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모델하우스의 시대별 사례를 통해 모델하우스에서 가상현실 활용에 대한 변화를 정리하고 모델하우스에서 가상현실기술의 활용과 앞으로의 발전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아파트 모델하우스에서 가상현실 활용 흐름의 특성을 종합하고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가상현실을 활용한 아파트 모델하우스 시장은 민간 건설사의 브랜드 홍보의 목적으로 점진적으로 확대되었다. 둘째, 아파트 분양에서의 가상현실을 활용한 기술은 가상공간 구축형태에서 가상 콘텐츠 구현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셋째, 기존 방식인 대면방식, 실물 홍보매체를 접하는 방식에서 가상현실을 활용한 아파트 홍보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모델하우스를 찾는 소비자에게 실물 모델하우스에서 물리적 환경과 가상현실을 활용한 체험형태, 정보매체로써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는 모델하우스의 향후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앞으로 가상현실을 활용한 분양 모형뿐만 아니라 ICT기술(3D 스캐닝, 3D 모델링, 가상 콘텐츠)을 통해 분양 후 유지 관리 시스템으로의 발전과 단지 관리 플랫폼 기술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본 연구는 모델하우스의 시대별 사례를 통해 모델하우스에서 가상현실 활용에 대한 변화를 정리하고 모델하우스에서 가상현실기술의 활용과 앞으로의 발전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아파트 모델하우스에서 가상현실 활용 흐름의 특성을 종합하고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가상현실을 활용한 아파트 모델하우스 시장은 민간 건설사의 브랜드 홍보의 목적으로 점진적으로 확대되었다. 둘째, 아파트 분양에서의 가상현실을 활용한 기술은 가상공간 구축형태에서 가상 콘텐츠 구현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셋째, 기존 방식인 대면방식, 실물 홍보매체를 접하는 방식에서 가상현실을 활용한 아파트 홍보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모델하우스를 찾는 소비자에게 실물 모델하우스에서 물리적 환경과 가상현실을 활용한 체험형태, 정보매체로써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는 모델하우스의 향후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앞으로 가상현실을 활용한 분양 모형뿐만 아니라 ICT기술(3D 스캐닝, 3D 모델링, 가상 콘텐츠)을 통해 분양 후 유지 관리 시스템으로의 발전과 단지 관리 플랫폼 기술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mmarize the changes in virtual reality utilization in model houses through the time-by-year example of model houses and to study the use and future development of virtual reality technologies in model houses. As a result of compiling and analyzing characteristics of...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mmarize the changes in virtual reality utilization in model houses through the time-by-year example of model houses and to study the use and future development of virtual reality technologies in model houses. As a result of compiling and analyzing characteristics of virtual reality utilization flow in model houses of apartments, it is as follows. First, the market for apartment model houses using virtual reality was gradually expanded for the purpose of brand promotion by private construction companies. Second, technologies that utilize virtual reality in apartment sales are changing from virtual space construction to virtual content implementation. Third, it is changing from the existing method of face-to-face and method of accessing actual promotional media to the form of publicizing apartments using virtual reality. Through this research, it is estimated that it will be used as an information medium and a form of experience using physical environment and virtual reality in a physical model house for consumers looking for model houses. This study presents the future direction of the model house, and develops it as a post-sale maintenance / management system through ICT technology (3D scanning, 3D modeling, virtual content) Further research on the technology is expected to be need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mmarize the changes in virtual reality utilization in model houses through the time-by-year example of model houses and to study the use and future development of virtual reality technologies in model houses. As a result of compiling and analyzing characteristics of virtual reality utilization flow in model houses of apartments, it is as follows. First, the market for apartment model houses using virtual reality was gradually expanded for the purpose of brand promotion by private construction companies. Second, technologies that utilize virtual reality in apartment sales are changing from virtual space construction to virtual content implementation. Third, it is changing from the existing method of face-to-face and method of accessing actual promotional media to the form of publicizing apartments using virtual reality. Through this research, it is estimated that it will be used as an information medium and a form of experience using physical environment and virtual reality in a physical model house for consumers looking for model houses. This study presents the future direction of the model house, and develops it as a post-sale maintenance / management system through ICT technology (3D scanning, 3D modeling, virtual content) Further research on the technology is expected to be needed.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모델하우스의 시대별 사례를 통해 모델하우스에서 가상현실 활용에 대한 변화를 정리하고 모델하우스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과 앞으로의 발전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제안 방법
조사한 내용을 중심으로 아파트 모델하우스에서 적용된 가상현실에 대한 흐름을 시장, 기술, 홍보의 관점으로 분석하고, 종합하려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모델하우스, 가상현실의 개념을 정립하고, 모델하우스 사례의 시대별 특성을 종합한다. 사례는 모델하우스의 신문, 시대 별 방송 등 미디어 매체를 통해 이슈화된 모델하우스 중 시대별 최초 기술이 시도된 사례들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아파트 분양에서의 가상현실을 활용한 기술은 가상공간 구축형태에서 가상 콘텐츠 구현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2000년대 초반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발전과 가상현실 환경을 실제처럼 재현할 수 있는 기술의 발전으로 가상 모델하우스 시장이 확대 될 것으로 보였으나, 접근성, 체험불편 등 부작용으로 단순히 가상의 공간을 체험하는 형태인 시각화된 구축형태에서 아파트 생활, 세대 내 IoT System 체험 등 구현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셋째, 기존 홍보 방식인 대면, 실물 매개체를 접하는 방식에서 가상현실을 활용한 체험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미지 및 모델링 기반으로 견본주택을 3차원 가상환경으로 재현하여 소비자에게 건축되어진 아파트의 모습을 미리 체험 해볼 수 있는 방식으로 발전하였다.
