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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에 따른 네일 관심도 및 셀프네일 제품 사용실태에 관한 연구 -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terest in nail and the using self - nail products depending on ages 원문보기

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2 no.2, 2019년, pp.111 - 124  

홍다검 (창신대학교 미용예술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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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using self-nail products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indicators to respond to changes in nail industry due to the evolution of consumption patterns caused by the spread of self-nail culture. The final analysis of 293 survey was conducted on female adults l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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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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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경남지역의 연령별 셀프 네일 제품 사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네일 산업의 주 고객층을 이루고 있는 10대에서 60대까지의 여성성인을 조사 대상자로 삼아 그들의 특성을 조사, 분석하여 연령별 셀프 네일 제품 사용에 대해 분석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7부를 제외한 293부를 최종 통계분석자료로 활용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연령은 ‘10대’와 ‘40대’가 22.
  •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셀프 네일 제품 사용 실태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를 위해 사용한 설문은 경남 지역에 거주하는 10대 이상 60대의 여성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8년 9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네일관리 관심도 및 셀프네일 제품 사용실태를 알아보고자 네일 산업의 주 고객층을 이루고 있는 10대에서 60대까지의 여성 성인을 조사 대상자로 삼아 그들의 특성을 조사, 분석하여 연령별 셀프 네일 제품 사용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네일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과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며, 나아가 경남지역의 네일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전문 네일 산업의 주 고객층을 이루고 있는 10대에서 60대까지의 성인을 조사 대상자로 삼아 그들의 특성을 조사, 분석하여 연령별 셀프 네일 제품 사용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전문 네일 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성과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며, 나아가 경남지역의 네일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전문 네일 산업의 주 고객층을 이루고 있는 10대에서 60대까지의 성인을 조사 대상자로 삼아 그들의 특성을 조사, 분석하여 연령별 셀프 네일 제품 사용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전문 네일 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성과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며, 나아가 경남지역의 네일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6] 그러나 셀프네일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이나 소비를 하는 목적, 소비를 지속적으로 유지여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네일관리 관심도 및 셀프네일 제품 사용실태를 알아보고자 네일 산업의 주 고객층을 이루고 있는 10대에서 60대까지의 여성 성인을 조사 대상자로 삼아 그들의 특성을 조사, 분석하여 연령별 셀프 네일 제품 사용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네일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과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며, 나아가 경남지역의 네일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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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네일제품 시장이 확대된 원인은 무엇인가? 다양한 미용산업 분야 중 네일아트분야는 인간의 독특성 추구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인간의 심리적 즐거움을 추구하는 부분으로서 사회의 트렌드변화에 따라 개인의 개성과 특성을 표현하기에 가장 용이하고 적합한 수단으로[2] 네일아트가 대중화 되면서 셀프네일을 하거나 기분전환이나 특별한 일을 앞두고 네일샵을 방문하는 여성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며, ‘2015 뷰티 트렌드 리포트’의 전체 응답자중 48%는 집에서 네일케어를 주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3] 이처럼 셀프 뷰티의 선발주자인 네일분야는 스스로 자기관리가 가능한 홈케어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일반인들 또한 자가시술 즉 셀프네일을 즐기기 시작하였다. 매니큐어는 가격대가 다른 화장품류에 비해 낮은 편이다. 따라서 경기불황속에서 기분전환용으로 저렴한 립스틱 제품을 구매해 매출이 증가하는 ‘립스틱 효과’ 가 ‘네일 효과’로 대체된 게 아니냐는 말이 나올 만큼 최근 네일제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5년간 네일아트 시장은 매년 20%이상 성장하고 있다.
‘Insepert’족이란 무엇인가? 경제 불황이 장기화 되면서 저렴한 가격에 기분을 전환시켜 준다는 ‘립스틱효과’가 더 저렴한 ‘매니큐어 ‘로 대체되고 있고 전문가에게 맡겨야만 가능했던 서비스를 전문가급으로 손수 해결하는 사람들인 ‘Insepert’족(In house 와 Expert의 합성어)이 많아짐에 따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부분은 스스로 해결하는 자가 관리가 각광을 받게 되었다.[1] 이러한 셀프문화의 확산으로 현대의 미용산업은 에고노미(Egonomy)시대란 말에 걸맞게 자신의 개성을 중시하며 좀 더 효율적으로 자기표현을 하고자 하는 셀프뷰티족이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의 형태 또한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다.
셀프 네일 제품의 가격 적정도에 대한 응답 결과는 어떠한가? 셀프 네일 제품의 가격 적정도를 살펴본 결과는 Table 7-1과 같이 ‘보통이다(적당하다)’가 53.9%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저렴하다’ 35.2%, ‘비싸다’ 10.9%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40대 여성소비자일수록 셀프 네일 제품의 가격이 ‘저렴하다’고 생각하고, 50대 이상에서는 ‘비싸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x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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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Jin-Sun Yeon, "Study on Usage Satisfaction of Customers of Gel nail Home Care Products" mastre's thesis, Chung-Ang University, pp.10-12, June, 2016. 

