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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5, 2019년, pp.13 - 19
After the Fukushima nuclear accident, a new power supply using a lithium polymer battery has been proposed the first time in the world as the safety of the emergency battery facility has been required. It is required to have the safety of the rack system in which the battery device is installed in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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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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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24시간 Full Load 운전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현재 대응방안을 어떻게 바꾸어야하는가? | 따라서 국내원전은 24시간 Full Load 운전 할 수 있는 방안을 간구해야 하며, 이와 더불어 72시간 이상(24시간 full load+48시간 load shedding program)의 용량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5]. 이러한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납축전지 가 아닌 새로운 배터리 시스템을 적용해야 하며, 이를 위 해서는 원자력 사업 특성상 배터리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수적이고 원자력 발전소의 배터 리 장치가 설치되는 랙(rack) 프레임의 내진 안전성이 반 드시 기준에 의거 검증되어야 한다[6]. | |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폭발 원인은 무엇인가? |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지진과 해일로 인해 소외 전원과 비상디젤 발전기 및 축전지의 기능이 상실 되어 발전소 정전 사고가 일어나게 되고 이것이 폭발의 큰 원인으로 조사되었다[3]. 미국 원자력 규제위원회(Nuclear Regulatory Comission, 이하 NRC)에서는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계기로 원전 운영국가와 원전운영사업자에게 발전소정전사고 시 냉각 및 냉각재 상실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최소 8시간 동안 사고완화 대응방안을 확보하고 이 러한 기능을 72시간으로 연장하도록 하는 방안을 권고하 고 있다[4]. | |
미국 원자력 규제위원회에서 원자력발전소 정전 시에 냉각 및 내악재 상실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무엇을 권고하고 있는가? |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지진과 해일로 인해 소외 전원과 비상디젤 발전기 및 축전지의 기능이 상실 되어 발전소 정전 사고가 일어나게 되고 이것이 폭발의 큰 원인으로 조사되었다[3]. 미국 원자력 규제위원회(Nuclear Regulatory Comission, 이하 NRC)에서는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계기로 원전 운영국가와 원전운영사업자에게 발전소정전사고 시 냉각 및 냉각재 상실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최소 8시간 동안 사고완화 대응방안을 확보하고 이 러한 기능을 72시간으로 연장하도록 하는 방안을 권고하 고 있다[4]. 현재 국내 원전의 경우 비상디젤발전기, 대체 교류발전기 및 축전지를 이용해 대응방안을 확보하고 있 으나, 대부분 축전지의 용량은 2~4시간으로 부족하고, 특히 신고리 5, 6호기의 경우 24시간의 용량(2시간 full load, 22시간 load shedding program)을 확보하고 있 으나, 최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에서는 24시간 Full Load 운전을 요구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 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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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ed States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 "Regulatory Guide 1.60: Design Response Spectra for Seismic Design of Nuclear Power Plants". U.S.NRC, c2014.
ASCE/SEI 43-05, "Seismic design criteria for structures, systems, and components in nuclear facilities", ASCE/SEI,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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