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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3, 2019년, pp.3 - 10
이정은 (신한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ducational needs of the industry for engineering education using the engineering competency scale. For needs assessment, t-test, Borich Needs Assessment and the Locus for Focus(LFF) were conducted using 400 employees' answers of industry. The results of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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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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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원이 제시하는 학습성과란 무엇인가? | 공학교육인증원이 제시하는 학습성과는 고등교육 과정에서 공학계열 학생들이 달성해야 하는 지식, 기술, 태도를 말한다(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15). 국내에서는 학습성과를 공학역량이라는 개념과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전주현, 2013). | |
공학역량을 12가지 영역으로 나누는데 어떤 것들로 이루어져있는가? | 한편, Chan, Zhao & Luk (2017)는 공학역량을 12가지 영역으로 구분했다. 이는 대인관계기술, 팀워크 기술, 의사소통기술, 문제해결기술, 비판적 사고, 자기관리, 전문적 효율성, 적응 기술, 정보활용능력, 리더십, 학습능력, 지역사회 관련 지식 등이다. | |
고급 인력을 양성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수요조사의 경향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우리나라에서 수요조사는 199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대학교육정책에 반영되기 시작했다. 기존의 양적 인력수급의 추세에서 질적 수급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사회 분위기가 변화되면서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고급 인력을 양성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수요조사의 경향이 나타난 것이다(한경희, 2016). 이와 유사한 개념의 교육 요구분석은 교육 관련 문제에서 현재 수준과 바람직한 수준 사이의 차이를 분석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함으로써 교육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정이다(조대연,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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