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식 차체 자세제어 장치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위한 유압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Hydraulic Simulation Model for ESP Real Time Simulation 원문보기

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6 no.2, 2019년, pp.36 - 42  

천세영 (Brake Control Engineering Team, Hyundai Mobis) ,  최성웅 (Department of Construction Machinery Engineering, University of Ulsan) ,  양순용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University of Ulsa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SP (Electronic Stability Program) is an active control system that controls the posture of the vehicle by sensing the unstable state of the vehicle during braking, driving, or turning. The system works if the vehicle becomes unstable and it is very dangerous to develop it in the actual vehicle....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자식 차체 자세제어 장치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위한 유압 모델을 개발했다. 유압 시뮬레이션 모델은 실제 설계치를 이용하여 구축했고, 실제 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모델을 검증했다.
  • 본 논문은 SIL/EIL에서 사용되는 ESP 유압 시스템 및 제동장치 모델을 실제 설계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구축하고 실제 차량과 비교하여 실제 제품과 정합성이 높은 제동 유압시스템 모델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 하였다. 정합성이 높은 ESP 유압 모델은 테스트 환경에 대한 제약을 없애 실제 제품 제작 전 제어 SW 개발과 HW 설계 파라미터 변경 에 따른 제품 성능의 변화를 빠르게 확인 할 수 있어 제품 개발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SP(Eelectronic Stability Program)에 대한 설명은? ESP(Eelectronic Stability Program)는 차량의 주행안전 장치로 차량의 제동, 주행, 선회시 차량의 불안정한 상태를 감지하여 차량의 자세를 제어하는 능동 제어 시스템이다. ABS(Anti-lock brake system) 시스템1)은 차량 제동 시 각 휠의 Slip을 감지하여 휠 잠김 현상을 방지하여 제동시 선회 안정성의 확보가 목적이였다면, ESP 시스템은 ABS기능과 더불어 차량 주행 시 발생하는 휠 스핀 현상을 방지하는 TCS 기능과 차량 선회시 횡방향 안정성을 확보하는 ESP 기능이 추가된 것이다.
ESP 시스템의 기능은 무엇인가? ESP(Eelectronic Stability Program)는 차량의 주행안전 장치로 차량의 제동, 주행, 선회시 차량의 불안정한 상태를 감지하여 차량의 자세를 제어하는 능동 제어 시스템이다. ABS(Anti-lock brake system) 시스템1)은 차량 제동 시 각 휠의 Slip을 감지하여 휠 잠김 현상을 방지하여 제동시 선회 안정성의 확보가 목적이였다면, ESP 시스템은 ABS기능과 더불어 차량 주행 시 발생하는 휠 스핀 현상을 방지하는 TCS 기능과 차량 선회시 횡방향 안정성을 확보하는 ESP 기능이 추가된 것이다. ESP는 1995년 Mercedes benz에서 상용화되기 시작했고, 현재 ABS, TCS, ESP 기능 외에도 각 휠을 개별 제동할 수 있는 특징 및 엔진 토크 제어에 개입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하여 EDC(Engine Drag Control), AVH(Auto Vehicle Hold), HSA(Hill Start Asist), ARP(Active Rollover Protection) 등 많은 부가 기능들이 개발되었고 최근에도 추가로 신규 부가 기능들이 개발되고 있다.
ESP의 많은 기능들이 추가됨에 따라 필요한 검증은? ESP는 1995년 Mercedes benz에서 상용화되기 시작했고, 현재 ABS, TCS, ESP 기능 외에도 각 휠을 개별 제동할 수 있는 특징 및 엔진 토크 제어에 개입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하여 EDC(Engine Drag Control), AVH(Auto Vehicle Hold), HSA(Hill Start Asist), ARP(Active Rollover Protection) 등 많은 부가 기능들이 개발되었고 최근에도 추가로 신규 부가 기능들이 개발되고 있다. 하나의 시스템에 많은 기능의 추가는 SW, HW의 복잡성이 증가하고, 오작동 확률도 높아지게 되어 더욱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고, SIL/EIL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대상을 검증 할 수 있다. 2-7) SIL은 개발 대상이 되는 시스템을 제작 전 제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시뮬레이션 모델로 구축하여 시스템을 검증하는 방법이고 EIL은 제어 소프트웨어와 전자 하드웨어를 실제 제품을 사용하고 이를 제외한 유압 시스템 등을 시뮬레이션 모델로 구축하여 검증하는 방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J. H. Choi et al., "A study on the Braking Characteristic of Control Methods for ABS Mounted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19, No.8, pp.203-211, 2002. 

  2. J. G. Hur, I. H. Oh and K. U. Yang, "A Study on Pressure Characteristic in Various Inner Structure of valv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14, No.3, pp. 77-82, 2010. 

  3. C. H. Park et al., "Autonomous Vehicle Driving Control Considering Tire Slip and Steering Actuator Performance",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12, No.3, pp.36-43, 2015. 

  4. K. T. Kim, B. J. Yoon and J. M. Joo, "Theoretical Model Optimization of Hydraulic Breaker Using AMESim", Proceedings of 2016 Autumn Conference on Drive and Control, pp.182-183, 2016. 

  5. C. N. Kang et al., "Dynamic Characteristics of Electro-hydraulic Proportional valve for an Independent Metering valve of Excavator",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15, No.2, pp.46-51, 2018. 

  6. G. H. Jung, "Static Analysis of Dedicated Proportional Flow Control valve for IMV",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15, No.4, pp.39-47, 2018. 

  7. S. Y. Cheon, S. W. Choi and S. Y. Yang, "Development of Real-time Simulator for Vehicle Electric Brake System",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16, No.1, pp.22-28, 2019. 

  8. L. Ohra-aho, J. Chan and W. My, "Increasing Electronic Stability Controller Appl ication Efficiency Using CAE", SAE Technical Paper 2015-01-0021, 2015. 

  9. Y. H. Yoon and K. W. Lee, "Development of SIL, HILS Environment for Electronic Control System,"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5, No.1, pp.17-21, 2008. 

  10. Y. H. Yoon et al., "Analysis Model Development for Hydraulic Component and System Design", Proceedings of KSAE 2011 Annual Autumn Conference of Pusan, Ulsan and Kyongnam Branch, pp.33-41, 2011. 

  11. B. W. Kim and H. Park, "Hydraulic Control Characteristic of the ABS for an Automotiv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8, No.1, pp.10-17,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