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임 중등 과학교사를 위한 협력적 멘토링에서 나타나는 멘토의 멘토링 특징과 멘티의 반성적 실천 사이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Mentor Teachers' Mentoring Characteristics and Mentee Teachers' Reflective Practice in Collaborative Mentoring for Beginning Scienc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1, 2019년, pp.115 - 128  

박지훈 (부산대학) ,  남정희 (부산대학) ,  강유진 (부산대학) ,  박종석 (경북대학교) ,  손정우 (경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협력적 멘토링에서 나타나는 멘토교사의 멘토링 특징과 멘티교사의 반성적 실천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로부터 멘티교사의 반성적 실천을 증진시킬 수 있는 멘토교사의 멘토링 방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교직경력 7년 이상의 멘토 4명과 초임중등과학교사 4명을 선정하여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멘토링 과정에서 수집한 자료들은 멘토 및 멘티 저널, 멘티교사의 5차시 수업 녹화본 및 전사본, 학습지도안, 수업평가지, 일대일 멘토링 녹음 및 전사본, 사전 설문, 중간 설문과 사후 설문, 일대일 멘토링 효과 설문 등이었다. 멘토교사의 멘토링 특징은 멘토교사의 상호작용 방법과 수업 피드백에 의한 지원의 내용과 빈도수로 구분하여 분석하였고, 멘티교사의 반성적 사고는 자발적 반성과 지원에 의한 반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멘티교사의 반성적 실천은 RTOP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멘티교사의 교수 실행에서의 문제점을 멘티교사 스스로 파악할 수 있도록 대화를 유도하는 멘토교사는 멘티교사의 반성적 실천을 증진시킬 수 있었다. 멘토교사의 반성적 사고 유도 질문은 멘티교사의 자발적 반성을 이끌어 내었으며, 자발적 반성은 멘토교사의 지원에 대한 반성 및 반성적 실천을 증진시켰다. 또한 멘토교사가 수업 피드백을 통한 지원을 제공할 때 멘티교사 스스로 자신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조력자의 역할을 할 경우 멘티교사의 반성적 실천을 증진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mentor teachers' mentoring characteristics and mentee teachers' reflective practices and to investigate mentor teachers' mentoring methods to enhance mentee teachers' reflective practices based on the analysis. The participants were fo...

주제어

표/그림 (1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멘토링의 여러 가지 제약에는 무엇이 보고되는가? , 2010a, 2010b), 실제 효과적인 멘토링이 일어나는 데는 여러 가지 제약이 있다고 보고되었다. 멘토링의 효과는 멘토교사의 전문성에 영향을 받으며(Healy & Welchert, 1990), 멘토 전문성이 부족한 멘토교사는 멘티교사를 위하여 충분한 지원을 제공하는 데 실패하여 멘토링 경험이 오히려 교사의 의존성을 높이고 멘토교사와의  갈등을 초래하기도 한다(Cho, 2011; Hobson et al., 2009; Paik & Kim, 2011).
공교육을 정상화를 위해 무엇이 시행되었는가? ‘공교육 정상화’라는 말이 교육계를 넘어서 우리 사회 전반에서 논의되고 있을 만큼 현재 학교 교육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공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하여 2014년부터 공교육정상화법을 만들어 시행 중이지만 사교육비 지출은 계속 증가하여 2017년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 금액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였다(KOSIS, 2018).이는 법이나 제도만으로는 공교육을 정상화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며,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서는 이러한 제도의 뒷받침 아래 본질적으로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으로부터 출발해야할 것이다.
초임 교사의 PCK를 증진하기 위한 방법은 어떻다고 하는가? , & Borko, 1993) 등을 통해서 형성된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는 초임 교사의 PCK를 증진시키는 방법으로 경력교사와의 상호작용과 자신의 교수경험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Dewey(1933)는 반성적 사고(refelctivethinking)를 “자신의 신념이나 실천적 행위에 대한 원인 또는 궁극적인 결과를 적극적으로 끈기 있고 신중하게 고려하는 문제 중심적인 사고”로 정의하면서 학습자의 자발적이고 의식적인 과정이라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2)

  1. Anderson, C. W. (2004). Conceptual framework for Knowles analysis. Unpublished paper, Michigan State University. 

  2. Appleton, K., & Kindt, I. (1999). Why teach primary science? Influences on beginning teachers’ pract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2), 155-168. 

  3. Bianchini, J. A., & Solomon, E. M. (2003). Constructing views of science tied to issues of equity and diversity: A study of beginning science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1), 53-76. 

  4. Black, A., & Ammon, P. (1992). A developmental-constructivist approach to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3(5), 323-335. 

  5.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Academies Press. 

  6. Boreen, J., Johnson, M. K., Niday, D., & Potts, J. (2000). Mentoring beginning teachers: Guiding, coaching, reflecting. York, ME: Stenhouse. 

  7. Bradbury, L. U. (2010). Educative mentoring: Promoting reform­based science teaching through mentoring relationships. Science Education, 94(6), 1049-1071. 

