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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 탐구실험 과정에서 학생-학생 상호작용 양상 분석
Analysis of Student-Student Interaction in Interactive Science Inquiry Experiment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2 no.3, 2002년, pp.660 - 670  

이현영 (한국교원대학교) ,  장상실 (한국교원대학교) ,  성숙경 (한국교원대학교) ,  이상권 (한국교원대학교) ,  강성주 (한국교원대학교) ,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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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 탐구실험을 실시하여 학생-학생 상호작용의 유형을 분류하고, 인지수준에 따른 모둠별 상호작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인지수준이 이질적인 모둠과 동질적인 모둠을 각각 2모둠씩 선정하여 활동지를 해결하는 과정을 녹음, 녹화하였다. 학생들의 상호작용 유형을 크게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으로 나누어 인지적 측면은 "질문", "응답", "의견제시", "의견 받기"로 구분하여 각 범주를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에 따라 세분하였다. 정의적인 측면은 "활동참여도", "분위기관련", "의견에 대한 반응"으로 나누었다. 동질, 이질 모둠의 인지적, 정의적 상호작용의 빈돌르 비교하여 상호작용 양상을 분석한 결과 인지적 측면에서는 동질 모둠이 이질 모둠에 비해 상호작용의 빈도가 더 높았고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의적 측면에서는 교사 의존도나 모둠에 대한 불만 등 동질 모둠에서 부정적인 태도를 더 많이 보였으나, 동료의 의견에 '수용'과 '반대'를 표현하는 빈도는 동질 모둠이 더 많아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었는 토론분위기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categorize the type of student-student interaction and analyze the pattern of group interaction by cognitive level in interactive science inquiry experiments. For this study, two homogeneous and two heterogeneous groups by cognitive level were selected. Social i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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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탐구실험에서 학생-학생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언어적 행동 유형을 분류하고 모둠별 특성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인지 수준에 따라 모둠을 구성한 후 동질 모둠과 이질 모둠의 상호작용 양상을 논의하였다.
  • 인지 수준별 모둠 구성 방식에 따른 상호작용 양상올 알아보았다. 사희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실험 전략을 이용한 실험 수업과정에서 나타나는 언어적 행동을 크게 인지적인 측면과 정의적인 측면으로 구분하였다.
  • 인지 수준별 모둠 구성 방식에 따른 상호작용 양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전체 실험중 학생들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고 시기적으로 적절한 간격이 있는 실험 4개를 선정해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빈도룰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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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석진, 김창민, 노태희(2000). 소집단 토론 과정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3), 353-363 

  2. 강석진, 한수진, 정영선, 노태희(2001). 학습 전략에 따른 소집단 토론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양상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2), 279-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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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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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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