첫째, 가상현실을 활용한 아파트 모델하우스 시장은 민간 건설사의 브랜드 홍보의 목적으로 점진적으로 확대되었다. 앞으로 공기업의 견본주택을 지양하는 정책과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의 아파트에 대한 다양한 정보 요구로 인해 시장이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 모델하우스를 찾는 소비자에게 실물모델하우스에서 물리적 환경과 가상현실을 활용한 체험 형태, 정보매체로써 활용될 것으로 보여 지며 분양시점에서만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3D 스캐닝, 3D 모델링, 가상 콘텐츠를 통해 분양 후 유지 · 관리 시스템으로의 발전하여 활용되는 단지 관리 플랫폼 기술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델하우스의 2000년대 모습은 어떠한가?
1970 - 80년대 기본적인 견본주택만을 전시한 분양사무소 형태의 모델하우스에서 1990 - 2000년대 공급자의 양적인 보급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질적인 구매가 높아지면서 평면의 다양 · 차별화, 편리한 설비 등이 주거환경의 편리함이 구매에 크게 작용하였고, 전시하고 구매할 수 있는 주택전시 · 문화관 형태로 변화하였다. 2000년대부터는 도심 내 기업 이미지, 미래의 첨단 주거환경, 친환경적 인테리어 등 주거에 대한 홍보, 예술전시, 카페 등 다양한 콘텐츠와 주거가 만나는 공간으로 구축하는 복합적인 갤러리 형태로 발전하게 된다[1].
아파트 보급의 목적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대표적 주거형태인 아파트는 도시의 과밀화와 주택난 부족으로 주택대량보급의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1960 - 70년대 아파트는 빠르게 보급이 시작되었으며, 이 시기에 분양을 위한 모델하우스가 도입되었고,이후 모델하우스는 아파트 분양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초기 모델하우스의 성격은?
1960 - 70년대 아파트는 빠르게 보급이 시작되었으며, 이 시기에 분양을 위한 모델하우스가 도입되었고,이후 모델하우스는 아파트 분양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초기 모델하우스 도입 이후 공급자 중심의 모델하우스는 아파트 분양 촉진 강화를 위한 요소로만 작용되었고, 이후 주택시장이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모델하우스도 시대적 요구에 맞춰 주거의 실험적인 공간으로 변화하였다. 하지만 선분양제도와 포장된 견본주택, 공급자의 일방적인 정보 교류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지 못하였고, 이에 따라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1996년 가상현실을 활용한 모델하우스가시도되었다.
참고문헌 (11)
June-Kyou Lee, A study of the methods for model house designs applying a virtual reality technique, Kookmin Univ., pp. 29-52, 2002.
T. H. Lee, A Study for Development of Interactive Virtual Model House(IVMH) at Apartment Complex,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pp. 20-32, 2013.
T. H. Lee, Study of the Development of Interactive Virtual Model House at Apart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8 pp. 5378-5384,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8.5378
Chae-Ho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ternet Cyber Model House Based on QTVR, Univer sity of Ulsan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Ulsan Korea, 2000.
Nam-Il Jeon, Korean Housing space history, pp. 250-380, Dolbegae, 2010.
H. C. Nam, Internet first Model House, Kukmin daily, 2000,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5&aid0000003476, 2019. 01.
Y. D. Kim, The power of the IT powerhouse to change the culture of apartment subscription,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2006,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23&oid180&aid0000000038, 2019. 01.
The Korea Economic Daily, Hanwha E & C, 3D utilization interior consultation, The Korea Economic Daily, 2010, http://land.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22683291, 2019. 01.
I ban Communication, Hill State teajeon Model-House, I ban Communication, 2016, www.Ibansys.com, 2019. 01.
Byeong Yeon Hwang,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Model House Model for Maintenance and Management using Virtual Reality, Master's thesis, SoonChunHyang Univ. pp. 7-23,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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