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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를 위한 8채널 LiDAR 센서 및 객체 검출 알고리즘의 구현
Realization of Object Detection Algorithm and Eight-channel LiDAR sensor for Autonomous Vehicles 원문보기

Journal of sensor science and technology = 센서학회지, v.28 no.3, 2019년, pp.157 - 163  

김주영 ((재)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센서연구팀) ,  우승탁 ((재)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센서연구팀) ,  유종호 ((재)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센서연구팀) ,  박영빈 ((재)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센서연구팀) ,  이중희 ((재)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센서연구팀) ,  조현창 (전자부품연구원 IT융합부품연구센터) ,  최현용 (전자부품연구원 IT융합부품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iDAR sensor, which is widely regarded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sensors, has recently undergone active commercialization owing to the significant growth in the production of ADAS and autonomous vehicle components. The LiDAR sensor technology involves radiating a laser beam at a particular an...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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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 개발된 8채널 스캐닝 LiDAR센서에 대한 모터 동작 및 수평 수직 분해능 등 기본적이 성능에 대해 평가하고 이를 기반한 자율주행자동차용 객체 검출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평가하였다. 8 채널 LiDAR는 가로160×세로90×높이80mm의 규격을 가지며, FOV 140°, 수평 분해능 0.
  •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를 위한 8채널 LiDAR 센서 및실시간 객체인식을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8채널 LiDAR센서는 기존 상용 LiDAR와 유사한 성능을 가지도록 고출력 4채널 PLD 2개와 고효율 8채널 APD(pulse laser diode), 저 손실 광학계와 수·발광 회전모터를 이용하여 차량에 적합하도록구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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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8채널 LiDAR 센서 및실시간 객체인식을 위한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적용했을 때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 주야간 객체별 각각 200회씩 수행한 실험결과는 Table 3과 같다. 실험결과를 통해 자동차의 경우 평균 94.11%의 검출률을 보이며, 보행자의 경우 평균 91.91% 검출률을 보였다. 또한, 이륜차의 경우 92.60%의 검출률을 보였다. 특히, 주간보다 야간에서 대부분의 실험이 약 2~3% 높은 검출률을 보였으며, 객체의규격이 클수록 높은 검출 특성을 보였다. 이는 LiDAR를 통해반사되는 면적이 많고 빛의 영향에 둔감한 야간일수록 검출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LiDAR(Light detection and ranging)는 무엇인가? 레이더, 카메라, 초음파 센서들의 경우에는 국산화가 이루어졌으나 LiDAR 센서의 경우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LiDAR는 레이저 빔을 일정 각도로 방사하고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레이저의 시간을 측정(TOF, time of flight)하여 3차원의 영상을 획득하는 기술을 말하며 이러한 LiDAR 센서의 핵심기술로는 고효율 광학계, 고속 레이저 드라이버, 저 잡음 수신부, 신호 처리부, 영상처리 및 객체 인식 기술이 필요하다[7-15].
LiDAR 설계에서 핵심인 기술들은 무엇인가? LiDAR는 고출력의 PLD와 고효율의 APD, 각 채널당 광 손실이 작은 광학계 설계, 수/발광 회전 모터 제어, 물체 인식을위한 DSP 모듈 설계, Eye-safety class 1 법규 만족하는 모듈 설계기술이 핵심이다[20, 21]. 광 펄스의 수신 효율 및 거리 제약의 개선을 위해 광 검출기, TIA(Trans-Impedance Amplifier)를이용하여 광 수신부 설계하여고 광전 변환및 수신 효율의 극대화를 위해 광 검출기로 APD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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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K. E. Petersen, "Silicon torsional scanning mirror", IBM J. Res. Dev., Vol. 24, No. 5, pp. 631-637,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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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X. Lee and C. Wang, "Optical design for uniform scanning in MEMS-based 3D imaging lidar," Appl. Opt., Vol. 54, No. 9, pp. 2219-2223, 2015. 

  4. X. Zhang, S. J. Koppal, R. Zhang, L. Zhou, E. Butler, and H. Xie "Wide-angle structured light with a scanning MEMS mirror in liguid", Opt. Express, Vol. 24, No. 4, pp. 3479-348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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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S. T. Woo, Y. B. Park, J. H. Lee, C. S. Han, S. D. Na, and J. Y. Kim, "Angle Sensor Module for Vehicle Steering Device Based on Multi-Track Impulse Ring", Sensors, Vol. 19, No. 526, pp. 1-13,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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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D. N. Hutchison, J. Sun, J. K. Doylend., R. Kumar, J. Heck, W. Kim, C. T. Phare, A. Feshali, and H. Rong, "High-resolution aliasing-free optical beam steering", Optica, Vol. 3, No. 8, pp. 887-89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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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T. Fersch, R. Weigel, and A. Koelpin, "A CDMA Modulation Technique for Automotive Time-of-Flight LiDAR Systems", IEEE Sensors J., Vol. 17, No. 11, pp. 3507-3516, 2017. 

  13. R. Thakur, "Scanning LIDAR in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and Beyond: Building a road map for next-generation LIDAR technology", IEEE Consum. Electron. Mag., Vol. 5, No. 3, pp. 48-5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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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http://www.hamamatsu.com/(retrieved on Mar. 12, 2019). 

  20. J. Sun, E. Timurdogan, A. Yaacobi, Z. Su, E. S. Hosseini, D. B. Cole, and M. R. Watts, "Large-scale silicon photonic circuits for optical phased arrays", IEEE J. Sel. Top. Quantum Electron., Vol. 20, No. 4, pp. 1-15, 2014. 

  21. C. V. Poulton, M. J. Byrd, M. Raval, Z. Su, N. Li, E. Timurdogan, D. Coolbaugh, D. Vermeulen, and M. R. Watts, "Large-scale silicon nitiride nanophotonic phased arrays at infrared and visible wavelengths", Opt. Lett., Vol. 42, No. 1, pp. 21-24,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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