  2. Sun-Young Na,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hip with Self-Nail Consumer's Consumption Motivation, Self-Efficacy, Nail Involvement, and Continuance Intention" mastre'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pp.12-18, June, 2017. 

  3. Kyung-Ja Seo, Mi-Young Kim, "The Differences in Effectiveness of Nail Service in Improving Positive Psychology and Satisfaction by Intreest in Apper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68, No.2, pp.81-97, 2018. 

  4. Ji-Young Lee, "A Study of Marketing Mix(7Ps) by Nail Service Awareness and Use Patter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7, No.2, pp.277-289, 2017. 

  5. Min-A Kim, " Comparative Study of Consumption Motivation for Self-Nail care and Professional Nail.care", mastre's thesis, Konku University, pp.15-19, August, 2018. 

  6. Seon-Young Kim, "An Analysis on the Actual Usage Status and its Related Factors of Nail Salon Clients' Nail Care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hip with Self-Nail Consumer's Consumption Motivation, Self-Efficacy, Nail Involvement, and Continuance Intention" mastre'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pp.39-86, Feburary, 2014. 

  7. Da-Won Park, "A Study on Self-satisfaction with the Attaching Self Gel Nail" mastre's thesis, Chosun University, pp.13-16, June, 2017. 

  8. J. M. Han,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on Young Men's Skin Condition and Living Habit", mastre'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pp.66-68, August, 2013. 

  9. J. Y. Park, "A study on effects of living habit and skin care behavior on skin health among male office workers in their 30-40s", mastre'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p.76-80, August, 2014. 

  10. J. J. Ahn, "A Study on Men's Perception Changes before and after their Nail Management", Youngsan University, pp.65-71, February, 2014. 

  11. A. L. Han, "Study on service quality and female features, visitiong nail shop,depending on interest in nail and use of nail shop", SeoKyong University, pp.1-103, Feburary, 2013. 

  12. A. R. Ahn, "Effect of the self-hand-care education program", Dongduk Women's University, pp.1-93, August, 2012. 

  13. E. J. Ahn, "Study on the anti-aging and skin aging, and officials to recognize women by age group behavior",KonKuk University, pp.1-109, August, 2014. 

  14. Z. J. Pei, "Relationship between Skin Condition and Skin Health Care of Women in China", Kwangju Women's University, pp.1-86, Feburary, 2016. 

  15. Yu-Jung Choi, "An Effect of Appearance Attitude of American Women Living in Pyeongtaek City-Foused on the Nail Service Purchase Behavior and Pursuit Benefits-", mastre's thesis, Dankook University, pp.1-55, August, 2017. 

  16. Yun-kyung Lee,. " Effect to Shea Butter Balm on Middle Aged Women's Hand and Feet Skin", mastre's thesis, Konku University, pp.44-47, February, 2014. 

  17. Ji-hwa Heo,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on Men's Skin Knowledge and Skin Care Behaviors", mastre'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pp.66-68, August, 2013. 

  18. In-jong Park, "A Study of Hand and feet Management behavior", mastre's thesis, Kyungil University, pp.98-103, June, 2016. 

  19. Jae-jin An, " A Study on Men's Perception Changes before and after their Nail Management", Youngsan University, pp.65-71, February, 2014. 

  20. Ah-lum Han, "Study on service quality and female features, visiting nail shop, depending on interest in nail and use of nail shop", mastre's thesis, SeoKyeong University, pp.77-81, February, 2013. 

  21. A-rum An, "Effect of the self-hand-care education program", mastre'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pp.45-57, August, 2012. 

  22. Eun-ju Ahn, "Study on the anti-aging and skin aging, and officials to recognize women by age group behavior", KonKuk University, pp.1-109, August, 2014. 

  23. Zai-jun Pei, "Relationship between Skin Condition and Skin Health Care of Women in China", Kwangju Women's University, pp.1-86, Feburary,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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