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여성 피트니스웨어 색채 분석 -2017 SS시즌을 중심으로-
Analysis of Women's Fitness Wear Colors -Focused on 2017 S/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3 no.2, 2019년, pp.110 - 123  

김리라 (유한대학교 i-패션디자인학과) ,  주미영 (유한대학교 i-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color characteristics of female fitnesswear by analyzing the status of color usage and color arrangement method of each item of female fitnesswear of sports brands. This study targeted eight global total sportswear brands. A total of 2956 colors of female sportswea...

Keyword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현재 피트니스웨어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운동 효과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착용자의 개성을 살리는 가장 효과적인 디자인 요소인 색채나 배색 방법에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현실이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브랜드들의 여성 피트니스웨어의 아이템별 색채 사용 현황과 배색 방법을 분석함으로써 피트니스웨어의 색채 특성을 규명하고, 국내 피트니스웨어 브랜드들의 효과적인 색채 기획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피트니스웨어의 연구가 많지 않은 관계로 다양한 스포츠웨어로 확장시켜 색채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 이 연구는 글로벌 스포츠웨어 브랜드 피트니스웨어의 아이템별 색채와 배색을 분석하고 그 특성을 규명하여 피트니스 웨어 브랜드 색채 기획 시 활용 가능한 색채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여성 피트니스웨어를 4가지 아이템으로 세분화하여 색상·색조와 배색을 분석함으로써 피트니스웨어  브랜드의 아이템별 색채 기획 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트니스웨어란? 피트니스웨어는 헬스, 퍼스널 트레이닝 운동, 요가, 유산소 운동 등 건강한 육체를 만들고 신체 기능을 강화하는 운동을 할 때 착용하는 의류이다. 인도어 짐 스포츠인 피트니스 운동은 생활수준의 향상과 아름다움이나 자기 계발에 대한 욕구가 커지면서 부각되고 있으며 기능성과 패션성을 중요시한다(S.
여성 피트니스웨어의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문화체육관광부 조사에 따르면, 스포츠 시장의 총규모는 2015년 기준 7조 1078억 원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3년을 기점으로 정통 아웃도어 의류에서 트레이닝, 러닝을 중심으로 스포츠 의류 매출이 다시 증가하고 있다(Kwak & Ryu, 2016). 부의 상징이 상품의 소비에서 건강한 몸매와 라이프스타일로 변화하고, 많은 현대 여성들이 운동을 통해 삶의 활기를 되찾고자 하면서 소재의 기능성뿐만 아니라 근육이 잘 잡힌 몸매를 한층 돋보이게 해주고 개인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패셔너블한 피트니스웨어에 대한 여성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로 인해 많은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들이 여성 라인을 확대하고 있으며 브랜드도 잇따라 새로운 SPA 스포츠 라인을 선보이는 등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Lee, 2018; Yoon, 2017).
아이템별 피트니스웨어의 색상 선호도는? 브라탑의 경우 나머지 아이템들보다 고명도·중채도인 lt의 비율이 높았다. 따라서 무채색을 제외하고 피트니스웨어의 상의인 브라탑과 티셔츠는 고명도·저채도 색부터 고명도·고채도 색까지 많이 사용되고, 하의는 저명도·저채도의 색이, 집업 재킷은 고명도·저채도이거나 저명도·저채도의 색이 많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2018 Forecast and strategy for Korean fashion market. (2018, Sep 17). Samsung design net. Retrieved Jan 10, 2019, from http://www.samsungdesign.net 

  2. Choi, S. (2017, Aug 14). Average annual growth of 7% in the sportswear market. 'Attention' fitnesswear. Newsis. Retrieved January 10, 2019, from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70814_0000066971 

  3. Han, E., & Lee, J. (2011). Investigation of preference for outdoor jacket and design prototype,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5(4), 167-181. 

