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2, 2019년, pp.221 - 232
과학 교육에서는 탐구 중심 과학 수업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강조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의 과학 탐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교육 현장에서 과학 탐구 수업이 그 의미대로 실행되지 못하고 있다고 여러 선행 연구에서 언급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학습공동체에서 과학 탐구 수업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자발적으로 설정하고 1년 이상 과학 탐구 수업 계획, 실행 경험 공유, 반성을 함께 한 5명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 탐구에 대해 어떠한 이해를 갖고 있는지, 과학 탐구에 대한 이해가 어떻게 변화되었다고 인식하는 지를 개방형 설문과 개별 면담 자료를 통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모든 교사들은 과학 탐구를 '과학자가 하는 일'로 설명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자연 현상에 대한 궁금증을 과학적 탐구 기능을 수행하여 해결하는 과정', '과학 실천을 하여 과학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또한, 학생들이 과학자의 탐구 과정을 수행하는 것이 과학 탐구라고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참여한 두 명의 교사는 과학 탐구가 과학자 또는 학생이 과학을 하는 과정이라는 이해를 기반으로 과학 탐구를 교수-학습 방법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교사들은 교사학습공동체 활동 전에는 과학 탐구가 실험과 동일하거나 손으로 조작하는 활동이 필수라는 탐구에 대한 제한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었으나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다양한 방법의 과학 탐구가 있으며, 실험을 수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모형을 개발하거나 사용하여 현상을 설명하고, 학생들 간 증거 기반의 논의에 참여하는 것도 중요한 과학 탐구 과정이라는 발전된 이해를 가지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Despite the continuing emphasis on the importance of scientific inquiry, research studies have commented that authentic scientific inquiry is not implemented in school science classroom due to a lack of understanding of scientific inquiry by the teach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사들이 인식한 과학 탐구는 무엇이었는가?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학습공동체에서 과학 탐구 수업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자발적으로 설정하고 1년 이상 과학 탐구 수업 계획, 실행 경험 공유, 반성을 함께 한 5명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 탐구에 대해 어떠한 이해를 갖고 있는지, 과학 탐구에 대한 이해가 어떻게 변화되었다고 인식하는 지를 개방형 설문과 개별 면담 자료를 통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모든 교사들은 과학 탐구를 '과학자가 하는 일'로 설명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자연 현상에 대한 궁금증을 과학적 탐구 기능을 수행하여 해결하는 과정', '과학 실천을 하여 과학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또한, 학생들이 과학자의 탐구 과정을 수행하는 것이 과학 탐구라고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과학 탐구이란? | 과학 탐구는 과학자들이 자연 현상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얻은 자료와 증거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고 동료들과 의사소통을 통해 현상을 설명하는 체계를 만드는 활동이다(AAAS, 1993; NRC, 1996). 이러한 탐구 과정을 직접 수행하고 증거에 기반하여 추론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함으로써 학생들은 진정한 과학 학습을 할 수 있다(NRC, 2000). | |
교사학습공동체 이후 교사들이 새로 알게 된 과학탐구는 무엇인가? | 본 연구의 참여 교사들은 교사학습공동체 활동 전에는 과학 탐구가 실험과 동일하거나 손으로 조작하는 활동이 필수라는 탐구에 대한 제한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었으나 교사학습공동체 활동 후 다양한 방법의 과학 탐구가 있으며, 실험뿐만 아니라 모형을 개발하거나 사용하여 현상을 설명하고, 학생들 간 증거 기반의 논의에 참여하는 것도 중요한 탐구 과정이라는 발전된 이해를 가지게 되었다. 또한 교사들은 학생들이 직접 실험을 수행하여 수집한 자료가 아니더라도 제시된 자료에 대하여 동료들과 논의하고 해석하여 글이나 모형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것도 과학 탐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설명하였다. 교사의 탐구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다수의 선행 연구들이 교사 연수를 제언하였지만 지식 전달 위주의 단기 연수만으로는 교사의 탐구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되어 왔다(Kang, 2017; Yoon et al. |
Abd-El-Khalick, F. (2013). Teaching with and about nature of science, and science teacher knowledge domains. Science & Education, 22(9), 2087-2107.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1993). 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Anderson, R. D. (2002). Reforming science teaching: What research says about inquiry.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3(1), 1-12.
Asay, L. D., & Orgill, M. (2010). Analysis of essential features of inquiry found in articles published in The Science Teacher, 1998-2007.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1(1), 57-79.
Bartos, S. A., & Lederman, N. G. (2014). Teachers' knowledge structures for nature of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Conceptions and classroom practi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1(9), 1150-1184.
Capps, D. K., & Crawford, B. A. (2013). Inquiry-based instruction and teaching about nature of science: Are they happening?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4(3), 497-526.
Cha, G., Ju, E., & Jang, S. (2015). The change process of elementary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1), 191-213.
