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력적 과학논의활동에서의 초등학교 학생들의 상호작용과 개념변화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action and Conceptual Change in Collaborative Scientific Argumentation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2, 2019년, pp.216 - 233  

이미선 (적성초등학교) ,  김효남 (한국교원대학교) ,  양일호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asp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actions shown conceptual changes in collaborative scientific argumentation. Fifty sixth graders of an elementary school in Jeonju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Ten small groups consisting of five students each ...

주제어

표/그림 (1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의 대인관계 요인을 살펴보면? 한편, 학생들의 대인관계 요인을 살펴보면, 소집단 학생들의 대인관계의 요인들이 협력적 논의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에서 소집단의 적정한 사회적 갈등은 생산적인 논의활동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yu & Sandoval, 2015). 협력적 논의활동에 대한 국내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협력적 논의활동 속에서 각 소집단의 상호작용 양상과 과정의 차이를 분석한 연구를 주로 살펴볼 수 있었다.
과학적 논의활동(scientific argumentation)이란? 과학적 논의활동(scientific argumentation)은 자연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으로 개인의 아이디어를 제안, 지원, 비판, 정교화하는 지식구성의 과정이며, 과학적 실천의 핵심이다(Driver et al. , 2000;Jimenez-Aleixandre et al.
Chinn and Clark (2013)에 따르면 협력적 논의활동의 이점은? Chinn and Clark (2013)에 따르면 협력적 논의활동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불일치한 상황에서 이를 탐구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또는 같은 입장의 사람들이 공동의 의견을 개발하고, 정교화하기 위해서 참여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협력적 논의활동에 참여하며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첫째, 학생의 자율성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증가로 인한 논의 활동에 대한 참여 동기가 향상될 수 있다. 둘째, 학생들은 협력적 논의활동을 통해 동료학생에게 새로운 정보, 알려지지 않은 증거, 설명 구성의 방법 등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논의 주제에 대한 내용학습이 촉진될 수 있다. 셋째, 협력적 논의활동을 하면서 반론으로 인해 도전을 받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의견을 수정하거나 반대의견에 대한 반론을 개발해야 함과 같은 일반적인 논의활동 기술이 향상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Asterhan, C. S. C. & Schwarz, B. B. (2007). The effects of monological and dialogical argumentation on concept learning in evolutionary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9(3), 626-639. 

  2. Bell, P. & Linn, M. (2000). Scientific arguments as learning artifacts: Designing for learning from the web with KI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8), 797-817. 

  3. Berland, L. K. & Hammer, D. (2012). Framing for scientific argument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9(1), 68-94. 

  4. Berland, L. K. & Lee, V. R. (2012). In Pursuit of Consensus: Disagreement and legitimization during smallgroup argumen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12), 1857-1882. 

  5. Berland, L. K. & Reiser, B. J. (2011). Classroom communities' adaptations of the practice of scientific argumentation. Science Education, 95(2), 191-216. 

  6. Berland, L. K. & Russ, R. S. (2018). conceptual change through argumentation: A process of dynamic refinement. In Amin, T. G. & Levrini, O. (eds.), Converging perspectives on conceptual change: Mapping an emerging paradigm in the learning science (pp. 180-189). New York: Routledge. 

  7. Chinn, C. & Clark, D. B. (2013). Learning through collaborative argumentation. In Hmelo-Silver, C. E., Chinn, C. A., Chan, C. K. K. & O'Donnell, A. M.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collaborative learning (pp. 314-332). New York: Routledge. 

  8. Chin, C. & Osborne, J. (2010). Students' questions and discursive interaction: Their impact on argumentation during collaborative group discussions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7), 883-908. 

  9. Cho, B., Ko, Y., Kim, H., Pail, S., Park, J., Park, J. & Im, M. (2002). A study of kindergarte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conception types and trend of grade related to evaporation and conditions of evaporation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2(2), 286-298. 

  10. Choe, H. S., Kim, E. K., Lee, K., Chung, W. H. & Paik, S. (2001). Investigating elementary students' alternative conceptions of heat and temperatur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1), 123-138. 

  11. Clark, D. B., D'Angelo, C. M. & Menekse, M. (2009). Initial structuring of online discussions to improve learning and argumentation: Incorporating students' own explanations as seed comments versus an augmentedpreset approach to seeding discussion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8(4), 321-333. 

  12. Dogan, O. K., Cakir, M. & Yager, R. E. (2017). Delineating the roles of scientific inquiry and argumentation in conceptual chang process. In Shelley, M., Pehlivan, M. (eds.), Education research highlights in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2017 (pp. 113-121). ISRES. 