  4. Han, E., & Lee, J. (2013). A study on the wearing and purchase conditions on dance sportswear,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7(5), 31-44, doi 10.12940/jfb.2013.17.5.31 

  5. Hong, H (2016). Korean career women's seeking self-image, preferred fashion style and fashion color according to daily situ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6. Im, M. (2014). The contemporary functions of the features of Yoga clothes design in accordance to the types and movements of Yoga, Journal of the Digital Design Study, 14(4), 459-469. 

  7. IM, M., Seo, M., Park, J., & Kim, Y. (2011). Development of the design prototype for functional men's outdoor-wear jack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1(4), 152-168. 

  8. Jeong, H., Seo, Y., Choo, S., & Kim, Y. (2017). Comparison between color of cycling clothing brands and color preference of Korean consum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7(3), 1-14, doi:10.7233/jksc.2017.67.3.001 

  9. Jeong, S., & Choi, S. (2012). Investigation of consumers' color preference towards outdoor wear bran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8(3), 489-499, doi:10.7233/jksc.2017.67.3.001 

  10. Kang, D. (2017, Jul 20). 'Sports wear with a 'strong woman' shot is popular. Maeil Business Newspaper. Retrieved Jul 20, 2017, from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7&no486390 

  11. Key street market weekly report. (2017, Feb 15). Apparel news. Retrieved Jun 10, 2017, from http://www.apparelnews.co.kr/2011/inews.php?tableinternet_news&queryview&uid64821 

  12. Kim, H. (2003). Color characteristics and color differentiation by the segmented market of casual wear and sports wear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3. Kim, H., & Lee, K. (2018). Colorist 2019. Seoul: Mijinsa. 

  14. Kim, S. (2003). A study on fitness wear-focusing on fitness center's woman memb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5. Kwak, S., & Ryu, S. (2016, May). Fashion ${\alpha}$ 'Fusion sportism'. Fashion Biz, 38-59. 

  16. Kwon, S. (2007). Benefits sought and purchasing behavior of fitness wear related to life sty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17. Kwon, H. (2008). The characteristics of separation color coordination in current women's fashion collections of Paris, Milan, N.Y, London from 2004 SS-2008 AW-centering on the types of color scheme, color harmony, separation color-,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2(5), 94-110. 

  18. Lee, A, (2015, Jun 18). The brand will be successful only if 'shoes' are popular. Apparel news. Retrieved Jun 10, 2017, from http://www.apparelnews.co.kr/2011/inews.php?tableinternet_news&queryview&uid55641 

  19. Lee, J. (2017, May 14). Women who work out in style are also getting into the sportswear market. Hankyoreh news. Retrieved Jan 10, 2019, from http://www.hani.co.kr/arti/economy/consumer/794608.html 

  20. Lee, N. (2018, Jul 11). [Consumer evaluation report] Sports wear on a daily basis Yoga wear is a center of athleisure look. Iconsumer. Retrieved Aug 4, 2018, from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7441 

  21. Lee, S. (2017, Dec 1). A boom in the women's athleisure market. Fashion Channel. Retrieved Jan 10, 2019, from http://www.f-channel.co.kr/main/bbsnew.php?tablepapernews&queryview&uid7987 

  22. Lee, S. (2018, Nov 28). Sports shake the fashion market trend. Fashion Channel. Retrieved Jan 10, 2019, from http://www.fashionchannel.co.kr/main/news.php?tableinews&queryview&uid52548 

  23. Park, S., & Lee, J. (2017). An exploratory study on design planning of smart i-fitness wear associated with cont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3(4), 399-413, doi:10.18208/ksdc.2017.23.4.399 

  24. Park, Y. (2017). A study on comparison of outdoor brand colors - focused on 2015 F/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7(1), 89-104, doi:10.18652/2017.17.1.6 

  25. Park, Y., & Ha, J. (2017). A study on color utilization of outdoor clothing -focused on jackets for korean 20s-40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7(2), 145-167, doi.org/10.18652/2017.17.2.9 

  26. Yoon, J. (2017, Aug 15). Sports wear, 'Fitness' functionality boosts growth. Inews24. Retrieved Aug 4, 2018, from http://www.inews24.com/view/1042098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