  8. Bradbury, L. U., & Koballa, T. R. (2008). Borders to cross: Identifying sources of tension in mentor-intern relationship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 2132-2145. 

  9. Bush, T., & Coleman, M. (1995).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heads: The role of mentoring.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3(5), 60-73. 

  10. Carter, M., & Francis, R. (2001). Mentoring and beginning teachers’ workplace learning. Asia-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9(3), 249-262. 

  11. Cho, H. (2011). The development of a mentor training program model for experienced teach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1(6), 331-352. 

  12. Clermont, C. P., Krajcik, J. S., & Borko, H. (1993). The influence of an intensive in­service workshop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growth among novice chemical demonstrato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1), 21-43. 

  13. Darling-Hammond, L. (2003). Keeping good teachers: Why it matters, what leaders can do. Educational Leadership, 60(8), 6-13. 

  14. Davies, M. A., Brady, M., Rodger, E., & Wall, P. (1999). Mentors and school-based partnership: ingredients for professional growth. Action in Teacher Education, 21(1), 85-6. 

  15. Dewey (1933). How we think: A re-statement of the relation of reflective thinking to the educative process. Boston: DC. Heath, & Co. 

  16. Evertson, C. M., & Smithey, M. W. (2000). Mentoring effects on proteges’ classroom practice: An experimental field study.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3(5), 294-304. 

  17. Gallimore, R., Dalton, S., & Tharp, R. G. (1986). Self-regulation and interactive teaching: The effects of teaching conditions on teachers’ cognitive activity.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6(5), 613-631. 

  18. Ganser, T. (1992). Getting off to a good start: A collaborative mentoring program for beginning teachers. Whitewater, WI: Wisconsin Department of Public Instruction, Wisconsin Improvement Program. 

  19. Gay, L. R., & Airasian, P. (1996). Educational research: Competitiveness for analysis and application. Merrill, WI: Merrill. 

  20. Gess-Newsome, J. (1999). Secondary teachers' knowledge and beliefs about subject mattter and their impact on instruction.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Eds.) PCK and Science Education(pp. 51-94) Dordrecht,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21. Go, M., & Nam, J. (2013). The Change in Beginning Science Teachers' Reflective Practice in their Teaching Performance through Collaborative Mentor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3(1), 94-113. 

  22. Go, M., Lee, S., Choi, J., & Nam, J. (2009). The Effect of Cooperative Mentoring on Beginning Science Teachers' Reflective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9(5), 564-579. 

  23. Gold, Y. (1996) Beginning teacher support: attrition, mentoring and induction. In C. B. Courtney (ed.)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16 (pp. 548-594). Washington DC: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24. Guskey, T. R. (1994). Results-oriented professional development: In search of an optimal mix of effective practices. Journal of Staff Development, 15(4), 42-50. 

  25. Han, H., Lee, S., Kim, C., Lee, G., Kim, H., Oh, P., & Maeng, S. (2009). A Case Study on Changes in Science Teachers’ Teaching Practices using the Biographical Approac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1), 22-42. 

  26. Hashweh, M. Z. (2003). Teacher accommodative chang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9(4), 421-434. 

  27. Healy, C. C., & Welchert, A. J. (1990). Mentoring relation: A definition to advance research and practice. Educational Researcher, 19(9), 17-21. 

  28. Hobson, A. J., Ashby, P., Malderez, A., & Tomlinson, P. D. (2009). Mentoring beginning teachers: What we know and what we don’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5(1), 207-216. 

  29. Hudson, P., Skamp, K., & Brooks, L. (2005).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Mentoring for effective primary science teaching. Science Education, 89(4), 657-674. 

  30. Huling-Austin, L. (1992). Research on learning to teach: Implications for teacher induction and mentoring program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3(3), 173-180. 

  31. Jung, M., Lee, S., & Nam, J. (2013). The Effect of Mentoring on Beginning Science Teacher’s Perception Change in Their Teaching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7(6), 778-788. 

  32. Kang, K. (2009). Analysis of Difficulties Experienced by Pre-service Secondary Science Teachers in Student-Teacher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9(5), 580-591. 

  33. Ko, M., Nam, J., & Lim, J. (2009). Two Case Studies of the Development of Beginn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1), 54-67. 

  34. Koo, E., & Park, Y. (2011). An Analysis of the Difficulties Faced by New Science Teachers in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1(2), 153-163. 

  35. Korthagen, F. A. J. (1993). The role of reflection in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In L. Kremer-Hayon, H.C. Vonk, & R. Fessler (Eds.),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A multiple perspective approach. Amsterdam: Swets & Zeitlinger. 

  36. Korthagen, F. A. J. (1999). Linking Reflection and technical competence: The logbook as an instrument in teacher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2(2-3), 191-207. 

  37. Korthagen, F. A. J. (2001). Linking practice and theory: The pedagogy of realistic teacher education. Mahwah, N.J.: L. Erlbaum Associates. 

  38. KOSIS(Statistics Korea, Private Education Expenditures Survey in 2017), 2018.3.15. 

  39. Kwak, Y. (2010). Research on the Changes of Beginning Science TeachersTeaching through a Mentoring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1(4), 403-417. 

