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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투어리즘에서의 패션박물관의 역할
Roles of A Fashion Museum in Fashion Tourism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3 no.2, 2019년, pp.34 - 47  

예민희 (성균관대학교 예술대학 의상학과) ,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예술대학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shion can be regarded as an effective marketing tool for the promotion of urban tourism. Since fashion is attractive in itself, it can work as a resource which fascinates people and attracts many tourists to the city. This study examines fashion tourism based on the close relationship between fash...

주제어

표/그림 (26)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박물관의 정의는? 또한 최근에는 패션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패션전문박물관 (museums specialized in fashion)과 패션 갤러리 그리고 패션브랜드 박물관이 등장하면서 패션박물관에 대한 개념과 분류가 매우 복잡해졌다. 이에 따라 패션박물관의 정의를 정리할 필요가 있는데, 먼저 국내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패션박물관은 패션부서가 편입되어 있는 박물관이나 패션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독립 형태의 전문박물관을 포괄하며, 패션자 료를 수집하고 전시하는 박물관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Jung & Ha, 2016; Park & Choi, 2012; Park & Ham, 2014).
국내에서 패션투어리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는 이유는? 이와 같이 패션투어리즘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패션투어리즘의 연구가 국제적인 패션중심지가 아닌 세르비아(Serbia)의 베오그라드(Belgrade), 이란(Iran)의 야즈드(Yazd) 그리고 나이지리아(Nigeria)의 라고스(Lagos) 같이 패션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도시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 또한 국가보다 특정한 도시를 여행하려는 관광객이 늘어남에 따라 도시 관광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본 연구는 국내에서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패션투어리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았고, 특히 최근 관광객 유치를 위해 많은 도시 들이 패션박물관을 건립하는 사실을 고려하여 패션박물관에 초점을 두고자 하였다.
패션투어리즘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도시는 어디인가? 이와 같이 패션투어리즘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패션투어리즘의 연구가 국제적인 패션중심지가 아닌 세르비아(Serbia)의 베오그라드(Belgrade), 이란(Iran)의 야즈드(Yazd) 그리고 나이지리아(Nigeria)의 라고스(Lagos) 같이 패션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도시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 또한 국가보다 특정한 도시를 여행하려는 관광객이 늘어남에 따라 도시 관광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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