(1), 26-34.
Dormann CF, et al. (2013). Collinearity: a review of methods to deal with it and a simulation study evaluating their performance. Ecography, 36(1), 27-46.
Duncan TE, Duncan SC, Strycker LA. (2006). An Introduction to Latent Variable Growth Curve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Lawrence Erlbaum.
Elgar FJ, Craig W, Boyce W, Morgan A, Vella-Zarb R. (2009). Income inequality and school bullying: multilevel study of adolescents in 37 countrie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45(4), 351-359.
Fitzpatrick KM, Wright DR, Piko BF, LaGory M. (2005). Depressive symptomatology, exposure to violence, and the role of social capital among African American adolescent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75(2), 262-274.
Garber J, Keiley MK, Martin NC. (2002).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adolescents' depressive symptoms: Predictors of change. Journal of consulting clinical psychology, 70(1), 79.
Gephart MA. (1997). Neighborhoods and communities as contexts for development, In J. Brooks-Gunn, G. Duncan, & JL. Aber (Eds.) Neighborhood poverty: Context and Consequences for Children (pp. 1-43). New York: Russel Sage Foundation.
Goodman E, Slap GB, Huang B. (2003). The public health impact of socioeconomic status on adolescent depression and obesity.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93(11), 1844-1850.
Hu Lt, Bentler P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1), 1-55.
Kawachi I, Kennedy BP, Lochner K, Prothrow-Stith D. (1997). Social capital, income inequality, and mortality.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87(9), 1491-1498.
Levenstien MA, Yang Y, Ott J. (2003). Statistical significance for hierarchical clustering in genetic association and microarray expression studies. BMC Bioinformatics, 4(1), 62.
Leventhal T, Brooks-Gunn J. (2000). The neighborhoods they live in: the effects of neighborhood residence on child and adolescent outcomes.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126(2), 309.
Meadows SO, Brown JS, Elder GH. (2006). Depressive symptoms, stress, and support: Gendered trajectories from adolescence to young adulthood. Journal of Youth Adolescence, 35(1), 89-99.
Michael E, Diener E. (2004). Global judgments of subjective well-being: Situational variability and long-term stability. Social indicators research, 65(3), 245-277.
Nettles SM, Pleck JH. (1994). Risk, resilience, and development: The multiple ecologies of black adolescents in the United States. Stress, risk, resilience in children adolescents: Processes, mechanisms, interventions, (pp.147-181).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Park HY, Heo J, Subramanian S, Kawachi I, Oh J. (2012). Socioeconomic inequalities in adolescent depression in South Korea: a multilevel analysis. PloS one, 7(10), 1-7.
Quesnel-Vallee A, Taylor M. (2012). Socioeconomic pathways to depressive symptoms in adulthood: evidence from the National Longitudinal Survey of Youth 1979. Social science medicine, 74(5), 734-743.
Steptoe A, Tsuda A, Tanaka Y. (2007). Depressive symptoms, socio-economic background, sense of control, and cultural factors in university students from 23 count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14(2), 97-1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