  40. Kwak, Y. (2011). Research on the effectiveness of the mentoring system to support beginning scien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1(1), 1-13. 

  41. Lee, S., Go, M., Nam J., Lee, S. (2016). Investigation of a Mentor-Teacher Qualification Standard through the Analysis of Interaction in Mentoring Conversat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6(6), 877-893. 

  42. Lopez-Real, F., & Kwan, T. (2005). Mentors’perceptions of their own professional development during mentoring.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31(1), 15-24. 

  43. Lord, P., Atkinson, M., & Mitchell, H. (2008). Mentoring and Coaching for Professionals: A Study of the Research Evidence. Slough: National Foundation for Educational Research. 

  44. Luft, J. A. (2009). Beginning secondary science teachers in different induction programmes: The first year of 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17), 2355-2384. 

  45. Magnusson, S., Krajcik, J. S., & Borko, H. (1999). Nature, sources and developmen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ce teaching. In N. G. Lederman (Ed.),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e construct and its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pp. 95-132).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46. Martin, A. & Trueax, J. (1997). Transformative dimension of mentoring: Implications for practice in the training of early childhood teachers.(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25 405). 

  47. McIntyre, D., & Hagger, H. (1996). Mentors in schools: Developing the profession of teaching. London: David Fulton. 

  48. Moor, H., Halsey, K., Jones, M., Martin, K., Stott, A., Brown, C., & Harland, J. (2005).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teachers early in their careers: An evaluation of the early professional development pilot scheme. Research Report RR613. National Foundation for Educational Research. 

  49. Nam, J., Kim, H., Go, M., & Ko, M. (2010a). The Change in Beginning Science Teachers' Inquiry-Oriented Teaching Practice through Mentoring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0(5), 544-556. 

  50. Nam, J., Ko, M., Lee, S., Ko, M., & Sung, H. (2012). Development of Mentoring Program Model for In-service Scienc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10), 1613-1626. 

  51. Nam, J., Lee, S., Lim, J., & Moon, S. (2010b). An Analysis of Change in Beginner Science Teacher’s Classroom Interaction through Mentoring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8), 953-970. 

  52. National Commission on Teaching and America's Future. 2003. No dream denied: A pledge to America's children. Washington, DC: National Commission on Teaching and America's Future. 

  53. O'Conner, C. L. & Ertmer, P. A. (2003). Today's coaches prepare tommorw's mentor: Sustaining the result of professional development.(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82 676) 

  54. Odell, S. J., & Ferraro, D. P. (1992). Teacher mentoring and teacher reten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3(3), 200-204. 

  55. Ogawa, M. (2002). How are the novice getting to be the expert?: A preliminary case study on japanese scien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2(5), 1082-1102.. 

  56. Paik, Y., & Kim, J. (2011). The recognition and the demands on the mentoring of the child care teacher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 (2), 111-129. 

  57. Park, H., Seong, S., & Jeong, D. (2011). The Effect of Mentoring on Beginning Chemistry Teacher’s Teaching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1(8), 1055-1076. 

  58. Park, J., Son, E., Lee, S., & Nam, J. (2017). Changes in Characteristics of Mentor Interaction in Collaborative Mentoring.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1(5), 251-262 

  59. Piburn, M. & Sawada, D. (2001). Reformed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 (RTOP) Training Guide (ACEPT Technical Report No. IN00-3). Tempe, AZ: Arizona Collaborative for Excellence in the Preparation of Teachers. 

  60. Renyi, J. (1996). Teachers take charge of their learning: Transforming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student success. NEA Foundation for the Improvement of Education. A report to the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Washington, D.C. 

  61. Schon, D. A.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NY: Basic books. 

  62. Schon, D. A. (1987). Educating the reflective practitioner. San Francisco: Jossey-Bass. 

  63.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64. Smith, T. M., & Ingersoll, R. M. (2004). What are the effects of induction and mentoring on beginning teacher turnover?.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1(3), 681-714. 

  65. Stake, R. E. (1994). Case studies: In Denzin, N. K. & Nicoln, Y. 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236-247. 

  66. Tellez, K. (1992). Mentors by choice, not design: Help-seeking by beginning teacher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3(3), 214-221. 

  67. U.S. Department of Education. (2000). Schools and school districts recognized for outstanding professional development. U.S. Department of Education press release, Retrieved February 21, 2003, from http://www.ed.gov/PressReleases/09-2000/0918.html 

  68. Van Driel, J. H., Beijaard, D., & Verloop, N. (2001).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reform in science education: The role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The Official Journal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2), 137-158. 

  69. Van Driel, J. H., Verloop, N., & de Vos, W. (1998).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6), 673-695. 

  70. Van Manen, M. (1977). Linking ways of knowing with ways of being practical. Curriculum Inquiry, 6(3), 205-228. 

  71. Vygotsky, L. S. (1980).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72. Zeichner, K., & Liston, D. (1987). Teaching student teachers to reflect.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23-4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