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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제어를 위한 향상된 주변환경 인식 알고리즘
Improved Environment Recognition Algorithms for Autonomous Vehicle Control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1 no.2, 2019년, pp.35 - 43  

배인환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융복합대학) ,  김영후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융복합대학) ,  김태경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융복합대학) ,  오민호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융복합대학) ,  주현수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융복합대학) ,  김슬기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융복합대학) ,  신관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융복합대학) ,  윤선재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융복합대학) ,  이채진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융복합대학) ,  임용섭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융복합대학) ,  최경호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융복합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improved environment recognition algorithms using some type of sensors like LiDAR and cameras. Additionally, integrated control algorithm for an autonomous vehicle is included. The integrated algorithm was based on C++ environment and supported the stability of the whole d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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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라이다(Lidar)와 카메라(Camera) 두 종류의 센서를 활용하는 향상된 주변 환경 인식 알고리즘을 설계 및 개발하였고, 통합 제어 알고리즘을 체계화하였다. 먼저, 차선 인식을 개선하기 위하여, Enhanced Lane Tracing with Histogram Extension(ELIX)를 개발 및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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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실험에서 통합 제어 알고리즘을 체계화는 어떻게 수행 되었는가? 본 논문에서는 라이다(Lidar)와 카메라(Camera) 두 종류의 센서를 활용하는 향상된 주변 환경 인식 알고리즘을 설계 및 개발하였고, 통합 제어 알고리즘을 체계화하였다. 먼저, 차선 인식을 개선하기 위하여, Enhanced Lane Tracing with Histogram Extension(ELIX)를 개발 및 검증하였다. 또한, 향상된 표지판 인식을 위하여, Mutual Validation Procedure(MVP)를 제안하였다. 위 두 가지 알고리즘을 통해 주변 환경에 대한 오판과 미판을 방지하고 더욱 정확하고 빠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었다. 위 모든 알고리즘을 수행하기 위해, 통합 제어 알고리즘 “혜안”을 설계하여 전체 구조를 잡았다.
자율주행기술이란? 자율주행기술은 다양한 센서를 활용하여 주변환경을 인지한 후, 판단하고 반응하는 일련의 기술을 일컫는다. 이러한 기술이 발전하고 대중화된다면 우리의 삶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통합 제어 알고리즘을 체계화를 위해 사용 된 장비는? 본 논문에서는 라이다(Lidar)와 카메라(Camera) 두 종류의 센서를 활용하는 향상된 주변 환경 인식 알고리즘을 설계 및 개발하였고, 통합 제어 알고리즘을 체계화하였다. 먼저, 차선 인식을 개선하기 위하여, Enhanced Lane Tracing with Histogram Extension(ELIX)를 개발 및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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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정동규, 김선형, 2016, "지능형 자동차 현황과 향후 전망", 한국정보기술학회지, Vol. 14, No. 2, pp. 21-26. 

  2. 이민채, 한재현, 장철훈, 선우명호, 2013, "영상 및 레이저레이더 정보융합을 통한 자율주행자동차의 주행환경인식 및 추적방법", 한국지능시스템학회지, Vol. 23, No. 1, pp. 35-45. 

  3. Choi, G., Lee, C., Lee, J., Lim, Y., Seo, J. and Shin, k., 2018, "Study on Sensors and Algorithms for Autonomous Vehicle", ESIT, Vol. 3, No. 80. 

  4. Chang, F., Chen, Z, 2014, and Liu, C., "Rapid Multiclass Traffic Sign Detection in High-Resolution Images",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5, No. 6, pp. 2394-2403. 

  5. Ahn, H. and Kim, J., 2011, Corporate credit rating using multiclass classification models with order information. World Academy of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5, No. 12, pp. 1783-1788. 

  6. Zhu, Z., Liang, D., Zhang, S., Huang, X., Li, B., Hu, S., 2016, "Traffic-Sign Detection and Classification in the Wild",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 2110-2118, doi:10.1109/cvpr.2016.232. 

  7. Farhadi, A. and Redmon, J., 2018, "YOLOv3: An incremental improvement", arXiv: 1803.10827. 

  8. Timothy Masters, 2015, "Deep Belief Nets in C++ and CUDA C", Apress, Vol. 3. 

  9. 이호준, 채흥석, 서호태, 이경수, 2018, "자율주행을 위한 레이더 기반 인지 알고리즘의 정량적 분석", 한국자동차안전학회, Vol. 10, No. 2, pp. 29-35. 

  10. Han, J., Kim, D., Lee, M. and Sunwoo, M., 2012, "Enhanced road boundary and obstacle detection using a downward-looking LiDAR sensor",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61, No. 3, pp. 97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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