Cho, E., Kim, C., & Choe, S. (2017). An investigation into the secondary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n scientific models and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5), 859-877.
Cho, H., Han, I., Kim, H., & Yang, I. (2008).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views on barriers in implementing inquiry-based instruct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8), 901-921.
Denzin, N. K. (1970). Sociological methods: A sourcebook. London: Butterworths.
Driver, R., Newton, P., & Osborne, J. (2000). Establishing the norms of scientific argumentation in classrooms. Science Education, 84(3), 287-312.
DuFour, R., & Eaker, R. (1998).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at work: Best practices for enhancing student achievement. Reston, VA: ASCD.
Ford, M. (2008). Disciplinary authority and accountability in scientific practice and learning. Science Education, 92(3), 404-423.
Hord, S. M. (1997).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Communities of continuous inquiry and improvement. Austin, Texas: Southwest Educational Development Laboratory.
Jang, S. (2006)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inquiry-oriented teaching practice, with emphasis on students' scientific explan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5(1), 96-108.
Jeon, K. (2017). Investigation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n science inquiry regarding science practice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1(6), 644-653.
Kang, N. (2017). Teachers' conceptions of models and modeling in science and science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1), 143-154.
Kim, D. (2014). Science teacher understanding of argumentation, perception on argumentation based science classes, levels of claim and evid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im, Y. (2012). Qualitative research. Paju: Academypress.
Lederman, J. S., Lederman, N. G., Bartos, S. A., Bartels, S. L., Meyer, A. A., & Schwartz, R. S. (2014a). Meaningful assessment of learners' understandings about scientific inquiry-the views about scientific inquiry (VASI) questionnair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1(1), 65-83.
Lederman, N. G., Antink, A., & Bartos, S. (2014b). Nature of science, scientific inquiry, and socio-scientific issues arising from genetics: A pathway to developing a scientifically literate citizenry. Science & Education, 23(2), 285-302.
Lee, H., Cho, H., & Sohn, J. (2009). The teachers' views on using argumentation in school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6), 666-679.
Lee, M. & Kim, J. (2004).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f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4(6), 1082-1093.
Lee, Y., Kim, Y., Lee, H., Kim, Y., Cho, D., & Cho, J. (2005). Action research. Seoul: Hakjisa.
Louis, K. S., Marks, H. M., & Kruse, S. (1996). Teachers' professional community in restructuring school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3(4), 757-798.
Luft, J. A. (2001). Changing inquiry practices and beliefs: The impact of an inquiry-based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me on beginning and experienced secondary science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5), 517-534.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curriculum-Science. Seoul: Ministry of Education.
Nam, J., Kim, H., Go, M., & Ko, M. (2010). The change in beginning science teachers' inquiry-oriented teaching practice through mentoring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5), 544-556.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 Guide for Teaching and Learning.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Osborne, J. (2014). Teaching scientific practices: Meeting the challenge of change.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5(2), 177-196.
Park, G. & Kim, Y. (2007). Analysis of difference between preferences and practice about science teachers' inquiry based instructio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 1-10.
Park, J., Kim, J., & Park, Y. (2004)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inquiry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5(8), 731-738.
Park, Y., Park, J., & Park, J. (2010). Analyzing scientific inquiry activities in the content of "Acid-base neutralizing reaction" and beginning teachers' perception of scientific inquiry in the classroom: From the view of authentic scientific inquiry(ASI). Teacher Education Research, 49(3), 281-304.
Seo, K. (2009). Teacher learning communities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6(2), 243-276.
Seo, K. (2015). Teacher learning communities. Seoul: Hakjisa.
Simon, S., Erduran, S., & Osborne, J. (2006). Learning to teach argument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the science classroo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2-3), 235-260.
Son, Y., & Chae, S. (2008). Systematic questionnaire design. Seoul: B&M Books
Song, M. (2016).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understanding about scientific inquiry. Research of Science Math Education, 39, 179-210.
Strauss, A. L., & Corbin, J. M.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Sung, H., Shin, J., Chun, J. (2016). Pre-service biology teachers' understanding about nature of the scientific inquiry-the views about scientific inquiry(VASI) questionnaire-. Biology Education, 44(2), 191-209.
Tang, X., Coffey, J. E., Elby, A., & Levin, D. M. (2010). The scientific method and scientific inquiry: Tensions in teaching and learning. Science Education, 94(1), 29-47.
Windschitl, M. (2003). Inquiry projects in science teacher education: What can investigative experiences reveal about teacher thinking and eventual classroom practice? Science Education, 87(1), 112-143.
Yoon, H., Kim, H., Lee, K., & Cho, H. (2012). The effect of free inquiry teacher training program on the secondary science teachers' perception and teaching efficacy.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8(3), 343-363.
Yu, G., Jeong, J., Kim, Y., & Kim, H. (2012).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Seoul: Pakyoungs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