  13. Driver, R., Newton, P. & Osborne, J. (2000). Establishing the norms of scientific argumentation in classrooms. Science Education, 84(3), 287-312. 

  14. Enderle, P. J., Bickel, R., Gleim, L., Granger, E., Grooms, J., Hester, M., Murphy, A., Sampson, V. & Southerland, S. A. (2015). Argument-driven inquiry in life science. Arlington, VA: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15. Evagorou, M. & Osborne, J. (2013). Exploring young students' collaborative argumentation within a socioscientific issu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0(2), 209-237. 

  16. Grooms, J., Sampson, V. & Enderle, P. (2018). How concept familiarity and experience with scientific argumentation are related to the way groups participate in an episode of argument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5(9), 1264-1286. 

  17. Jimenez-Aleixandre, M. P., Bugallo Rodriguez, A. & Duschl, R. A. (2000). "Doing the lesson" or "doing science": Argument in high school genetics. Science Education, 84(6), 757-792. 

  18. Jimenez-Aleixandre, M. P. & Erduran, S. (2008).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An overview. In Erduran, S. & Jimenez-Aleixandre, M. P. (eds.), Argumentation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from classroom-based research (pp. 3-28). Dordrecht: Springer. 

  19. Kang, N. & Lee, E. K. (2013). Argument and argumentation: A review of literature for clarification of translated word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6), 1119-1138. 

  20. Kang, S., Han, S. & Noh, T. (2002). The effect of cooperative small group discussion in science concept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2(1), 93-101. 

  21. Kim, Y. & Kim, H. (2015). A path analysis of learner's variables affecting on sciencetific argument leve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eongram Science Education Research, 21(2), 1-11. 

  22. Kwak, K. & Nam, J. (2009). Enhancing the quality of students' argumentation and characteristics of students' argumentation in different contex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9(4), 400-413. 

  23. Lee, M. (2019). An analysis of interaction and scientific conceptual chang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collaborative scientific argumentation. Master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4. Lee, K. H., Yun, S. & Kim, H. (2012). Understand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small group argumentation of plant and animal classification: Focusing on the effects of leader. Biology Education, 40(1), 71-86. 

  25. Lee, S. (2006). The patterns and the characteristics of students' interactive argumentation in the small-group discussion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0(1), 79-88. 

  26. Lee, S. & Chun, J. (2017). Analysis of argumentation on socio-scientific issue in middle school students' small group structure based on intimacy and leadership.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4), 343-368. 

  27. Lee, S. & Kim, H. (2017). Exploring secondary students' dialogic argumentation regarding excretion via collaborative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6), 1037-1049. 

  28. Nussbaum, E. M. & Sinatra, G. M. (2003). Argument and conceptual engagemen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8(3), 384-395. 

  29. Nussbaum, E. M., Sinatra, G. M. & Poliquin, A. (2008). Role of epistemic beliefs and scientific argumentation in science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15), 1977-1999. 

  30. Paik, S., Kim, H., Che, W., Kwon, K. & Noh, T. (1999). Effects of concept change teaching model considering students' learning motivat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2), 305-314. 

  31. Richmond, G. & Striley, J. (1996). Making meaning in classrooms: Social processes in small-group discourse and scientific knowledge build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8), 839-858. 

  32. Ryu, S. & Sandoval, W. A. (2015). The influence of group dynamics on collaborative scientific argumentation.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1(2), 335-351. 

  33. Sampson, V. & Clark, D. B. (2011). A comparison of the collaborative scientific argumentation practices of two high and two low performing group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1(1), 63-97. 

  34. Simon, S. & Maloney, J. (2007). Activities for promoting small-group discussion and argumentation. School Science Review, 88(324), 49-57. 

  35. Song, J. (2017). A review of conceptual change research (1984-2016): Current trends and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3), 1-27. 

  36. Venville, G. J. & Dawson, V. M. (2010). The impact of a classroom intervention on grade 10 students' argumentation skills, informal reasoning, and conceptual understanding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8), 952-977. 

  37. Vosniadou, S. (2008). Bridging culture with cognition: A commentary on culturing conceptions: From first principles.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3(2), 277-282. 

  38. Zhou, G. (2010). Conceptual Change in Science: A Process of Argumentation.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6(2), 101-110. 

  39. Zohar, A. & Nemet, F. (2002). Fostering students' knowledge and argumentation skills through dilemmas in human genet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1), 35-62. 

  40. http://learningdesigngroup.org Learning design group, lawrence hall of science,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