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2 no.2, 2019년, pp.111 - 124
홍다검 (창신대학교 미용예술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using self-nail products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indicators to respond to changes in nail industry due to the evolution of consumption patterns caused by the spread of self-nail culture. The final analysis of 293 survey was conducted on female adults l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최근 네일제품 시장이 확대된 원인은 무엇인가? | 다양한 미용산업 분야 중 네일아트분야는 인간의 독특성 추구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인간의 심리적 즐거움을 추구하는 부분으로서 사회의 트렌드변화에 따라 개인의 개성과 특성을 표현하기에 가장 용이하고 적합한 수단으로[2] 네일아트가 대중화 되면서 셀프네일을 하거나 기분전환이나 특별한 일을 앞두고 네일샵을 방문하는 여성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며, ‘2015 뷰티 트렌드 리포트’의 전체 응답자중 48%는 집에서 네일케어를 주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3] 이처럼 셀프 뷰티의 선발주자인 네일분야는 스스로 자기관리가 가능한 홈케어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일반인들 또한 자가시술 즉 셀프네일을 즐기기 시작하였다. 매니큐어는 가격대가 다른 화장품류에 비해 낮은 편이다. 따라서 경기불황속에서 기분전환용으로 저렴한 립스틱 제품을 구매해 매출이 증가하는 ‘립스틱 효과’ 가 ‘네일 효과’로 대체된 게 아니냐는 말이 나올 만큼 최근 네일제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5년간 네일아트 시장은 매년 20%이상 성장하고 있다. | |
‘Insepert’족이란 무엇인가? | 경제 불황이 장기화 되면서 저렴한 가격에 기분을 전환시켜 준다는 ‘립스틱효과’가 더 저렴한 ‘매니큐어 ‘로 대체되고 있고 전문가에게 맡겨야만 가능했던 서비스를 전문가급으로 손수 해결하는 사람들인 ‘Insepert’족(In house 와 Expert의 합성어)이 많아짐에 따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부분은 스스로 해결하는 자가 관리가 각광을 받게 되었다.[1] 이러한 셀프문화의 확산으로 현대의 미용산업은 에고노미(Egonomy)시대란 말에 걸맞게 자신의 개성을 중시하며 좀 더 효율적으로 자기표현을 하고자 하는 셀프뷰티족이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의 형태 또한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다. | |
셀프 네일 제품의 가격 적정도에 대한 응답 결과는 어떠한가? | 셀프 네일 제품의 가격 적정도를 살펴본 결과는 Table 7-1과 같이 ‘보통이다(적당하다)’가 53.9%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저렴하다’ 35.2%, ‘비싸다’ 10.9%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40대 여성소비자일수록 셀프 네일 제품의 가격이 ‘저렴하다’고 생각하고, 50대 이상에서는 ‘비싸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x2=17. |
Jin-Sun Yeon, "Study on Usage Satisfaction of Customers of Gel nail Home Care Products" mastre's thesis, Chung-Ang University, pp.10-12, June, 2016.
Sun-Young Na,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hip with Self-Nail Consumer's Consumption Motivation, Self-Efficacy, Nail Involvement, and Continuance Intention" mastre'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pp.12-18, June, 2017.
Kyung-Ja Seo, Mi-Young Kim, "The Differences in Effectiveness of Nail Service in Improving Positive Psychology and Satisfaction by Intreest in Apper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68, No.2, pp.81-97, 2018.
Ji-Young Lee, "A Study of Marketing Mix(7Ps) by Nail Service Awareness and Use Patter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7, No.2, pp.277-289, 2017.
Min-A Kim, " Comparative Study of Consumption Motivation for Self-Nail care and Professional Nail.care", mastre's thesis, Konku University, pp.15-19, August, 2018.
Seon-Young Kim, "An Analysis on the Actual Usage Status and its Related Factors of Nail Salon Clients' Nail Care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hip with Self-Nail Consumer's Consumption Motivation, Self-Efficacy, Nail Involvement, and Continuance Intention" mastre'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pp.39-86, Feburary, 2014.
Da-Won Park, "A Study on Self-satisfaction with the Attaching Self Gel Nail" mastre's thesis, Chosun University, pp.13-16, June, 2017.
J. M. Han,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on Young Men's Skin Condition and Living Habit", mastre'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pp.66-68, August, 2013.
J. Y. Park, "A study on effects of living habit and skin care behavior on skin health among male office workers in their 30-40s", mastre'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p.76-80, August, 2014.
J. J. Ahn, "A Study on Men's Perception Changes before and after their Nail Management", Youngsan University, pp.65-71, February, 2014.
A. L. Han, "Study on service quality and female features, visitiong nail shop,depending on interest in nail and use of nail shop", SeoKyong University, pp.1-103, Feburary, 2013.
A. R. Ahn, "Effect of the self-hand-care education program", Dongduk Women's University, pp.1-93, August, 2012.
E. J. Ahn, "Study on the anti-aging and skin aging, and officials to recognize women by age group behavior",KonKuk University, pp.1-109, August, 2014.
Z. J. Pei, "Relationship between Skin Condition and Skin Health Care of Women in China", Kwangju Women's University, pp.1-86, Feburary, 2016.
Yu-Jung Choi, "An Effect of Appearance Attitude of American Women Living in Pyeongtaek City-Foused on the Nail Service Purchase Behavior and Pursuit Benefits-", mastre's thesis, Dankook University, pp.1-55, August, 2017.
Yun-kyung Lee,. " Effect to Shea Butter Balm on Middle Aged Women's Hand and Feet Skin", mastre's thesis, Konku University, pp.44-47, February, 2014.
Ji-hwa Heo,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on Men's Skin Knowledge and Skin Care Behaviors", mastre'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pp.66-68, August, 2013.
In-jong Park, "A Study of Hand and feet Management behavior", mastre's thesis, Kyungil University, pp.98-103, June, 2016.
Jae-jin An, " A Study on Men's Perception Changes before and after their Nail Management", Youngsan University, pp.65-71, February, 2014.
Ah-lum Han, "Study on service quality and female features, visiting nail shop, depending on interest in nail and use of nail shop", mastre's thesis, SeoKyeong University, pp.77-81, February, 2013.
A-rum An, "Effect of the self-hand-care education program", mastre'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pp.45-57, August, 2012.
Eun-ju Ahn, "Study on the anti-aging and skin aging, and officials to recognize women by age group behavior", KonKuk University, pp.1-109, August, 2014.
Zai-jun Pei, "Relationship between Skin Condition and Skin Health Care of Women in China", Kwangju Women's University, pp.1-86, Feburary,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